[국내논문]국립공원 탐방프로그램 참가자 만족도 및 재참여의향에 관한 연구 - 2019년 국립공원 봄 주간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participation of Participants in National Park Exploration Programs - Focusing on '2019 National Park Spring Week Program -원문보기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범국민적 여행분위기 조성과 여름철 집중된 국내 관광수요 분산 등을 위해 2014년부터 '여행주간'을 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국립공원공단에서도 2018년부터 '여행주간' 동안 전국 국립공원에서 자연을 주제로 한 볼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하는 국민 참여형 저지대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 정책으로 시행되고 있는 '여행주간' 동안 국립공원에서 진행되었던 '국립공원 봄 여행주간 프로그램' 참가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만족도와 재참여의향에 대한 인식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방법은 전국의 총 18개 국립공원에서 진행된 '2019년 국립공원 봄 주간 프로그램'에 참여한 탐방객 1,281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참가자의 '국립공원 봄 주간 프로그램' 사전 인지 여부에 따른 만족도 및 재참여의향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국립공원 방문 전 프로그램을 인지한 참가자의 만족도와 재참여의향은 사전에 인지하지 못했던 참가자 보다 만족도와 재참여의향 모두 평균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국립공원 유형별로 살펴보면, '해상 해안형 국립공원'과 '사적형 국립공원'이 '도시형 국립공원' 보다 만족도와 재참여의향 평균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프로그램 유형별로 살펴보면, 참가자의 만족도는 '전시회', '홍보부스', '캠페인' 보다 '문화공연'과 '탐방체험' 형태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평균값이 높았고, 재참여의향은 '전시회', '홍보부스' 형태 보다 '문화공연'과 '탐방체험'에서 평균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본 연구는 향후 국립공원 여름 성수기 외에도 봄과 가을 탐방객 수 증가에 대응한 탐방서비스 개선을 위한 탐방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다.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범국민적 여행분위기 조성과 여름철 집중된 국내 관광수요 분산 등을 위해 2014년부터 '여행주간'을 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국립공원공단에서도 2018년부터 '여행주간' 동안 전국 국립공원에서 자연을 주제로 한 볼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하는 국민 참여형 저지대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 정책으로 시행되고 있는 '여행주간' 동안 국립공원에서 진행되었던 '국립공원 봄 여행주간 프로그램' 참가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만족도와 재참여의향에 대한 인식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방법은 전국의 총 18개 국립공원에서 진행된 '2019년 국립공원 봄 주간 프로그램'에 참여한 탐방객 1,281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참가자의 '국립공원 봄 주간 프로그램' 사전 인지 여부에 따른 만족도 및 재참여의향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국립공원 방문 전 프로그램을 인지한 참가자의 만족도와 재참여의향은 사전에 인지하지 못했던 참가자 보다 만족도와 재참여의향 모두 평균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국립공원 유형별로 살펴보면, '해상 해안형 국립공원'과 '사적형 국립공원'이 '도시형 국립공원' 보다 만족도와 재참여의향 평균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프로그램 유형별로 살펴보면, 참가자의 만족도는 '전시회', '홍보부스', '캠페인' 보다 '문화공연'과 '탐방체험' 형태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평균값이 높았고, 재참여의향은 '전시회', '홍보부스' 형태 보다 '문화공연'과 '탐방체험'에서 평균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본 연구는 향후 국립공원 여름 성수기 외에도 봄과 가을 탐방객 수 증가에 대응한 탐방서비스 개선을 위한 탐방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다.
The Korean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has held "Travel Week" since 2014 to encourage the people to take a vacation and disperse the seasonal tourism demand that is concentrated in summer in Korea. As part of the program, the Korea National Park Service has also operated the participator...
The Korean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has held "Travel Week" since 2014 to encourage the people to take a vacation and disperse the seasonal tourism demand that is concentrated in summer in Korea. As part of the program, the Korea National Park Service has also operated the participatory lowland exploration program that offers nature-themed attractions and enjoyment in national parks across the country during the "Travel Week" since 2018.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atisfaction with the program and intention to participate again of participants in the "National Park Spring Week Program" which is held in national parks during the "Travel Week." We conducted a self-report survey of 1,281 participants in the "2019 National Park Spring Week Program" held in 18 national parks across the country. The analysis of responses on the difference in the participants'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participate again according to the awareness in advance of the "2019 National Park Spring Week Program" showed that the average satisfaction and intentional to participate again of those who were aware of the program before visiting national park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who were not. As for the type of national parks, those who participated in "maritime and coastal national parks" and "historical national parks" showed th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high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participate again than those who participated in "urban national parks." As for the type of the programs, those who participated in "cultural performance" and "exploration experience" showed th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higher satisfaction than those who participated in "exhibition," "PR booth," and "campaign." Those who participated in "cultural performance" and "exploration experience" showed th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higher intention to participate again than those who participated in "exhibition" and "PR booth." This study is expected to provide basic data for establishing a policy to improve exploration services in response to the increasing number of visitors to national parks in spring and fall as well as the peak season of summer.
