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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터로 제작한 샌드위치 코어의 저온 환경 특성 연구
Study on Low Temperature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of Sandwich Core Made with 3D Printer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3 no.4, 2019년, pp.18 - 25  

안주훈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최주환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홍승래 (조선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이창열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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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터를 이용한 무인기 제작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나, 저온 환경에서의 구조물 하중특성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정상원형그물 구조를 가진 복합재 샌드위치 구조물을 제안하여 온도 조건 변화에 대한 하중특성을 분석하였다. 정상원형그물 구조 및 허니콤 구조는 FDM 방식의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굽힘 하중 시험은 상온 및 저온 조건에서 수행하였다. 요구되는 온도 조건을 유지하기 위해서 저온 챔버 안에서 하중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 결과, 제안된 정상원형 그물 구조는 기존의 허니콤 구조에 비하여 저온에서의 하중 특성이 우수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ies on the fabrication of UAV by using 3D printer have been actively carried out. However, research on structural load characteristics in low temperature environment is insufficient. In this study, a composite sandwich structure with ordinary orbs structure was proposed, and the load characteris...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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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200톤 굽힘 시험기를 이용하여 두 가지 구조물의 굽힘 하중 시험을 진행하였으며, 저온 챔버를 이용하여 항공기 운항 중 최저 외기 온도인 –50 ℃ 이내에서 시험을 진행하였다.
  • 상온 시험과의 비교를 위하여 –30 ℃, -10 ℃, 10 ℃ 세 가지 조건을 추가로 설정하여 총 4가지 온도 조건에서 시험하였다. 구조물의 열전달을 고려하여 챔버 내부 온도를 시험 환경에 맞춘 후 약 20분 동안 구조물을 충분히 냉각시켜 시험을 진행하였다. 상온 굽힘 하중 시험과의 동일한 자간 거리 125 mm, 굽힘 시험기의 작동 속도 2 mm/min의 조건으로 시험하였다.
  • 제안한 형상과 특성을 비교하기 위해서 기존에 사용되는 허니콤 구조를 추가 제작하였다. 굽힘 하중 시험은 상온 환경 및 저온 환경에서 수행하였으며, 저온환경시험은 온도를 네 가지로 구분하여 시험하였다. 두 가지 구조 형태의 코어에 대해 저온 환경에서의 하중과 변형량을 측정하여 제안된 정상원형그물 구조의 샌드위치 코어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 굽힘 하중 시험은 상온 환경 및 저온 환경에서 수행하였으며, 저온환경시험은 온도를 네 가지로 구분하여 시험하였다. 두 가지 구조 형태의 코어에 대해 저온 환경에서의 하중과 변형량을 측정하여 제안된 정상원형그물 구조의 샌드위치 코어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무게가 가볍고 강성이 높아 항공기 구조물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샌드위치 구조물의 코어를 FDM 방식의 3D프린터를 이용하여 허니콤 구조와 정상원형그물 구조의 두 가지 구조형태를 제작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형태는 거미줄을 형상화한 정상원형그물 구조이다. 허니콤 구조의 무게는 약 76.
  • 본 논문에서는 FDM 방식의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샌드위치 코어를 제작하였다. 제안된 샌드위치 코어의 재질은 ABS이고, 형상은 정상원형그물 구조이다.
  • 본 연구에서는 무게가 가볍고 강성이 높아 항공기 구조물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샌드위치 구조물의 코어를 FDM 방식의 3D프린터를 이용하여 허니콤 구조와 정상원형그물 구조의 두 가지 구조형태를 제작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형태는 거미줄을 형상화한 정상원형그물 구조이다.
  • 상온 시험과의 비교를 위하여 –30 ℃, -10 ℃, 10 ℃ 세 가지 조건을 추가로 설정하여 총 4가지 온도 조건에서 시험하였다.
  • 제안된 샌드위치 코어의 재질은 ABS이고, 형상은 정상원형그물 구조이다. 제안한 형상과 특성을 비교하기 위해서 기존에 사용되는 허니콤 구조를 추가 제작하였다. 굽힘 하중 시험은 상온 환경 및 저온 환경에서 수행하였으며, 저온환경시험은 온도를 네 가지로 구분하여 시험하였다.
  • 1(b)는 본 논문에서 제안한 정상원형그물 구조이다. 중앙에 4 mm의 변의 길이를 가진 육각형을 기준으로 4 mm 간격으로 점점 커지는 육각형을 배열하였으며, 해당 육각형의 꼭짓점과 변의 가운데를 가로질러 이어 주는 방식으로 거미줄 형상을 설계하였다. 형상의 두께는 허니콤 구조의 셀 두께와 같도록 1 mm로 설계하였다.
  • 1(a)는 기존 샌드위치 코어로 주로 사용되는 허니콤 구조이다. 허니콤 구조의 육각형 셀의 변의 길이는 4 mm로 설계하였으며, 육각형 셀의 두께는 1 mm로 설계하였다. Fig.

