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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내 산업보안학과의 교과과정 분석: 교육 영역과 과목별 분류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Industrial Security Curriculums in Colleges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4 no.2, 2019년, pp.29 - 53  

정진효 (Graduate School of Security Convergence, Chung-Ang University) ,  이창무 (Department of Industrial Security, Chung-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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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는 55개의 보안관련 학과들 중 정보보안학과는 총 45개로 압도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기존의 보안은 이처럼 정보보안과 같은 기술 중심의 보안에 집중하고 있었으니 최근 들어 융합적인 관점에서 보안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산업보안이 관심을 받고 있다. 산업보안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산업보안 학과 역시 2014년에 처음 개설된 이후 현재까지 4개의 학과가 개설되었다. 기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학문분야가 생겨나고 관련 인력이 양성되는 것은 축하할 일이나 산업보안에 관한 정의가 하나로 구체화 되어 있지 않고 융합이라는 학문적 특성을 수용하기 위해서는 교육 과목에 관한 논의 역시 더 필요한 상황이다. 하지만 산업보안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산업보안 학과들이 꾸준히 개설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과연 대학에서는 어떠한 산업보안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4개의 산업보안 학과들의 교육 커리큘럼을 분석하여 학과들 간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 확인하여 현재의 산업보안 교육 현황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총 127개의 과목들을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하여 각 과목들의 교육영역을 파악하고 사회네트워크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을 활용하여 각 학과들의 과목들 간 관계성을 파악했다. 그 결과 각 학과들이 집중하고 있는 교육영역은 매우 상이하며 같은 교육영역 내의 과목들조차 공통적인 요소들이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f all the 55 security departments in colleges, the information security departments occupies the majority of 45. Though existing security focused too much on information security, a new research stream on industrial security from a perspective of convergence has emerged. Since the first department ...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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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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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한세대학교, 중앙대학교, 극동대학교, 경운대학교에서 개설된 산업보안학과의 커리큘럼을 분석하여 각 학과들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고 교육 영역별로 분류하도록 하겠다. 이를 통해 각 학과들이 가지고 있는 산업보안의 인식을 엿보고 어떤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하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학과별 과목들 간의 관계성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사회네트워크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을 사용했다. 이에 더해 학과간의 차이가 있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한다.
  • 이를 확인하기 위해 2018년 이전에 폐강된 학과들을 제외하고 2018년 1학기까지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보안관련 학과들의 현황을 파악했다. 국내 대학에 개설된 모든 보안관련 학과들의 현황을 조사하기 위해 대학정보공시사이트인 ‘대학알리미’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2009년부터 2017년까지 출간한 ‘학과(전공)분류자료집’에서 학과명에 ‘보안’이 포함된 전체 학과들을 검색했다.
  • 본 연구는 시작 단계에 있는 산업보안 학과들의 커리큘럼을 분석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국내에서 산업보안에 대한 정의는 명확하지 않으며 아직까지 보안을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소지한 교수들은 매우 적은 실정이다.
  • 본 연구는 현재의 산업보안학과 교육 현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커리큘럼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을 제기했다. 이를 위해 4곳의 산업보안학과 커리큘럼을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했고 그 결과 각 학과별 특성과 차이점, 그리고 그 원인들을 제시했다.
  • 본 연구는 산업보안학과의 커리큘럼 현황을 제기하고 문제점과 원인을 파악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과 산업보안 학과가 교육해야 할 대표성 있는 표준 커리큘럼에 관한 연구들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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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보안이란? 우선, 산업보안을 국가나 특정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산업기밀, 핵심기술, 영업비밀과 같은 특수한 영역의 정보들을 보호하기 위한 활동으로 정의하는 연구들이 있다[2, 19, 30]. 이외에도 정보의 유형을 분류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 자체를 자산으로 보고 지켜야 한다는 유형[9]과 이러한 정보자산뿐 아니라 산업 활동을 하는 인적자산, 시설물, 문서, 각종 장비와 같은 물적 자산까지 포함하여 보호의 대상으로 삼는 것이 산업보안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3, 25, 32].
보안관련 학과의 추이는 어떻게 되는가? 특히 전문인력 양성의 가장 큰 역할을 하는 대학의 경우 보안관련 학과들이 꾸준히 개설되고 있다. 보안관련 학과들의 수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으며 2018년 3월을 기준으로 국내 보안관련 학과들의 수는 55개로 집계되었다1). 양적인 측면에서 볼 때 보안인력 양성을 위한 기반은 차근차근 단계를 밝아 나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보안관련 사건 사고들을 방지하기 위해 국내에서는 어떻게 대비하는가? 이렇게 끊임없이 벌어지는 보안 사고들로 인해 보안에 대한 중요성은 나날이 강조되고 있다[2, 14, 26, 18]. 이러한 사건 사고들을 방지하고 대응하기 위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국내 대학을 비롯한 여러 전문 기관들이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2, 16,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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