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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 공원 프로그램 운영 특성
Characteristics of Park Program Operation of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8 no.2, 2020년, pp.10 - 19  

조윤주 (서울시 공원녹지정책과) ,  채영 (서울공예박물관) ,  위만규 (서울시 언론담당과) ,  정상학 (서울시 인재개발원인재양성과) ,  송형남 (서울시 공원녹지정책과) ,  김연금 (조경작업소 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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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원 프로그램으로 시대 변화에 따른 여가욕구의 다양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으며, 이용자와 공원과의 관계를 보다 밀접하게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서울시는 1997년의 남산 야외식물원 식물교실프로그램 이후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고, 세 개의 공원녹지사업소에 공원여가과를 신설하여 조직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그러나 관련 연구는 공원 이용자에 집중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프로그램 운영 주체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작동시키는 구조를 드러내고자 한다. 구체적 목적은 '1. 관련 법 및 운영 조직과 인력의 구성을 파악하여 서울시 공원 프로그램을 작동시키는 제도적 특성을 진단, 2. 프로그램 운영비의 조달과 집행, 민관 협력 등 운영방식을 분석, 3.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운영된 구체적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프로그램 운영의 구조와 프로그램 간의 관계성 파악'이다. 연구 내용을 종합해 볼 때 첫번째 프로그램 운영의 구조에 있어서는 지원법은 체계적이지 못하나 운영 조직은 체계를 갖추어 나가고 있었다. 두번째 운영방식에서 대부분의 예산은 지방정부가 충당하고 있었고, 민간참여의 단계는 낮았다. 세 번째로 프로그램의 특성을 살펴보았을 때 프로그램은 양적으로는 증가되었지만 특정 주제에 집중되어 있었고, 공원시설을 적극 활용하는 프로그램은 적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근거로 세 가지 과제를 제안할 수 있다. 첫째는, '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 공원 프로그램에 대한 개념 및 지원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프로그램의 양적 증가에서 질적 향상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며, 마지막은 공원여가문화 활성화를 위해 서울시 푸른도시국을 시민주도 및 여가문화 지향의 조직으로 개편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많은 공원 프로그램 관련 연구와는 달리 프로그램 이용자가 아닌 서비스 제공자인 공원관리청을 연구 대상으로 했다는데 의의를 갖는다. 연구 결과는 서울시뿐만 아니라, 타 지방정부가 수요자가 중심이 되는 공원 관리 및 운영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결과적으로는 시민의 가장 가까운 여가공간으로서 공원의 장기적 비전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rk program can adeptly cope with the diversification of leisure needs in accordance with the changing times. The program also mak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users and the park itself closer. For this reason, the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has operated a variety of programs, beginning w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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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라는 프로그램 공급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운영의 조건과 방식, 운영 프로그램의 특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는 제도적 차원에서의 공원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둔다. 구체적 연구의 목적과 그에 따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서울시의 공원 운영 현황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정리 및 분석하여 공원 프로그램의 ‘운영 구조’, ‘운영 방식’, ‘운영 내용’이라는 세 가지 항목으로 서울시의 공원 프로그램 운영 특성을 파악했다.
  • 그런데 ‘실행’의 주체인 공급자가 갖는 조건 및 프로그램 운영 방식에 대한 면밀한 검토 없이는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제안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라는 프로그램 공급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운영의 조건과 방식, 운영 프로그램의 특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는 제도적 차원에서의 공원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둔다.

