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작전에 대한 공통상황인식 함양을 위한 군(軍) 사이버작전 교육체계 연구 및 방향성 제안 -비(非)사이버작전부대 장교 교육을 중심으로-
Research and Direction of Cyber Operation Education System for Fostering Common Situation Awareness about Cyber Operation -Focusing on non-Cyber Operations Unit Officer Education-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9 no.4, 2019년, pp.13 - 22  

이상운 (세종사이버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  박용석 (세종사이버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이버작전을 전문적으로 수행하지 않는 비(非)사이버작전부대 장교들을 위한 교육체계를 개발하고 방향성을 제안하기 위한 연구이다. 사이버작전을 합동작전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비(非)사이버작전부대 장교들도 사이버작전을 알아야하나 이들을 위한 교육체계는 현재 군(軍)에는 없으며, 이에 대한 선행연구 또한 거의 없어 해당 분야의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비(非)사이버작전부대 장교 교육체계는 사전에 실시한 관련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교육체계를 구성할 수 있는 5가지 항목 즉, 교육의 필요성,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내용, 교육과정에 관한 사항을 개발하였다. 또한, 관련 전문가들에게 델파이방법으로 각 항목의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일부 향상의 필요성도 보였으나, 전체적으로 적합함을 보였다. 향후에는 이 연구를 바탕으로 세부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개발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educational system and direction of cyber operations officers of non-cyber operations forces who do not specialize in cyber operations. In order to carry out cyber operations as a joint operation, non-Cyber Operations officers must also know about cyber o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非사이버작전부대 장교들이 사이버작전을 이해하고 공통상황인식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은 어떠해야 하는가?
  • 본 연구는 기존 연구가 없어 일반화되지 않은 非사이버작전부대 장교들을 위한 사이버작전 교육체계를 문헌연구로 개발하여 전문가들로부터 델파이 설문조사를 통해 그 타당성을 확인함에 따라 향후 세부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는 가치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하지만, 교육대상이 모든 장교가 아닌 전투병과 영관장교들로 한정되어 있고, 개발한 교육내용이 아직까지는 軍에서 표준화된 개념이 아니라는 점에서 학교기관의 교육프로그램으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가설 설정

  • 첫째, 非사이버작전부대 장교들에게 사이버작전 교육이 필요한가?(교육의 필요성)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작전을 합동작전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사이버작전을 전문적으로 수행하지 않는 비(非)사이버작전부대 장교들을 위한 교육체계를 개발하고 방향성을 제안하기 위한 연구이다. 사이버작전을 합동작전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비(非)사이버작전부대 장교들도 사이버작전을 알아야하나 이들을 위한 교육체계는 현재 군(軍)에는 없으며, 이에 대한 선행연구 또한 거의 없어 해당 분야의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비(非)사이버작전부대 장교 교육체계는 사전에 실시한 관련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교육체계를 구성할 수 있는 5가지 항목 즉, 교육의 필요성,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내용, 교육과정에 관한 사항을 개발하였다.
대한민국의 사이버전 역량의 특징은 무엇인가? 사이버전, 사이버보안, 사이버작전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지속 제기되어 왔다. 대한민국의 사이버전 역량은 미국·중국·러시아·북한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하여 교육 및 훈련체계는 강화해야 할 역량의 하나이며[1], 각 기관은 기관 특성에 맞는 맞춤형 사이버보안 교육훈련체계를 구축해야 한다[2]. 또한 軍의 미래 사이버작전 개념발전을 위해서는 모든 전투병과1) 장교들에게 사이버작전을 교육해야 하고, 이를 위한 장교 양성 및 보수교육 교과체계 개편이 필요하다[3].
본 논문에서 개발한, 비(非)사이버작전부대 장교 교육체계의 타당성을 확인한 결과 어떠한가? 또한, 관련 전문가들에게 델파이방법으로 각 항목의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일부 향상의 필요성도 보였으나, 전체적으로 적합함을 보였다. 향후에는 이 연구를 바탕으로 세부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개발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박찬수, 박용석, "사이버전의 역량평가 개선과 역량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Vol. 19, No. 5, pp.1251-1258, 2015. 

