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디자인 기업을 위한 제품 기획 프로세스 제안 : 유아욕조 디자인 콘셉트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Suggestion of Product Planning Process for Small and Medium Sized Design Company : Focused on the Case of Baby Bathtub Design Concept Development원문보기
국내의 많은 중소 디자인 기업들은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목표로 독자적 제품 개발 시도하고 있으나, 이에 성공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이러한 원인으로는 제품 기획과 관련된 경험의 부족, 디자인 프로세스의 모범사례로 제시되는 대량의 데이터에 기반한 방법론을 중소기업의 현장에서 실천하는데 있어 현실적 어려움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소 디자인 기업을 위한 방법론으로 사용자 참여 프로세스의 유용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실증적 사례연구로서 중소 디자인 전문기업 P사에서 실시한 사용자 FGD 방법을 제안하였다. 사례연구에서 나타난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용자 FGD로 기존 유아욕조의 문제점 도출. 둘째, 사용자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여 다양한 계층의 사용자 의견을 수집. 셋째, 도출 아이디어를 KJ법으로 분석, 유사 요소로 그룹핑. 이를 통하여 사이즈, 재료, 안전, 기존제품 구매요인, 개선방향, 부가요소의 6가지 디자인 방향 및 세부 디자인 콘셉트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디자인 프로세스 중 디자인 방향성 설정 단계에 초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사례연구를 통해 P사의 FGD방법을 통한 중소기업 제품 기획 프로세스의 현실적인 검증성, 통합성, 신속성의 제고를 검증하였다. 이는 자본과 인력이 한정적인 중소기업에서 실행할 수 있는 현실적인 프로세스로서 가치가 있다.
국내의 많은 중소 디자인 기업들은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목표로 독자적 제품 개발 시도하고 있으나, 이에 성공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이러한 원인으로는 제품 기획과 관련된 경험의 부족, 디자인 프로세스의 모범사례로 제시되는 대량의 데이터에 기반한 방법론을 중소기업의 현장에서 실천하는데 있어 현실적 어려움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소 디자인 기업을 위한 방법론으로 사용자 참여 프로세스의 유용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실증적 사례연구로서 중소 디자인 전문기업 P사에서 실시한 사용자 FGD 방법을 제안하였다. 사례연구에서 나타난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용자 FGD로 기존 유아욕조의 문제점 도출. 둘째, 사용자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여 다양한 계층의 사용자 의견을 수집. 셋째, 도출 아이디어를 KJ법으로 분석, 유사 요소로 그룹핑. 이를 통하여 사이즈, 재료, 안전, 기존제품 구매요인, 개선방향, 부가요소의 6가지 디자인 방향 및 세부 디자인 콘셉트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디자인 프로세스 중 디자인 방향성 설정 단계에 초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사례연구를 통해 P사의 FGD방법을 통한 중소기업 제품 기획 프로세스의 현실적인 검증성, 통합성, 신속성의 제고를 검증하였다. 이는 자본과 인력이 한정적인 중소기업에서 실행할 수 있는 현실적인 프로세스로서 가치가 있다.
A number of small and medium design companies in Korea are making efforts to develop distinguished products with an aim to survive and prosper. However, it is quite difficult to succeed due to insufficient experience in product planning and the challenges in applying known methodologies, which are b...
A number of small and medium design companies in Korea are making efforts to develop distinguished products with an aim to survive and prosper. However, it is quite difficult to succeed due to insufficient experience in product planning and the challenges in applying known methodologies, which are based on a large amount of data presented as best practices in designing process, in the actual small and medium enterprise operations. To this end, this study suggested the usefulness of the user participation process as the methodology for small and medium design companies and chose the user FGD method implemented by Company P which is a small design company as an empirical case study. The following are the processes used in the case study; First, the problems of existing baby bath were derived through user FGD. Second, opinions were collected from various classes of users through in-depth interviews. Third, the ideas derived were analyzed with the KJ method and grouped based on similar elements, through which six design directions and detailed design concepts covering size, material, safety, purchase factors of existing product, direction of improvement, additional elements were derived. Through the case study, this study verified that the FGD method of Company P could improve the practical verification, integration and promptness of the product planning process in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This is valuable as a realistic process that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with limited capital and manpower may adopt.
