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기반 교육서비스품질이 대학생들의 학교충성도와 취업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NCS based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Student's Loyalty to College and Self-confidence in Getting Job원문보기
본 연구는 NCS 기반 교육에서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차원은 무엇이며, 학생충성도와 취업자신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NCS 기반 교육에서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차원은 교수학습 강의, 대학명성, 교육프로그램, 학사행정서비스, 교육시설의 5가지였으며, 교육서비스품질 구성차원 중 교수학습 강의와 학사행정서비스가 직무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교육서비스품질과 직업기초능력은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충성도와 취업에 대한 자신감에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어 중요한 성과변수임이 증명되었다.
본 연구는 NCS 기반 교육에서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차원은 무엇이며, 학생충성도와 취업자신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NCS 기반 교육에서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차원은 교수학습 강의, 대학명성, 교육프로그램, 학사행정서비스, 교육시설의 5가지였으며, 교육서비스품질 구성차원 중 교수학습 강의와 학사행정서비스가 직무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교육서비스품질과 직업기초능력은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충성도와 취업에 대한 자신감에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어 중요한 성과변수임이 증명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constitutions of education service quality in NCS based education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n vocational key competence, loyalty to college and self-confidence in getting job of college students as important performance variables. The results of this s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constitutions of education service quality in NCS based education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n vocational key competence, loyalty to college and self-confidence in getting job of college students as important performance variabl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In the NCS based education, five dimensions of education service quality were teaching-learning-lecture, reputation, education program, administrative service and facilities. It is analyzed that the teaching-learning-lecture and administrative service have a great influence on vocational key competence of students. In addition, education service quality and vocational key competence were analyzed as important factors for student's loyalty to college and self-confidence in getting job and proved to be important performance variabl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constitutions of education service quality in NCS based education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n vocational key competence, loyalty to college and self-confidence in getting job of college students as important performance variable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In the NCS based education, five dimensions of education service quality were teaching-learning-lecture, reputation, education program, administrative service and facilities. It is analyzed that the teaching-learning-lecture and administrative service have a great influence on vocational key competence of students. In addition, education service quality and vocational key competence were analyzed as important factors for student's loyalty to college and self-confidence in getting job and proved to be important performance variab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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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학생충성도는 학생들의 교육에 대한 만족과 더불어, 호의적인 태도를 예측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학교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서비스품질이 학생충성도에 실제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관광관련학과 특수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정유라와 차석빈[51]의 연구에 따르면, 교육서비스품질과 충성도 간에 정(+)의 관계가 존재했다.
앞에서 살펴봤듯이, 교육서비스품질과 NCS 기반 교육의 성과인 직업기초능력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이에 대한 관계를 먼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교육서비스품질과 직업기초능력의 결과변수로서 학생충성도와 취업자신감을 설정하여 이 두 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NCS 기반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는 전문대학이 교육서비스품질을 위해 어떠한 측면을 더욱 노력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증연구로서 특히 취업이나 대학에 대한 학생들의 충성도와 관련된 성과변수를 중심으로 다루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NCS 기반 교육에서 교육서비스품질이 어떠해야 효율적일 것인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해 일반 적인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고민보다 교육성과인 직무 능력 함양에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NCS 기반 교육과 교육서비스품질의 교육성과로서 직무능력은 의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교육서비스품질과의 관련성에 대한 논의와 성과변수로의 직무능력에 대한 연구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NCS 기반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전문대학의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차원을 알아보고, 교육성과로 볼 수 있는 취업자신감과 학생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차원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개발한 척도와 변인을 바탕으로 수정·보완하여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교육서비스품질과 NCS 기반 교육의 성과로서의 직무능력(occupational competence)과 취업 자신감, 학생충성도에 대한 문헌 중심의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교육서비스품질이 직무능력 함양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취업자신감과 학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검증할 연구모형과 연구 가설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서비스품질을 최덕철과 이경오[22]가 제시한 ‘대학이 수요자인 학생에게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고자 제공하는 서비스의 일체 활동’으로 정의 하고, HEdPERF 모델과 이덕로·이성석[28]의 연구, 홍성헌[30]의 연구를 바탕으로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요소를 제시하여 측정하였다.