  2. 엄정호, "효과적인 사이버보안 교육훈련을 위한 교육과정 문제점 및 개선방안", 보안공학연구 논문지, 제46호, pp.337-350, 2015. 

  3. 이수진, "미래 지상군의 사이버작전 개념발전 방안", 한국전략문제연구소 전투발전 2014, 제3장, 2014. 

  4. 국군조직법제9조3항에 따른 전투를 주 임무로하는 각 군의 작전부대 등에 관한 규정, 대통령훈령 제29561호, 2019. 

  5. 송재익, "한국군 합동 사이버작전 강화방안 연구 합동작전과 연계를 중심으로", 한국군사문제연구원 한국군사(2), pp.147-186, 2017. 

  6. 합동참모본부, "합동교범 5-0 합동기획", 2018. 

  7. 김영욱, 김광호, "뉴스미디어의 미래:델파이 조사와 시나리오 기법을 통한 탐색", 한국언론진흥재단, 2010. 

  8. 안유진, 손은경, "델파이 연구방법 중심 아동 교육연극 프로그램 개발 기초연구",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7권, 11호, pp.315- 328, 2017. 

  9. 박상서, 최운호, "국방 정보보호 인력 양성 방안", 융합보안논문지, 제1권, 제1호, pp.69-81, 2001. 

  10. 손태종, 김영봉, "국방사이버전 수행 발전방향", 주간국방논단 제1431호, 2012. 

  11. 김귀남, "국가 사이버전 대비방안 연구", 융합보안논문지, 제6권, 제4호, pp.141-151, 2006. 

  12. 박상돈, 김인중 "사이버안보 추진체계의 제도적 개선과제 연구", 융합보안논문지, 제13권, 제4호, pp.3-10, 2013. 

  13. 고성훈, "사이버전 전장정보분석 항목 개발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융합보안학과 산업보안전공 석사학위 논문, 2018. 

  14. 김기범, "사이버작전 수행을 위한 사이버 국방 전문인력 교육체계 연구",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사이버안보학과 석사학위논문, 2016. 

  15. 김원철, "사이버전 전문인력 양성 교육에 관한 인식 연구",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공공보안정책학과 석사학위논문, 2014. 

  16. 서상원, 오우진, 김호길, "AHP 기법을 적용한 국방정보시스템 보호를 위한 사이버전 교육 방안 연구", 보안공학연구논문지, 제44호, pp. 109-120, 2015. 

  17. 신규용, 전병진, 강정호, 박복기, 이인수, 유진철, "효과적인 사이버전 수행을 위한 육군사관학교 사이버전 교육현황 분석 및 발전방향 연구", 한국군사학논집, 제72호, 2권, pp.131-167, 2016. 

  18. 박명환, 김득수, 김동한, 설현주, "사이버 전문가 양성을 위한 사관학교 교과과정", 한국군사학논집, 제74호, 제1권, pp.33-53, 2018. 

  19. 육군본부, "야전교범 1-1 군사용어", 2017. 

  20. 국방부, "합동전투발전업무훈령", 국방부 훈령 제2068호, 2017. 

  21. 합동참모본부, "합동교범 3-24 합동사이버작전", 2016. 

  22. 국방부, "국방교육훈련 훈령", 국방부 훈령 제2270호, 2019. 

  23. P.W.싱어, 알란프리드만 공저, 박인철, 정우석 공역, "모두가 알아야 할 것들 사이버보안과 사이버전쟁", (주)프리렉, 2014. 

  24. 이종성, "연구방법 21 : 델파이 방법", 서울교학사, 2001. 

  25. 노승용, "알기 쉬운 연구방법론 7 : 델파이 기법(Delphi Technique): 전문적 통찰로 미래 예측하기", 국토연구원, 국토 2006, pp.53-62, 2006. 

  26. 김강녕, "미래 전쟁양상의 변화와 한국의 대응", 한국과 국제사회, 제1권, 제1호, pp.115-152, 2017. 

  27. UNITED STATES AMERICA DEPART OF DEFENSE, "Summary of the 2018 National Defense Strategy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28. 이상운, 박용석, "사이버작전에 대한 공통 상황 인식과 군사작전과의 통합성 발휘를 위한 軍 교육훈련 발전분야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 2018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458-461, 20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