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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검사 자료를 이용한 사업용 화물자동차 차령 관리 시작 년도 선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election of Starting Year for the Management of Aging Commercial Trucks by Using Automobile Inspection Data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8 no.4, 2019년, pp.1 - 14  

이승준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  권철우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철기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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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성능과 안전성 저하로 인한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버스, 택시, 화물자동차의 운행 가능 연령을 제한하는 '차령제한제도'가 1973년 시행되어, 노후 자동차의 운행 제한, 차량 조기 대체 촉진, 차량 고장에 의한 교통사고 감소 및 이용자의 서비스 만족도 증대에 기여하였다. 하지만, 경기부양을 억제한다는 판단 하에 화물자동차 관련 차령제한제도는 1997년 8월에 폐지되었다. 최근 발생한 창원터널 사고 등 대형 화물자동차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 중에 차량 노후화도 포함되는 것으로 밝혀짐으로써 화물자동차의 차령 관리에 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자동차검사 자료를 이용하여 사업용 화물자동차의 안전도 분석을 통해 화물자동차의 차령 관리가 필요한 시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minimize problems related to the performance and safety of automobiles, the "Age Limit for Vehicles System" which restricts the age of buses, taxis, and trucks, was implemented in 1973. This contributed to the reduction of accidents and increase of user's service satisfaction. However,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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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사업용 화물자동차의 다양한 검사에도 불구하고 차량 결함 및 노후화로 인한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화물자동차 차령 관리방안의 제고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화물자동차 차령 관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를 통해 화물자동차 검사 자료 분석을 활용하여 국내 노후 화물자동차를 대상으로 안전운행을 담보할 수 있는 차령에 대한 합리적 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제시한 차령관리제도 도입에 따른 계략적 경제성 분석을 수행하여 차령관리제도 도입에 따른 파급 효과에 대해 도출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 1997년 8월에 폐지된 화물자동차 차령 제한 제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화물자동차특성에 따른 다양한 분석을 통해 화물자동차 차령관리에 대한 합리적 기준을 제시하였다.
  • (2019)은 미국 화물자동차 사고자료를 활용하여 자동차 기계적 고장으로 인한 사고와 자동차 차령과의 연관성을 찾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기계적 결함으로 발생하는 화물자동차 사고와 비기계적 문제로 인한 화물자동차 사고의 비율을 조사하여 화물자동차 차령에 따른 안전 성능을 식별하기 위해 사고 예측 모델을 추정하였다. 본 연구는 카이제곱 검정을 통해 차령이 0년에서 9년인 화물자동차 기계적 결함 사고와 차령 10년 이상인 화물자동차의 기계적 결함 사고의 통계적인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 첫 번째 화물자동차 차령이 증가할 때마다 부적합률 변화 분석, 두 번째 차령에 따른 폐차 차량 추정 분석, 세 번째 차령에 따른 검사 미수행률 추정 분석 순으로 진행하였다. 세 가지 분석을 통해 사업용 화물자동차의 특성을 고려한 차령관리 제도에 대한 합리적인 시작 시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2015)은 국내 사업용 화물자동차를 대상으로 교통사고 특성과 원인을 분석하여 국내 사업용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예방체계 강화를 위한 정책적인 방향과 추진전략을 제시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는 국내 화물자동차 운송시장의 구조적 특성과 함께 사업용 화물자동차의 교통사고특성을 파악하여 국내환경을 진단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문제점 개선을 위한 기본방향 및 대안들을 도출하였고 이에 따른 개선 과제별 추진방안 및 계획을 수립하여 제시하였다.
  • 연구 결과, 교육 및 규정이 적용되면서 통나무 화물자동차의 기계적 고장율이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연구는 정부 규제 기관과 화물자동차 운전자가 안전에 대한 관심을 높임으로써 개선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또한 교통사고 자료에 대한 정기적인 분석을 통해 얻은 정보는 운전자 교육에 매우 유용한 것으로 확인하였다.
  • 이를 위해 한국교통안전공단 화물자동차 검사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화물자동차 차령이 증가할 때마다 부적합률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살펴보고 차령별 폐차대수와 차령별 검사 미수행률에 대한 추정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여러 분석을 통하여 사업용 화물자동차의 노후화로 인해 강화된 관리가 필요한 기준 차령 시점을 도출하고 화물자동차의 차령 관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를 통해 화물자동차 검사 자료 분석을 활용하여 국내 노후 화물자동차를 대상으로 안전운행을 담보할 수 있는 차령에 대한 합리적 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제시한 차령관리제도 도입에 따른 계략적 경제성 분석을 수행하여 차령관리제도 도입에 따른 파급 효과에 대해 도출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업용 화물자동차를 대상으로 안전도 분석을 통해 안전운행을 담보할 수 있는 차령관리에 대한 합리적 기준 시점을 마련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교통안전공단 화물자동차 검사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화물자동차 차령이 증가할 때마다 부적합률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살펴보고 차령별 폐차대수와 차령별 검사 미수행률에 대한 추정분석을 진행하였다.
  • 자동차 검사제도는 자동차의 안전 및 배기가스 절감을 위한 자동차관리제도로 자동차의 안전도 확보와 서비스의 질적 유지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자동차 검사제도는 자동차의 안전도와 법령준수여부를 확인하여 운행 적합여부를 결정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대기오염으로 인한 사회적 피해 비용을 최소화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Lee et al.