앞에서 살펴봤듯이, 교육서비스품질과 NCS 기반 교육의 성과인 직업기초능력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이에 대한 관계를 먼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교육서비스품질과 직업기초능력의 결과변수로서 학생충성도와 취업자신감을 설정하여 이 두 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교육서비스품질과 NCS 기반 교육의 성과로서의 직무능력(occupational competence)과 취업 자신감, 학생충성도에 대한 문헌 중심의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교육서비스품질이 직무능력 함양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취업자신감과 학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검증할 연구모형과 연구 가설을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NCS 기반 교육에서 교육서비스품질이 취업자신감과 학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교육성과인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는 학생들의 취업자신감을 높이고, 학교의 장기적 자산이 될 수 있는 학생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NCS 기반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전문대학의 교육서비스품질을 구성차원을 알아보고, 교육 성과로 볼 수 있는 취업자신감과 학생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차원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했다.
타당성은 측정도구가 실제로 무엇을 측정하였고, 조사자가 측정 하고자 하는 추상적인 개념이 실제로 측정도구에 의해 적절하게 측정되어졌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교육서비스품질의 경우 다양한 척도를 참고하여 구성한 바, 요인분석을 통해 먼저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 교육서비스품질요인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첫째, 본 연구는 연구대상이 한 대학의 경우로 한정되어 있고 예술대학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대학에 일반화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둘째, 대학별로 학생들이 교육서비스품질을 평가하는 변인이 다를 수 있다는 점도 배제할 수는 없을 것이다.
제안 방법
[22]의 SERVQUAL 모델로, 이들은 서비스품질을 ‘특정 서비스의 우수성에 대한 고객의 기대와 실제로 지각한 불일치 차이의 정도’라고 정의하고, 서비스품질 평가 방법으로 10개의 차원으로 구성된 다항목 척도를 개발하였다.
둘째, 측정도구의 신뢰성 검증을 위해 크론바하 알파(Cronbach’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개발한 척도와 변인을 바탕으로 수정·보완하여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22]의 SERVQUAL 모델로, 이들은 서비스품질을 ‘특정 서비스의 우수성에 대한 고객의 기대와 실제로 지각한 불일치 차이의 정도’라고 정의하고, 서비스품질 평가 방법으로 10개의 차원으로 구성된 다항목 척도를 개발하였다. 이후, 중복되는 요인들에 대한 반복적 요인분석 등의 정교화 작업을 거쳐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의 5개 차원의 22개 측정문항으로 구성된 수정된 SERVQUAL을 제시하였다. 이후 서비스품질이 인식이 아닌 성과(performance)를 기반으로 측정되어져야 한다는 Cronin and Taylor의 SERVPERF 모델이 SERVQUAL 모델에 대한 비판으로 제시되었으나[23], 최근까지도 SERVQUAL 모델이 다수의 논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 모형을 계기로 서비스품질의 개념과 측정에 대한 연구가 서비스 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두드러진 연구 영역의 하나로 자리매김하였다[24]고 평가받고 있다.
대상 데이터
문헌연구를 통한 가설설정과 이에 대한 검증을 위해서는 2014년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이 추진되어 NCS 교육과정을 본격 실시해 온 전문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8년 12월 경기도 소재 전문대학(예술대학)인 D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2018년 12월 1일부터 15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D대학은 NCS 기반 교육과정을 2014년부터 실시해왔기에 체계적이며 안정적인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다.
