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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캠핑용 공유 차량 사용자 중심 서비스 디자인 연구
User-Centered Service Design Research on Shared Vehicle for Camp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8, 2019년, pp.473 - 482  

허현우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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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인 삶의 인식 변화로 인해 사람들의 여가활동이 증가되었다. 여행과 캠핑문화의 발전으로 캠핑카가 인기를 얻고 있다. 하지만 경제성과 사용성의 어려움으로 캠핑카의 구매 및 렌트가 쉽지 않고, 제공자 또한 많지 않아 캠핑 인구에 비해 이용객이 많지 않다. 그래서 공유 서비스를 접목시켜 캠핑카 서비스 방안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하여 캠핑카의 합리적인 사용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공유의 개념으로 일상속에서 사용할 수 있는 캠핑카 공유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외 문헌자료 및 인터넷 자료를 참고하여 공유 서비스 및 캠핑카의 개념과 특성 및 현황을 분석하여 공유 서비스를 적용한 캠핑카 활용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또한 공유 차량과 캠핑카의 사례조사를 통하여 현재 공유차량의 시장과 소비자 인식을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P2P와 B2C, 렌트 회사 및 개인을 통합 연결하여 공유하는 A2P(All to People)서비스 디자인을 도출하였다. 주차 공간의 자율성과 사용자가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이용 가능한 자신만의 공간이 생겨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현대인들의 일상 속에서 캠핑카를 쉽게 접하고 경험할 수 있는 캠핑 혹은 이색적인 이동형 공간 서비스 디자인이다. 사용자의 경제적인 면인 유지 및 관리비의 부담을 덜어 줄 것이며 또한 픽업, 반납이 자유로워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다가가는 사용자 중심이 될 것이다. 이 공유 서비스 디자인을 통하여 다양한 여가 활동의 문화가 생겨날 것이며 또한 캠핑카 산업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ople's leisure activities have increased due to changes in perception of social life. Camping cars are becoming popular due to the development of camping culture and traveling. However, there are not many users compared to the population of the camper due to the difficulty of economy and us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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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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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경제성과 사용성의 어려움으로 캠핑카의 구매가 쉽지 않으므로 캠핑 인구에 비해 이용객이 많지 않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 세계적으로 활성화 되고있는 공유 서비스를 접목시켜 캠핑카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 이 연구를 통하여 캠핑카의 합리적인 사용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공유의 개념으로 사용자 중심의 캠핑카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고 일상 속에서 사용할 수 있는 캠핑카 공유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공유 서비스 및 캠핑카의 정의와 특성을 분석하여 공유 서비스를 적용한 캠핑카 활용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캠핑카는 자동차 사업의 발전으로 본격적으로 레저화 되었으며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하였다[10]. 현재의 캠핑카는 야외에서도 숙박시설을 이용하지 않고 자연을 느끼며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캠핑 전용 차량을 이용한 여행을 목적으로 이용한다.
  • 캠핑카의 두 가지 형식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캠핑카는 동력을 가지고 있는지 아닌지에 따라 트레일러와 모터홈으로 나누어진다.
  • 현재 공유 차량 서비스 가운데 국내외의 대표적으로 Zipcar, Car2go, Autolib, Socar, Uber, Turo, Poolus를 선정하였다. 사용되어지는 형식과 유형을 분석하여 그 바탕으로 캠핑용 공유차량의 서비스 디자인의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캠핑카 구매에 대한 의향 및 목적에 대하여 분석하여 캠핑카가 현대 사회에서 어떠한 목적으로 사용되어지며 공유 서비스와 접목하여 어떤 서비스가 가능한지 도출하고자 하였다.
  • 공유 차량 서비스의 사례분석을 위하여 공유차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국내외의 회사들의 인터넷 사이트를 참고하여 아래 표3의 사례 내용을 작성하였다. 거래 형태의 종류로 기업형태와 개인형태인지 알아보고, 사용자 중심으로 이용시간의 사용성과 계약형태의 편리성 및 반납방법의 차별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공유차량의 지정된 주차 공간이 있는지의 여부에 대해 알아보았고 관리적인 면에서 유지비와 보험료의 유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 거래 형태의 종류로 기업형태와 개인형태인지 알아보고, 사용자 중심으로 이용시간의 사용성과 계약형태의 편리성 및 반납방법의 차별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공유차량의 지정된 주차 공간이 있는지의 여부에 대해 알아보았고 관리적인 면에서 유지비와 보험료의 유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 또한 P2P의 개인 간의 공유 방식과 택시처럼 사용하는 라이드 헤이링과는 다른 형태인 차량을 운반하여 주며 운전이 가능한 회원 누구든지 픽업 혹은 반납을 위해 차량을 운전할 수 있는 형식으로 폭넓은 사용이 가능하게 된다. A2P 서비스 공유 디자인을 캠핑카에 접목시켜 이용자들이 캠핑카를 쉽게 접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제안하고자 한다.
  • 캠핑카 공유 서비스 디자인은 사용자에게 캠핑카 구매의 경제적인 부담을 없애고 캠핑카 이용의 편리성과 다양한 여가활동의 폭을 넓혀주고자 제안하였다.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공유 공간처럼 캠핑 혹은 여가활동 시에 필요한 공간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 반면 캠핑카가 크게 활성화되지 못한 이유는 구매비용의 부담과 정보 부족으로 인지도가 없다는 것이다. 캠핑카의 보급 및 활성화를 위한 방법으로 본 논문은 공유 차량 서비스에 접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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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유서비스의 특징은 무엇인가? 공유서비스는 합리적으로 소비와 이익을 이끄는 경제체제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와 이용하는 자가 구별되어 있지 않아, 필요에 따라서 제공자가 이용자도 될 수 있으며 이용자 또한 자신의 것을 공유함으로 제공자가 될 수 있다[4]. 또한 공유 서비스는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소비자들에게 제공을 할 수 있는 편리함으로 많은 분야에서 공유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그 영역은 점점 넓어지고 있다.
공유 차량 서비스 도입으로 인한 기대 효과는? 따라서 본 연구는 사용자 중심으로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다양한 여가 공간을 제공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며 캠핑카 산업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
공공 서비스란 무엇인가? 공유 서비스는 흔히 알고 있는 공공 서비스와 차이가 있다. 김인의 자료에 의하면 공공 서비스는 정부가 시민들에게 공급과 생산 모두를 제공하는 것과 정부는 공급자로써 제공하며 공기업, 준정부조직과 같은 공공기관 혹은 민간부문, 비영리조직 등이 생산자로 제공하는 서비스 형태를 말한다. 공공 서비스의 다양 한 문제 책임은 정부에게 있으며 공공의 이익과 시민을 위한 것이며[3] 공유서비스의 문제 책임은 개인, 또는 기업에게 있으며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함이고 실용성 있는 사용방법을 위한 서비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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