A number of small and medium design companies in Korea are making efforts to develop distinguished products with an aim to survive and prosper. However, it is quite difficult to succeed due to insufficient experience in product planning and the challenges in applying known methodologies, which are based on a large amount of data presented as best practices in designing process, in the actual small and medium enterprise operations. To this end, this study suggested the usefulness of the user participation process as the methodology for small and medium design companies and chose the user FGD method implemented by Company P which is a small design company as an empirical case study. The following are the processes used in the case study; First, the problems of existing baby bath were derived through user FGD. Second, opinions were collected from various classes of users through in-depth interviews. Third, the ideas derived were analyzed with the KJ method and grouped based on similar elements, through which six design directions and detailed design concepts covering size, material, safety, purchase factors of existing product, direction of improvement, additional elements were derived. Through the case study, this study verified that the FGD method of Company P could improve the practical verification, integration and promptness of the product planning process in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This is valuable as a realistic process that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with limited capital and manpower may ado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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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정성적 방법론을 통해 실시된 실증적 제품 디자인 콘셉트 개발 사례를 소개하고, 이를 통해 중소 디자인 제조업 기업이 제품 기획 프로세스 수립단계에서 실질적 가이드라인의 역할을 할 수 있는 FGD 방법의 사례 제안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소 디자인 기업이 기획 프로세스를 진행함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문제해결방안 사례의 하나로서, 디자인 기업 P사의 상품 기획 프로젝트 사례를 선정하여 소비자의 욕구가 반영된 구체적인 디자인 콘셉트를 도출하는 과정에 연구의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사례에서는 KJ법을 채택하여 정성적 방법을 통해 얻은 아이디어들을 종합하였다. 또한 이를 카테고리 별로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 조사를 통해 디자인 프로세스의 주요 개념과 시대별 변화 및 정성적 방법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사례연구를 통해 P사의 FGD방법을 통한 제품 기획 프로세스에서 검증성, 통합성, 신속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제품 디자인 콘셉트 개발 프로세스의 사례는 제품 기획 경험이 부족한 중소 디자인 기업이 제품 기획 프로세스를 수립함에 있어 실질적 도움을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자체 브랜드 제품 개발에 곤란을 겪고 있는 중소 디자인 기업이 제품 기획 프로세스를 수립할 때 실질적인 가이드라인의 역할을 제공할 수 있는 사례를 제안하는데 중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또한 디자인 프로세스 중 디자인에 접근하기 위한 방향성 설정에 초점을 두고 연구범위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중소 디자인 전문기업 P사의 제품 기획 프로세스의 사례를 통해 검증성, 통합성, 신속성 측면을 확인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또한 디자인 프로세스 중 디자인에 접근하기 위한 방향성 설정에 초점을 두고 연구범위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사례에서는 우선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유아용품에 관한 FGD를 진행하여 프로젝트의 구체적 해결 과제로 새로운 유아욕조의 개발을 도출하였다. 또한 FGD에서 도출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추가적인 사용자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여 아이디어를 구체화 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젝트 사례는 부산에 소재한 중소 디자인 전문기업 P사에서 기획하였다. 프로젝트의 목적은 새로운 유아용품 개발하기 위한 사용자의 잠재적 수요 및 욕구를 도출하는 것이다. 프로젝트는 P사 내의 제품개발에 관한 최고의사결정권자를 총책임자로 하여 진행하였다.
