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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기반 교육서비스품질이 대학생들의 학교충성도와 취업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NCS based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Student's Loyalty to College and Self-confidence in Getting Job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8, 2019년, pp.584 - 597  

정은경 (동아방송예술대학 콘텐츠학부 광고제작과) ,  오만덕 (동아방송예술대학 콘텐츠학부 광고제작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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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NCS 기반 교육에서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차원은 무엇이며, 학생충성도와 취업자신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NCS 기반 교육에서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차원은 교수학습 강의, 대학명성, 교육프로그램, 학사행정서비스, 교육시설의 5가지였으며, 교육서비스품질 구성차원 중 교수학습 강의와 학사행정서비스가 직무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교육서비스품질과 직업기초능력은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충성도와 취업에 대한 자신감에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어 중요한 성과변수임이 증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constitutions of education service quality in NCS based education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n vocational key competence, loyalty to college and self-confidence in getting job of college students as important performance variables. The results of this st...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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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생충성도는 학생들의 교육에 대한 만족과 더불어, 호의적인 태도를 예측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학교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서비스품질이 학생충성도에 실제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관광관련학과 특수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정유라와 차석빈[51]의 연구에 따르면, 교육서비스품질과 충성도 간에 정(+)의 관계가 존재했다.
  • 앞에서 살펴봤듯이, 교육서비스품질과 NCS 기반 교육의 성과인 직업기초능력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이에 대한 관계를 먼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교육서비스품질과 직업기초능력의 결과변수로서 학생충성도와 취업자신감을 설정하여 이 두 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NCS 기반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는 전문대학이 교육서비스품질을 위해 어떠한 측면을 더욱 노력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증연구로서 특히 취업이나 대학에 대한 학생들의 충성도와 관련된 성과변수를 중심으로 다루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NCS 기반 교육에서 교육서비스품질이 어떠해야 효율적일 것인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해 일반 적인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고민보다 교육성과인 직무 능력 함양에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NCS 기반 교육과 교육서비스품질의 교육성과로서 직무능력은 의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교육서비스품질과의 관련성에 대한 논의와 성과변수로의 직무능력에 대한 연구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NCS 기반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전문대학의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차원을 알아보고, 교육성과로 볼 수 있는 취업자신감과 학생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차원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개발한 척도와 변인을 바탕으로 수정·보완하여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교육서비스품질과 NCS 기반 교육의 성과로서의 직무능력(occupational competence)과 취업 자신감, 학생충성도에 대한 문헌 중심의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교육서비스품질이 직무능력 함양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취업자신감과 학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검증할 연구모형과 연구 가설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서비스품질을 최덕철과 이경오[22]가 제시한 ‘대학이 수요자인 학생에게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고자 제공하는 서비스의 일체 활동’으로 정의 하고, HEdPERF 모델과 이덕로·이성석[28]의 연구, 홍성헌[30]의 연구를 바탕으로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요소를 제시하여 측정하였다.
  • 앞에서 살펴봤듯이, 교육서비스품질과 NCS 기반 교육의 성과인 직업기초능력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이에 대한 관계를 먼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교육서비스품질과 직업기초능력의 결과변수로서 학생충성도와 취업자신감을 설정하여 이 두 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교육서비스품질과 NCS 기반 교육의 성과로서의 직무능력(occupational competence)과 취업 자신감, 학생충성도에 대한 문헌 중심의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교육서비스품질이 직무능력 함양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취업자신감과 학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검증할 연구모형과 연구 가설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NCS 기반 교육에서 교육서비스품질이 취업자신감과 학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교육성과인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는 학생들의 취업자신감을 높이고, 학교의 장기적 자산이 될 수 있는 학생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NCS 기반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전문대학의 교육서비스품질을 구성차원을 알아보고, 교육 성과로 볼 수 있는 취업자신감과 학생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차원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했다.
  • 타당성은 측정도구가 실제로 무엇을 측정하였고, 조사자가 측정 하고자 하는 추상적인 개념이 실제로 측정도구에 의해 적절하게 측정되어졌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교육서비스품질의 경우 다양한 척도를 참고하여 구성한 바, 요인분석을 통해 먼저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 교육서비스품질요인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본 연구는 연구대상이 한 대학의 경우로 한정되어 있고 예술대학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대학에 일반화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둘째, 대학별로 학생들이 교육서비스품질을 평가하는 변인이 다를 수 있다는 점도 배제할 수는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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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S 기반 교육이 대학생들에게 끼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분석결과, NCS 기반 교육에서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차원은 교수학습 강의, 대학명성, 교육프로그램, 학사행정서비스, 교육시설의 5가지였으며, 교육서비스품질 구성차원 중 교수학습 강의와 학사행정서비스가 직무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교육서비스품질과 직업기초능력은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충성도와 취업에 대한 자신감에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어 중요한 성과변수임이 증명되었다.
직무능력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직무능력은 업무수행을 위한 기초적인 능력으로 한정한다. 직무능력은 해당 직무에 대한 업무 수행 능력의 척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대학 교육목표 영역 분류에 따라 직무수행능력(전공)과 직업기초능력(공통)으로 분류하여 평가[14]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전공과 직업별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직업기초능력으로만 보았다.
전문대학에 NCS 기반 교육과정이 도입된 목적은 무엇인가? 특히 2014년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이 추진된 이래로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하 NCS) 기반의 교육과정으로 개편·운영되고 있는 전문대학의 경우, 교육성과 고려는 반드시 필요하다. 전문대학에 NCS 기반 교육과정이 도입된 목적은 대학생이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하면서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이를 실전에 활용할 수 있기 위한 것[9]이기 때문에 직무능력(occupational competence) 함양 등의 성과는 의미가 있다. 그동안 전문대학은 NCS 기반 교육과정 개편, 개발 및 운영에 초점을 두어왔지만, 앞으로 더욱 교육효과나 질적 관리 등을 고민해야 할 시기를 맞이하고 있어 대학서비스품질은 교육성과 평가에 필수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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