The Korean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has held "Travel Week" since 2014 to encourage the people to take a vacation and disperse the seasonal tourism demand that is concentrated in summer in Korea. As part of the program, the Korea National Park Service has also operated the participatory lowland exploration program that offers nature-themed attractions and enjoyment in national parks across the country during the "Travel Week" since 2018.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atisfaction with the program and intention to participate again of participants in the "National Park Spring Week Program" which is held in national parks during the "Travel Week." We conducted a self-report survey of 1,281 participants in the "2019 National Park Spring Week Program" held in 18 national parks across the country. The analysis of responses on the difference in the participants'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participate again according to the awareness in advance of the "2019 National Park Spring Week Program" showed that the average satisfaction and intentional to participate again of those who were aware of the program before visiting national park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who were not. As for the type of national parks, those who participated in "maritime and coastal national parks" and "historical national parks" showed th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high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participate again than those who participated in "urban national parks." As for the type of the programs, those who participated in "cultural performance" and "exploration experience" showed th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higher satisfaction than those who participated in "exhibition," "PR booth," and "campaign." Those who participated in "cultural performance" and "exploration experience" showed th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higher intention to participate again than those who participated in "exhibition" and "PR booth." This study is expected to provide basic data for establishing a policy to improve exploration services in response to the increasing number of visitors to national parks in spring and fall as well as the peak season of sum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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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 정책으로 시행되고 있는 ‘여행주간’ 동안 국립공원에서 진행되었던 ‘국립공원 봄 여행주간 프로그램’ 참가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만족도와 재참여의향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국립공원에서 ‘2019년 국립공원 봄 여행주간 프로그램’ 참가자 1,281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만족도와 재참여의향에 대한 인식과 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범국민적 여행분위기 조성과 국민의 시간적, 경제적 제약요인 개선을 통한 신규 관광수요 창출과 여름철 집중된 국내 관광수요 분산을 위해 2014년부터 ‘여행주간’을 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여행주간을 통해 하계휴가 분산, 가족여행 확대 등을 통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내수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8). 이 사업의 일환으로 국립공원공단에서도 2018년부터 ‘여행주간’ 동안 전국 국립공원에서 자연을 주제로 한 볼거리·즐길거리를 제공하는 국민 참여형 저지대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제안 방법
국립공원 유형 분류는 Korea Environment Institute(2019)에서 제시한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산악형’, ‘도시형’, ‘해상·해안형’, ‘사적형’ 유형으로 구분하여 분석에 적용하였다(Table 2).
만족도 항목은 ‘1점 매우 별로였다’부터 ‘5점 매우 좋았다’로 점수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을 나타내며, 재참여의향 항목은 ‘1점 매우 그렇지 않다’부터 ‘5점 매우 그렇다’로 점수가 높을수록 재참여의향이 더 있는 것으로 각각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는 18개 각 국립공원사무소별 해당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담당자가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개별프로그램 각 회 마다 10부씩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이 중 유효한 설문지 총 1,281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기간은 여행주간인 4월 27일부터 5월 12일까지 총 16일 간 진행하였다. 설문지 문항은 동반유형, 사전인지, 정보획득, 만족도, 재참여의향, 기타(프로그램 개선점 등) 총 6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만족도 항목은 ‘1점 매우 별로였다’부터 ‘5점 매우 좋았다’로 점수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을 나타내며, 재참여의향 항목은 ‘1점 매우 그렇지 않다’부터 ‘5점 매우 그렇다’로 점수가 높을수록 재참여의향이 더 있는 것으로 각각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9년 국립공원 봄 주간 프로그램’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가 후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국립공원에서 진행되는 여행주간 프로그램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시행하는 범국민적 사업의 일환으로서 여름철 성수기에 집중된 국립공원 탐방객을 분산시킴으로써 국립공원 자원관리 및 지속가능한 이용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본 연구는 전국의 총 18개 국립공원에서 진행된 ‘2019년 국립공원 봄 주간 프로그램’에 참여한 탐방객 1,28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2019년 국립공원 봄 주간 프로그램’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가 후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기간은 여행주간인 4월 27일부터 5월 12일까지 총 16일 간 진행하였다. 설문지 문항은 동반유형, 사전인지, 정보획득, 만족도, 재참여의향, 기타(프로그램 개선점 등) 총 6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조사는 18개 각 국립공원사무소별 해당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담당자가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개별프로그램 각 회 마다 10부씩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이 중 유효한 설문지 총 1,281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 는 SPSS 25.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 는 SPSS 2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분석, 독립표본 t-test,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 ANOVA 검증 및 Scheffé, Duncan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국립공원 봄 주간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탐방객의 프로그램 만족도 및 재참여의향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만족도(F=6.762, p<.01)’와 ‘재참여의향(F=4.906, p<.01)’이 국립공원 봄 주간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국립공원 유형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한 결과, ‘해상·해안형 국립공원(M=4.669, SD=0.511)’과 ‘사적형 국립공원(M=4.675, SD =0.474)’이 ‘도시형 국립공원(M=4.202, SD=1.183)’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F=12.601, p<.01).