제안 방법
(3) 프로세스의 신속성 측면: 사용자 FGD와 심층인터뷰를 통해 수집한 아이디어들을 KJ법으로 분석하여 직관적인 디자인 콘셉트를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디자인 팀은 신속히 제품 콘셉트를 결정하고 디자인 개발을 진행할 수 있었다.
둘째, FGD를 통해 도출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계층의 사용자 14명을 대상으로 추가적 심층인터뷰 조사를 진행하였다. 심층인터뷰를 통해 사용자들이 공통적으로 제기한 문제점은 ‘욕조에 대한 유아의 거부감, 불편한 수온체크, 욕조의 미끄러움, 유아의 자세교정, 양육자의 체력소모’가 도출되었다.
첫째, 사용자 초점집단토론(Focus Group Discussion)에 참여하여 이를 관찰하고 분석하였다. 둘째, FGD를 통해 도출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추가적인 심층인터뷰조사를 진행하였다. 셋째, 사용자 FGD 및 심층인터뷰를 통해 도출한 다양한 키워드들을 KJ법을 통해 그룹핑하고 이를 종합하여 새로운 유아욕조 디자인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사례에서는 우선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유아용품에 관한 FGD를 진행하여 프로젝트의 구체적 해결 과제로 새로운 유아욕조의 개발을 도출하였다. 또한 FGD에서 도출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추가적인 사용자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여 아이디어를 구체화 하였다. 이러한 과정으로 도출한 아이디어들은 KJ법을 통해 그룹핑하여 디자인 콘셉트로 정리하였다.
공감 단계를 통해 소비자와 디자인 문제의 맥락을 파악하고, 문제정의 단계에서 이러한 맥락의 패턴을 규명하고 구체적 문제를 정의한다. 또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프로토타입을 제시함으로써 해결 방안들을 종합하며, 테스트를 통해 이를 평가하고 검증하는 단계를 거친다. 그리고 각 단계에서 최적의 방안을 도출하기까지 프로세스를 반복한다[5].
따라서 본 연구의 사례에서는 KJ법을 채택하여 정성적 방법을 통해 얻은 아이디어들을 종합하였다. 또한 이를 카테고리 별로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KJ법은 대학원 디자인학과의 제품디자인 전공 연구원들이 팀을 이뤄 진행하였다.
둘째, FGD를 통해 도출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추가적인 심층인터뷰조사를 진행하였다. 셋째, 사용자 FGD 및 심층인터뷰를 통해 도출한 다양한 키워드들을 KJ법을 통해 그룹핑하고 이를 종합하여 새로운 유아욕조 디자인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유아용품의 특성상 제품의 실제 사용자인 유아를 대상으로 토론을 진행할 수 없으므로, 실제 가정에서 양육을 담당하고 있는 보호자를 실질적 사용자로 선정하여 FGD를 진행하였다.
이후 KJ법을 통해 정성적 방법들로 수집된 아이디어들을 그룹핑하고 디자인 요소로 가공하였다. 이를 기초로 하여 P사에서 디자인 개발을 실시하여 새로운 유아욕조 제품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또한 디자인 콘셉트 도출과정 및 제품 개발과정에서 사용자와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한 개선을 반복하였다.