가설 설정

  • ’라는 가정을 통해 감소 비율에 따른 손해액 추정으로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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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의 성능과 안전성을 정기적으로 관리하여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차의 성능과 안전성은 자동차 주행뿐만 아니라 교통 혼잡, 대기오염, 차량 고장에 의한 교통사고 등과 같이 다양한 사회 문제에서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자동차의 성능과 안전성을 정기적으로 관리하여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규검사는 무엇인가? 신규검사는 자동차관리법 제8조의 규정에 의한 신규 등록을 하고자 할 때 실시하는 검사이다. 여객운송사업용 자동차의 차령 연장을 위한 임시검사는「자동차관리법」또는 동 법에 의한 명령이나 자동차소유자의 신청에 의하여 비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검사로서 [Table 1]에서 정한 차령 기간이 만료되기 전 2개월 이내 및 연장된 차령 기간에 승용자동차는 1년마다, 승합자동차는 6개월마다 검사기준에 적합해야한다.
차령제한제도가 시행된 년도는? 자동차의 성능과 안전성 저하로 인한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버스, 택시, 화물자동차의 운행 가능 연령을 제한하는 '차령제한제도'가 1973년 시행되어, 노후 자동차의 운행 제한, 차량 조기 대체 촉진, 차량 고장에 의한 교통사고 감소 및 이용자의 서비스 만족도 증대에 기여하였다. 하지만, 경기부양을 억제한다는 판단 하에 화물자동차 관련 차령제한제도는 1997년 8월에 폐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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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10.1080/08435243.1996.10702688 Greene W. D. , Jackson B. D. , Shackleford L. , Izlar R. L. and Dover W. (1996), “Safety of log transportation after regulation and training in the state of Georgia, USA,” Journal of Forest Engineering , vol. 7, no. 3, pp.25-31. 

  2. 10.1080/15389580802383117 Keall M. and Newstead S. (2009), “Induced exposure estimates of rollover risk for different types of passenger vehicles,” Traffic Injury Prevention , vol. 10, no. 1, pp.30-36. 

  3.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8), Truck accident statistics based on causes . 

  4.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018), Vehicle Inspection Management System DATA(2012-2017) . 

  5. Lee J. S. , Jeong S. J. , Lee C. S. and Heo J. S. (2015), Study on Plans for Preventive Measures in Reducing Commercial Truck Crashes ,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6. Lee S. M. , Kim S. J. , Kim Y. M. and Yun M. S. (2012),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Passenger Vehicle Age Regulation System ,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7. 10.1016/j.aap.2012.11.023 Martinez-Ruiz V. , Lardelli-Claret P. , Jimenez-Mejias E. , Amezcua-Prieto C. , Jimenez-Moleon J. J. and del Castillo J. D. D. L. (2013), “Risk factors for causing road crashes involving cyclists : An application of a quasi-induced exposure method,”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 vol. 51, pp.228-237.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8), Automobile registration status . 

  9. National Disaster Management Research Institute (2018), Deduction and Remedial recommendation of law ? regulation through A Planning Research for Development of Management Technology for Disaster Cause Information . 

  10. 10.1016/S0001-4575(96)00060-7 Stamatiadis N. and Deacon J. A. (1997), “Quasi-induced exposure: methodology and insight,”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 vol. 29, no. 1, pp.37-52. 

  11. Yun I. S. , Lee C. K. , Bae H. S. , Min K. H. and Lee S. J. (2018), Research on the Introduction of the Truck Age Limit System ,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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