국립공원 유형별 탐방객의 프로그램 만족도 및 재참여의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한 결과, ‘해상·해안형 국립공원(M=4.669, SD=0.511)’과 ‘사적형 국립공원(M=4.675, SD=0.474)’이 ‘도시형 국립공원(M=4.202, SD=1.183)’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F=12.601, p<.01).
국립공원 유형별로 살펴보면, ‘국립공원 봄 주간 프로그램’을 사전에 인지한 탐방객 비율은 해상․해안형 국립공원(55.4%), 사적형 국립공원(50.0%), 산악형 국립공원(37.1%), 도시형 국립공원(24.1%) 순으로 나타나 여행주간 동안 해상·해안형 국립공원을 방문한 탐방객의 경우 절반 이상이 사전에 국립공원 봄 주간 프로그램 관련 정보를 접하고 방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Table 8).
국립공원 유형에 따른 탐방객의 프로그램 만족도 및 재참여의향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만족도(F=12.601, p<.01)’와 ‘재참여의향(F=17.041, p<.01)’이 국립공원 유형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국립공원 유형에 따른 탐방객의 프로그램 재참여의향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한 결과, ‘사적형 국립공원(M=4.575, SD=0.501)’과 ‘해상·해안형 국립공원(M=4.643, SD=0.531)’이 ‘도시형 국립공원(M=4.097, SD= 1.178)’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F= 17.041, p<.01, Table 13).
국립공원별 탐방객이 참여한 ‘국립공원 봄 주간 프로그램’ 현황은 홍보부스 운영이 총 544건(42.5%)으로 가장 비율이 높았고, 전시회 313건(24.4%), 캠페인 189건(14.8%), 문화공연 123건(9.6%), 탐방체험 112건(8.7%)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Table 10).
그리고 참가자의 ‘국립공원 봄 주간 프로그램’ 사전 인지 여부에 따른 재참여의향 차이를 분석한 결과, ‘알았다’고 응답 한 참가자의 재참여의향(M=4.41, p<.05)이 ‘몰랐다’고 응답한 참가자의 재참여의향(M=4.28, p<.05) 보다 평균값이 통계적으 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Table 11).
또한, 국립공원 봄 주간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탐방객의 프로그램 재참여의향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Duncan 사후검증을 실시한 결과, ‘전시회(M=4.240, SD=1.055)’, ‘홍보부스(M=4.270, SD=0.901)’ 유형 보다 ‘문화공연(M=4.496, SD=0.729)’과 ‘탐방체험(M=4.563, SD=0.533)’ 유형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F=4.906, p<.01).
05) 보다 평균값이 통계적으 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Table 11). 또한, 참가자가 지각하는 프로그램 만족도는 재참여의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 라는 가설에 대한 검정결과, 회귀모형은 F값이 p=.000에서 1977.341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회귀식에 대한 R2 =.607로 60.7%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t값은 44.
세부적으로 프로그램 유형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Duncan 사후검증을 실시한 결과, 프로그램 만족도는 ‘전시회(M=4.236, SD=1.035)’, ‘홍보부스(M=4.329, SD=0.921)’, ‘캠페인(M= 4.407, SD=0.690)’ 유형보다 ‘문화공연(M=4.602, SD=0.539)’와 ‘탐방체험(M=4.616, SD=0.524)’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F=6.762, p<.01).
연구결과, ‘2019년 국립공원 봄 주간(19. 4. 27.~5. 12.) 프로그램’은 가족과 함께 방문한 경우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친구․동료가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본 연구는 국립공원에서 진행되는 여행주간 프로그램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시행하는 범국민적 사업의 일환으로서 여름철 성수기에 집중된 국립공원 탐방객을 분산시킴으로써 국립공원 자원관리 및 지속가능한 이용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또한, 본 프로그램은 등산 외 수평저지대걷기 등 탐방문화개선을 위한 체험활동이 중심을 이루었으며, 국립공원 인근 지역 주민들이 지역축제와 특 산품을 홍보하고, 국민이 직접 찍은 사진을 전시하며, 다양한 환경보호 캠페인에 참여하는 등 국립공원 자연을 주제로 한 ‘국민 참여형 저지대 탐방 콘텐츠 확대’ 목적으로 운영되어 의미가 있다.