이후 KJ법을 통해 정성적 방법들로 수집된 아이디어들을 그룹핑하고 디자인 요소로 가공하였다. 이를 기초로 하여 P사에서 디자인 개발을 실시하여 새로운 유아욕조 제품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첫째, 사용자 FGD를 통해 도출한 현재 유아용품 사용상의 문제점들을 정리하고, 프로젝트의 문제 범위를 새로운 유아욕조 개발로 정의하였다. 사용자들이 공통적으로 제기한 현재 유아욕조의 문제점은 ‘짧은 제품 사용주기, 적절하지 않은 욕조 사이즈, 위생관리 및 세척의 불편함, 과다한 온수비용, 불편한 배수문제, 아동의 집중력 분산’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사례연구는 부산에 소재한 중소 디자인 기업 P사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이며, 크게 3단계로 나누어 분석을 진행하였다. 첫째, 사용자 초점집단토론(Focus Group Discussion)에 참여하여 이를 관찰하고 분석하였다. 둘째, FGD를 통해 도출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추가적인 심층인터뷰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5회에 걸친 FGD 과정을 통해 프로젝트의 범위는 유아욕조로 집중되었으며, 추가적으로 다양한 계층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 조사를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이론 고찰 범위는 제품 디자인 영역으로 한정하였다. 또한 사례연구 부분에서는 부산 소재의 중소 디자인 기업 P사에서 실시한 새로운 유아욕조 제품 개발 프로세스 중에서 정성적 방법을 통한 문제점 발견 및 KJ법을 통한 디자인 콘셉트 도출 부분까지 범위를 한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사례연구는 부산에 소재한 중소 디자인 기업 P사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이며, 크게 3단계로 나누어 분석을 진행하였다. 첫째, 사용자 초점집단토론(Focus Group Discussion)에 참여하여 이를 관찰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이를 카테고리 별로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KJ법은 대학원 디자인학과의 제품디자인 전공 연구원들이 팀을 이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이론 고찰 범위는 제품 디자인 영역으로 한정하였다. 또한 사례연구 부분에서는 부산 소재의 중소 디자인 기업 P사에서 실시한 새로운 유아욕조 제품 개발 프로세스 중에서 정성적 방법을 통한 문제점 발견 및 KJ법을 통한 디자인 콘셉트 도출 부분까지 범위를 한정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젝트 사례는 부산에 소재한 중소 디자인 전문기업 P사에서 기획하였다. 프로젝트의 목적은 새로운 유아용품 개발하기 위한 사용자의 잠재적 수요 및 욕구를 도출하는 것이다.
사용자 심층인터뷰 조사는 디자인 전공 학부생들에 의해 진행되었으며, 2018년 10월 1일부터 2018년 10월 15일까지 총 14명의 다양한 계층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각 사용자의 의견 들을 취합하여 다음의 [표 3]과 같이 정리하였다.
선정된 포커스 그룹은 ‘Mom’s Prosumer’로 명명되었으며, 2018년 4월 7일부터 2018년 6월 16일까지 총 5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이론/모형
사용자 FGD 및 사용자 심층인터뷰를 통해 도출한 결과는 KJ법을 활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KJ법은 고안자 카와키타 지로(Kawakita Jiro, 川喜田二郞)의 약자를 따와 명명된 것으로, 어느 한 집단이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발산하고 이들 아이디어 중 본질적으로 유사한 내용을 그룹핑 하는데 유용한 방법이다[14].
성능/효과
(1) 진입시장에 대한 검증성 측면: 디자인팀은 FGD 방법을 통해 직접적으로 사용자들과 소통하면서 이들의 언어와 관점으로 잠재된 수요와 욕구를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진입가능성이 높은 시장을 검증하고 프로젝트의 범위를 욕조제품으로 축소할 수 있었다.
(2) 정보의 통합성 측면: 다양한 사용자 계층의 관점에서 시장에 현존하는 제품들에 대한 평가, 구매요인, 개선 방향 및 부가적 요소 등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었다.
(1) 진입시장에 대한 검증성 측면: 디자인팀은 FGD 방법을 통해 직접적으로 사용자들과 소통하면서 이들의 언어와 관점으로 잠재된 수요와 욕구를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진입가능성이 높은 시장을 검증하고 프로젝트의 범위를 욕조제품으로 축소할 수 있었다.
새로운 유아용품을 개발하기 위한 사용자 FGD를 실시한 결과 프로젝트의 범위는 유아욕조 제품 및 목욕활동으로 집중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FGD를 통해 도출한 사용자의 기존 유아욕조 및 목욕활동에 대한 의견들을 별도로 추출하여 다음의 [표 2]와 같이 정리하였다.
