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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안사구 침식 연구를 위한 대형 이동상 수리모형실험 원문보기

물과 미래 : 한국수자원학회지 = Water for future, v.52 no.7, 2019년, pp.6 - 14  

예동완 (한양대학교 해양융합공학과) ,  이은주 (한양대학교 해양융합공학과) ,  이다연 (한양대학교 해양융합공학과) ,  김지창 (한양대학교 해양융합공학과) ,  신성원 (한양대학교 해양융합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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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태풍의 입사 파랑 조건이 발생하였을 때 해안사구침식 양상과 평상 파랑 조건에서의 복원 메커니즘을 좀 더 자세히 규명하고자 수행되었다. 해당연구를 통해 양빈 또는 기타 사구 복원 시, 보다 이상적인 사구의 형태를 제시함으로써 효과적인 인공해안사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복수의 기관에서 연구진들이 참여하여 실험을 수행한 사례이다. 한국해양과학 기술원(KIOST)의 연구진에서는 영상처리 기술과 딥러닝 기술 통한 다양한 지점의 파고, 주기의 값을 얻기 위해 CCTV를 활용하였으며, 포말 대에서 파고 및 파랑의 처오름.

가설 설정

  • 15mm인 규사를 사용하였다. 파랑조건은 우리나라에 여름에 내습한 대표적인 태풍들의 파랑조건을 재현하였으며, 하나의 전체 태풍 시나리오를 가정하였다(그림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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