01). 즉, 전시회나 홍보부스와 같이 단편적인 관람을 하는 활동 보다는 문화공연과 같이 현장에서 즉석으로 진행되는 공연을 보며 함께 참여하고, 국립공원의 자연경관을 감상하여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탐방체험 프로그램이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높고, 재참여의향도 높았다(Table 14)
01). 즉, 전시회나 홍보부스와 같이 단편적인 관람을 하는 활동보다는 문화공연과 같이 현장에서 즉석으로 진행되는 공연을 보며 함께 참여하고, 국립공원의 자연경관을 감상하여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탐방체험 프로그램이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높고, 재참여의향도 높았다.
참가자의 ‘국립공원 봄 주간 프로그램’ 사전 인지 여부에 따른 만족도 및 재참여의향 차이를 분석한 결과, ‘알았다’고 응답한 참가자의 만족도와 재참여의향이 ‘몰랐다’고 응답한 참가자의 만족도와 재참여의향 보다 모두 평균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탐방객의 프로그램 만족도 및 재참여의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Duncan 사후검증을 실시한 결과, 프로그램 만족도는 ‘전시회(M=4.236, SD=1.035)’, ‘홍보부스(M=4.329, SD=0.921)’, ‘캠페인(M=4.407, SD=0.690)’ 유형 보다 ‘문화공연(M=4.602, SD=0.539)’과 ‘탐방체험(M= 4.616, SD=0.524)’ 유형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F=6.762, p<.01).
후속연구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 ‘국립공원 봄 주간 프로그램’ 참가자의 사회·경제적 특성과 프로그램 선택 결정요인, 프로그램 참여 효과 등에 대한 추가 연구를 통해 탐방객 특성별 심리 및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는 다각적인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국립공원을 이용하는 탐방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탐방체험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 정보의 홍보 등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탐방객의 특성(연령, 계층)에 따른 저지대탐방 중심의 체험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 정책으로 시행되고 있는 ‘여행주간’ 동안 국립공원에서 진행되었던 ‘국립공원 봄 여행주간 프로그램’ 참가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만족도와 재참여의향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봄철 탐방객 수 증가에 대응한 탐방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함으로써 국립공원의 탐방관리 정책을 수립하는데 객관적인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향후 국립공원 자원보전 및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국립공원의 탐방관리 정책을 수립과 여름 성수기 외에도 봄과 가을 탐방객 수 증가에 대응한 탐방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탐방객에 대한 사회·경제적 특성파악을 하지 못한 연구의 한계점이 있다.
향후 국립공원 봄 여행주간 프로그램이 진행될 경우 탐방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구성함으로써 국립공원에서 새로운 휴양경험의 만족을 통해 환경을 새롭게 인식하고 단순한 이용차원을 넘어 보전필요성에 대한 환경인식을 증진하는 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립공원 탐방 후 평가와 관련된 조사가 중요한 이유는?
우리나라 국립공원은 매년 2,700만 명 정도의 탐방객이 방문하여 자연을 감상하며 찾은 새로운 휴양경험의 만족을 통해 환경을 새롭게 인식하고 단순한 이용차원을 넘어 보전필요성에 대한 환경인식을 하는데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Kim, 2007). 따라서 국립공원 탐방 후 평가와 관련된 조사는 탐방객에 대한 이해를 돕고 탐방객과의 마찰을 줄이는 동시에 국립공원의 보전관리와 지속가능한 이용을 도모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이다. 또한, 탐방프로그램 만족도 등을 파악함으로써 탐방객의 요구에 맞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탐방정책 수립·운영에도 객관적인 근거자료가 될 수 있다.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탐방객의 만족도 및 재참여의향의 차이는 어떠한가?
01). 즉, 전시회나 홍보부스와 같이 단편적인 관람을 하는 활동보다는 문화공연과 같이 현장에서 즉석으로 진행되는 공연을 보며 함께 참여하고, 국립공원의 자연경관을 감상하여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탐방체험 프로그램이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높고, 재참여의향도 높았다.
국립공원은 무엇인가?
국립공원은 자연생태계와 수려한 자연경관, 문화유적 등을 보호하고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자연환경의 보전, 국민의 여가와 휴양 및 정서생활의 향상을 기하기 위하여 지정한 일정구역이다(Min․Lee, 2015). 우리나라 국립공원은 매년 2,700만 명 정도의 탐방객이 방문하여 자연을 감상하며 찾은 새로운 휴양경험의 만족을 통해 환경을 새롭게 인식하고 단순한 이용차원을 넘어 보전필요성에 대한 환경인식을 하는데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Kim,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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