셋째, FGD와 심층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아이디어를 KJ법으로 그룹핑하고 디자인 콘셉트의 네이밍 작업을 실시하여 구체적 디자인 방향을 도출하였다.
2018년 산업디자인 통계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디자인을 활용하는 기업에서 제품 기획 프로세스를 진행할 때 디자이너가 개입하는 비율은 83%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중 중기업과 소기업에서도 각각 79%와 84%(중복 응답)의 높은 비율로 디자이너가 제품 기획에 개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나타나는 어려움으로 ‘경제적 측면(14.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는 P사의 유아욕조 개발 사례 연구만을 제시하였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제품의 기획 프로세스에 보편적으로 적용하지 못한다는 한계점이 있다. 또한 현재 프로젝트의 결과물인 새로운 유아욕조 제품이 상품화 단계에 진입하지 못해 아직 시장의 검증을 거치지 못하였다.
또한 현재 프로젝트의 결과물인 새로운 유아욕조 제품이 상품화 단계에 진입하지 못해 아직 시장의 검증을 거치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향후 연구를 통해 보다 다양한 중소 디자인 제조업의 제품 기획 사례에 대한 세부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많은 중소 디자인 제조업이 각자의 상황에 맞게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이 제안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P사의 유아욕조 개발 사례 연구만을 제시하였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제품의 기획 프로세스에 보편적으로 적용하지 못한다는 한계점이 있다. 또한 현재 프로젝트의 결과물인 새로운 유아욕조 제품이 상품화 단계에 진입하지 못해 아직 시장의 검증을 거치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향후 연구를 통해 보다 다양한 중소 디자인 제조업의 제품 기획 사례에 대한 세부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많은 중소 디자인 제조업이 각자의 상황에 맞게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이 제안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사례연구를 통해 P사의 FGD방법을 통한 제품 기획 프로세스에서 검증성, 통합성, 신속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제품 디자인 콘셉트 개발 프로세스의 사례는 제품 기획 경험이 부족한 중소 디자인 기업이 제품 기획 프로세스를 수립함에 있어 실질적 도움을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갖는 대기업들에 의해 행해진 기존의 자본집약적이고 이상적인 프로세스와 달리, 정성적 방법을 통해 자본과 인력이 한정적인 중소기업에서 충분히 실행할 수 있는 현실적인 프로세스로서 가치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자인 프로세스란 무엇인가?
디자인 프로세스란 디자이너가 목표로 하는 제품 혹은 서비스 등의 유무형의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한 일련의 과정 및 방법의 총제로 정의할 수 있다. 현대에는 무수한 분야에 디자인이 적용되고 있고 디자이너가 해결해야 할 디자인의 문제는 그 성질과 목적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중소 디자인 기업을 위한 프로세스 제시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또한 이론화되어 있는 학제적 프로세스들은 이상적인 방향으로 치우쳐있거나,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갖는 기업 혹은 대기업 위주의 프로젝트가 대부분인 실정이다. 따라서 중소 디자인 기업을 위한 프로세스를 제시하기 위해서는 사례연구를 통해 각각의 프로세스가 가지는 변화와 핵심요소를 규명하는 작업이 필요하며, 또한 실제 제품 기획 프로세스를 수립함에 있어서도 각 상황에 맞는 적정한 변화가 필요하다.
국내 중소 디자인 기업들의 독자적 제품 개발이 힘든 이유는?
국내의 많은 중소 디자인 기업들은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목표로 독자적 제품 개발 시도하고 있으나, 이에 성공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이러한 원인으로는 제품 기획과 관련된 경험의 부족, 디자인 프로세스의 모범사례로 제시되는 대량의 데이터에 기반한 방법론을 중소기업의 현장에서 실천하는데 있어 현실적 어려움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소 디자인 기업을 위한 방법론으로 사용자 참여 프로세스의 유용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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