본 조사는 2018년 12월 7일부터 12월 11일까지 D 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총 1,800부의 설문을 배포하여 총 1,501부의 설문을 회수하였다. 회수된 설문 중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된 설문지 62부를 제외하고 총 1,439부를 본 연구의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조사는 2018년 12월 7일부터 12월 11일까지 D 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총 1,800부의 설문을 배포하여 총 1,501부의 설문을 회수하였다. 회수된 설문 중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된 설문지 62부를 제외하고 총 1,439부를 본 연구의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분석방법으로는 SPSS 이용하였다. 구체적인 분석방법으로는 첫째, 데이터 입력의 검증과 전체적인 표본 구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았다. 둘째, 측정도구의 신뢰성 검증을 위해 크론바하 알파(Cronbach’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둘째, 측정도구의 신뢰성 검증을 위해 크론바하 알파(Cronbach’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타당성 분석을 위해서는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요인분석 후 최종적으로 선정된 변수들에 있어 각 변수들 간의 전반적인 관계성과 그 방향성을 파악하기 위해 주요 연구변수들 간에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측정결과의 일관성 분석을 위해 신뢰성 분석을 하였는데, 그 결과는 [표 4]와 같이 Cronbach’ α 의 계수가 모두 0.8 이상으로 기준보다 높은 신뢰성을 보였다.
먼저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요소를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타당성은 측정도구가 실제로 무엇을 측정하였고, 조사자가 측정 하고자 하는 추상적인 개념이 실제로 측정도구에 의해 적절하게 측정되어졌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타당성 분석을 위해서는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요인분석 후 최종적으로 선정된 변수들에 있어 각 변수들 간의 전반적인 관계성과 그 방향성을 파악하기 위해 주요 연구변수들 간에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표본자료에 대한 통계처리는 SPSS 24 패키지를 이용 하였으며, 설문문항의 적절성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성 분석, 그리고 연구가설 검증을 위해서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NCS 기반 교육의 성과 단위로는 모든 직업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기본단위인 직업기초능력으로 삼았으며, 고용노동부·한국산업인력공단[14]이 제시한 기준에 따라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개발능력, 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 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의 10가지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취업자신감은 학습자가 투여한 노력이 취업이라는 목표의 획득을 가져올 것이라는 가능성에 대한 주관적 신념, 즉 학생이 취업할 수 있다고 느끼는 자신감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조현숙[58], 오충운[59], 양혜련[49] 연구를 참고하여 취업할 가능성, 취업 경쟁력, 스펙정도로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분석방법으로는 SPSS 이용하였다. 구체적인 분석방법으로는 첫째, 데이터 입력의 검증과 전체적인 표본 구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았다.
성능/효과
NCS 기반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대학에서의 교육서비스품질은 선행연구에서 가정했던 것과 달리, 교육프로그램, 교수학습·강의, 학사행정서비스, 교육시설, 대학명성의 5가지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교육서비스품질은 교육프로그램, 교수학습·강의, 학사행정서비스, 교육시설, 대학명성의 5가지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도출된 5가지 요인은 아이겐 값이 모두 1.0이상으로 전체 분산의 64.3%를 설명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NCS 기반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전문대학의 교육성과로 볼 수 있는 직업기초능력은 교육서비스품질과 정(+)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특히 교육서비스품질 구성요소 중 교육시설을 제외하고 교수학습·강의 부분, 학사행정서비스의 영향력이 크며, 대학명성과 교육프로그램 역시 직업기초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현석, 이영선, 하정철[47]의 연구에 따르면, 취업준비 정도가 높을수록 취업자신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취업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취업자신감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학과) 지원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취업자신감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기진과 진양호[48]는 푸드 카빙 데코레이션 교육수준에 따른 주의집중력과 취업자신감과의 관계를 보았는데, 카빙스킬이 높을수록 취업자신감이 향상되는 경향을 보였고, 자격증을 취득할수록 취업자신감이 향상되는 경향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대학성과의 중요 요소로 볼 수 있는 학생 충성도와 학생들의 취업자신감에 미치는 교육서비스품질과 직업기초능력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교육서비스품질과 직업기초능력은 취업자신감보다 학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는 점은 여전히 전문대학 교육이 취업 중심으로의 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못해 취업자신감을 키워주지 못한다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결과는 반대로 소비자인 학생들이 취업중심 교육보다는 교육서비스를 긍정적으로 평가할수록 대학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볼 수 있기에, 대학의 궁극적인 역할을 잘 수행할 경우에 학교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지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먼저, 교육서비스품질과 직업기초능력이 취업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수정된 R2의 값이 .537 로 교육서비스품질과 직업기초능력은 취업자신감에 53.7%의 설명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277.173, p <.001).