대상 데이터

  • 굽힘 하중 시험은 200톤 굽힘 시험기인 AST-HAP 200TON를 사용하였으며, 시험 개략도는 Fig. 2(a)와 같고, 하중 시험기는 Fig. 3과 같다. 굽힘 시험기의 작동속도는 컴퓨터로 제어되며, 시험기 상단의 로드 셀을 이용하여 구조물에 인가되는 하중을 측정한다.
  • 형상의 두께는 허니콤 구조의 셀 두께와 같도록 1 mm로 설계하였다. 두 구조물의 크기는 가로 225 mm, 세로 60 mm, 높이 20 mm로 같은 크기를 가지도록 제작하였으며, 제작한 시편의 무게는 허니콤 구조는 76.8 g이고 정상원형그물 구조는 77.1 g이었다.
  • 본 연구는 Stratasys 사의 3D프린터를 이용하였으며, 기존 ABS보다 강도가 25~70% 더 높은 ABS-M30을 사용하였다. Stratasys 사에서 제작하고 제공하는 ABS-M30의 물성치는 Table 1과 같다.
  • 저온 굽힘 하중 시험은 상온 굽힘 하중 시험과 같은 200톤 굽힘 하중 시험기를 이용하였으며, 저온 챔버는 –165 ℃까지 사용가능한 RB307 Serises를 사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FDM 방식의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샌드위치 코어를 제작하였다. 제안된 샌드위치 코어의 재질은 ABS이고, 형상은 정상원형그물 구조이다. 제안한 형상과 특성을 비교하기 위해서 기존에 사용되는 허니콤 구조를 추가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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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 프린터을 이용하는 장점은? FDM 방식에 사용되는 재료는 옥수수 전분으로 만든 친환경 수지인 PLA (poly lactic acid)와 PLA 보다 비교적 높은 내구성을 가진 ABS (acrylonitrile butadiene styrene)가 있다. 손쉽게 디자인 수정이 가능하고 별도의 금형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투자비용이 감소하는 등의 이점으로 인하여 3D 프린터를 이용한 다양한 제품 및 건축물 제작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3-5].
ABS의 특성은? ABS는 “Acrylonitrile”, “Butadiene” 및 “Styrene” 의 혼합으로 제조되며, 인장강도와 내충격성이 강하며 가공성이 우수하여 가전제품의 케이스와 자동차의 내장 마감 패널 등에 사용되고 있는 재료이다. 비교적 낮은 80 ℃ 이내의 금형제작에 적합한 온도를 가지고 있어 3D 프린터 재료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
강도에 비해 무게가 가벼워 항공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이유는 샌드위치 구조의 어떠한 구성 특징 때문인가? 또한 손상된 샌드위치 구조물의 수리 방안에 대한 연구 등이 진행되어 왔다[6-7]. 샌드위치 구조물의 코어는 육각형의 셀이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는 허니콤 구조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허니콤 구조는 종 방향에서 가해지는 압축 하중에 대해 높은 강성을 가지며, 압축에 의한 소성 변형을 통하여 에너지를 흡수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8]. 하지만 허니콤 구조의 형상과 에너지 흡수를 고려한 해석에 어려움이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연구 및 허니콤 구조의 특성을 더 높이고, 이를 응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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