가설 설정

  • 면담자들은 프로그램의 양적 수준과 다양성은 한계에 달했다고 평가했고,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스스로 평가했다. 또한 공원시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 못한 것도 한계로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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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시가 운영한 공원프로젝트 중 최초의 프로그램은? 이러한 이유로 광역지방자치단체인 서울특별시(이하 서울시)는 2000년 월드컵공원을 비롯하여 서울숲, 북서울꿈의숲, 서서울호수공원, 푸른수목원, 문화비축기지 등 생태, 문화, 도시재생 등을 기반으로 복합적 기능을 담을 수 있는 거점 공원을 확충하는 동시에 다양한 공원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시민들의 공원 이용 방식을 다각화시키고 있다. 서울시가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한 때는 1997년으로, 남산 야외식물원의 식물교실 프로그램이 최초의 프로그램이 된다. 이후 프로그램은 양적으로 확장되었다.
서울특별시가 복합적 기능을 담을 수 있는 거점 공원을 확충한 이유는? 전통적인 공원의 기능과 역할은 변하지 않으나, 공원이용자 들의 활동은 시대의 변화 및 여가욕구의 다양화와 함께 빠른 속도로 변해왔다(University of Seoul City UOS R&DB Foundation, 2009). 물리적 환경을 변화시켜 새로운 사회적 요구에 수용할 수 있지만,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새로운 요구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참여자와 공원과의 관계를 보다 밀접하게 만드는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Lee, 2008). 이러한 이유로 광역지방자치단체인 서울특별시(이하 서울시)는 2000년 월드컵공원을 비롯하여 서울숲, 북서울꿈의숲, 서서울호수공원, 푸른수목원, 문화비축기지 등 생태, 문화, 도시재생 등을 기반으로 복합적 기능을 담을 수 있는 거점 공원을 확충하는 동시에 다양한 공원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시민들의 공원 이용 방식을 다각화시키고 있다.
공원프로그램 관련 예산의 구분은? 푸른도시국 공원녹지정책과의 공원문화팀을 통해서재배정되는 경우도 있다. 예산은 공원의 일상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예산과 축제, 공연 등 문화행사를 위한 예산, 자원봉사자 운영 등을 위한 시민협력 예산으로 구분된다. 2017년 세 개 사업소에서 사용한 일상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예산은 692,540천원이며, 강사비, 재료 구입, 행사 관리에 비용이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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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rnstein, S. R.(1969) A ladder of citizen participation. Journal of the American Institute of Planners 35(4): 216-224. 

  2. Busan Development Institute(2013) Busan Citizen Park Management and Operation Plan. 

  3. Choi, I. H., K. H. Hwang and J. T. Lim(2002) Development and Planning Guidelines for Operating Program Development for Park Greening Characterization. Korea Housing Corporation Housing City Research Institute. 

  4. Choi, J. J.(2008) An Analysis of Satisfaction on User Program of Urban Park. MA Thesis. Seoul: Kyunghee University. 

  5. Heo, J. H.(2015) Analysis of the Changing Process of Urban Park Programs. MA Thesis. Seoul: University of Seoul City. 

  6. Kim S. G.(2014) A Study on Development of Healing Program Resources Utilizing Natural Environment on Musugol Valley in Dobong-gu, Seoul. 

  7. Kim, D. G.(2011) An Analysis of Satisfaction on User Programs of Urban Park: The Case of Tokyo Metropolitan City Park in Japan. MA Thesis. Seoul: Kyunghee University. 

  8. Lee, J. H.(200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systematic environmental experience education program in the urban park.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17(1): 73-87. 

  9. Lee, S. J and H. J. Kim(2011) Citizen Participation Theory. Seoul: Park Young Publisher. MA Thesis. Seoul: University of Seoul City. 

  10. University of Seoul City UOS R&DB Foundation and Urban Action Network(2016) Research on Private Participation in Urban Park Maintenance.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11. University of Seoul City UOS R&DB Foundation(2009) A Study on How to Improve the Seoul City Park Management System.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12. Woo, Y. H.(2008) A comparative study on the relevance of public management model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Studies 12(2): 249-273. 

  13. Yang, J. H.(1998)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Urban Park Use Programs. MA Thesis. Seoul: University of Seoul City. 

  14. Lafent. 2014. 2. 21. www.lafent.co.kr 

  15. Seoul City Park Ordinance. 

  16.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Administrative Regul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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