먼저, 전문대학의 교육서비스품질 구성차원은 고등교육서비스품질을 평가하기 위해 제시된 HEdPERF 척도와 기존 문헌연구에서 제시된 척도를 바탕으로 하여 분석한 결과, 교수학습·강의, 교육프로그램, 학사행정서비스, 교육시설, 대학명성의 5가지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되었던 6가지 요인과는 차이가 존재했다.
신뢰성 검증 결과, 본 연구모형을 구성하는 모든 변수들의 내적일관성이 확보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가설 1은 통계적으로 유의하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즉 대학서비스품질이 직업 기초능력과 양의 관계를 가지며, 대학서비스품질 구성 요소 중 특히 교수학습·강의와 학사행정서비스가 직업 기초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교육과 더불어 행정지원 차원이 NCS 교육에 중요함을 나타내는 것이라 하겠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서비스의 교육학습강의와 교육프로그램, 그리고 대학명성이 학생충성도에 양적(+) 영향을 미치며, 직업기초능력 역시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연구가설 2가 입증되었다.
특히 교육서비스품질 구성요소 중 교육시설을 제외하고 교수학습·강의 부분, 학사행정서비스의 영향력이 크며, 대학명성과 교육프로그램 역시 직업기초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이 갖는 취업자신감은 대학명성이 상당한 영향을 주지만, 교육프로그램과 교수학습·강의의 영향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나 교육내용과 방법이 우수하면 학생들의 취업자신감이 높아질 수 있음을 증명한 결과이다.
후속연구
교육성과로서의 직업기초능력과 교육서비스품질 평가는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충성도와 취업자신감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본 연구에서도 증명되었으나, 취업 자신감보다 학생충성도에 더 영향력이 큰 결과에 대해서는 좀 더 고민과 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최근 취업의 어려움이 반영되었는지 등 환경적인 상황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며, 후속연구에서 보완되어야 할 부분으로 생각된다. 첫째, 본 연구는 연구대상이 한 대학의 경우로 한정되어 있고 예술대학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대학에 일반화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둘째, 대학별로 학생들이 교육서비스품질을 평가하는 변인이 다를 수 있다는 점도 배제할 수는 없을 것이다.
전문대학의 교육서비스품질을 NCS 기반 교육의 바탕인 직무능력이라는 변수를 포함하여 측정하였다는 점과, 교육서비스품질과 기초직업능력의 성과변수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의의가 있다. 향후 대학 특성별, 지역별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길 희망하는 바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S 기반 교육이 대학생들에게 끼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분석결과, NCS 기반 교육에서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차원은 교수학습 강의, 대학명성, 교육프로그램, 학사행정서비스, 교육시설의 5가지였으며, 교육서비스품질 구성차원 중 교수학습 강의와 학사행정서비스가 직무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교육서비스품질과 직업기초능력은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충성도와 취업에 대한 자신감에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어 중요한 성과변수임이 증명되었다.
직무능력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직무능력은 업무수행을 위한 기초적인 능력으로 한정한다. 직무능력은 해당 직무에 대한 업무 수행 능력의 척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대학 교육목표 영역 분류에 따라 직무수행능력(전공)과 직업기초능력(공통)으로 분류하여 평가[14]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전공과 직업별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직업기초능력으로만 보았다.
전문대학에 NCS 기반 교육과정이 도입된 목적은 무엇인가?
특히 2014년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이 추진된 이래로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하 NCS) 기반의 교육과정으로 개편·운영되고 있는 전문대학의 경우, 교육성과 고려는 반드시 필요하다. 전문대학에 NCS 기반 교육과정이 도입된 목적은 대학생이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하면서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이를 실전에 활용할 수 있기 위한 것[9]이기 때문에 직무능력(occupational competence) 함양 등의 성과는 의미가 있다. 그동안 전문대학은 NCS 기반 교육과정 개편, 개발 및 운영에 초점을 두어왔지만, 앞으로 더욱 교육효과나 질적 관리 등을 고민해야 할 시기를 맞이하고 있어 대학서비스품질은 교육성과 평가에 필수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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