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별차량의 운전지속시간을 고려한 고속도로 휴게시설의 적정위치 선정방법 연구
A Study on the Optimal Location Estimation of Highway Shelter Considering the Driving Duration of Individual Vehicle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8 no.4, 2019년, pp.16 - 30  

조황영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  이상조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 연구본부 교통안전.방재연구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휴게시설 이용여부에 따른 개별차량의 운전지속시간을 산정하였으며, 개별링크의 운전지속시간별 차량 수를 바탕으로 가중치를 적용한 장시간 운전에 따른 잠재적 사고위험도를 나타내는 지표를 제안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개별차량의 운전지속시간을 고려한 고속도로 휴게시설의 적정위치를 산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고속도로에서 수집된 DSRC 개별 차량자료를 활용하여 경부고속도로를 대상으로 주중과 주말을 구분하여 운전지속시간을 고려한 휴게시설 적정위치를 산정하였다. 분석결과 주중과 주말의 위험지표가 높은 구간이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중의 경우 경부고속도로 부산방면 김천JC~금호JC 구간의 위험지표가 높게 나타났으며, 주말의 경우 서울방면 안성JC~동탄JC 구간과 부산방면 안성IC~북천안IC 구간의 위험지표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개별차량단위의 비집계자료를 활용하여 링크단위의 상세한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또한 휴게시설 이용여부 분석을 통하여 개별차량의 행태를 반영한 합리적인 운전지속시간을 산정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calculated the driving duration of individual vehicles according to the availability of rest facility on highway, and suggested indicators indicating the potential risk of accidents caused by long-term driving with weights based on the number of vehicles by driving duration of ind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운전지속시간을 고속도로에 진입하여 고속도로를 진출하기까지 주행을 지속하는 시간으로 정의하였다. 그러나 고속도로 상에는 일시적으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게시설이 존재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기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개별차량의 운전지속시간을 분석하고 잠재적 사고위험도를 나타내는 지표를 설정하여 고속도로 휴게시설의 적정 위치를 제안하는 것이다. 고속도로에서 수집된 DSRC 자료를 활용하여 개별차량의 운전지속시간을 분석하고, 운전지속시간이 긴 차량이 많이 통행하는 링크를 휴게시설의 설치가 필요한 위치로 선정하였다.
  • 그러나 휴게시설의 설치 위치에 관한 세부적인 규칙이 확립되어있지 않으며, 휴게시설 설치에 필요한 토지 확보등 현실적인 제약이 따르게 되어 휴게시설의 설치위치를 적절하게 산정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장시간 운전을 지속하는 경우 피로도가 누적되고 집중력이 저하된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차량의 운전지속시간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휴게시설의 적정 위치를 산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차량의 운전지속시간이 증가할수록 졸음운전이 발생할 확률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 운전자의 휴식과 사고발생 위험성에 관한 연구를 고찰하였다. McArthur et al.

가설 설정

  • Lee(2014)의 연구에서는 가속도의 변동계수를 기준으로 산정한 운전지속시간에 따른 사고 발생 고 위험행태가 나타나는 비율을 제시하고 있다. 2시간 이상 운전을 지속하는 경우 사고위험이 커지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2시간 이상 3시간미만 운전을 지속하는 경우를 1로 하여 1시간 단위로 사고 발생 고 위험행태의 비율을 가중치로 산정하였다. Lee(2014)의 연구에서 제시한 고 위험수준의 비율과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지표 산정 시 적용한 가중치는 [Table 1]에서 제시하는 바와 같다.
  • 그러나[Fig. 3]과 같은 형태의 이봉분포(bimodal distribution)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기에는 어려움이 존재하여 전체차량의 통행속도가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고, 평균보다 표준편차의 2배 이상(μ+2σ)의 통행시간이 나타나는 차량은 휴게시설을 이용한 것으로 간주하였다.
  • 이를 개념적으로 설명하고자 [Fig.2]에서 제시하는 예시와 같이 고속도로구간이 5개의 링크로 구성되어있고 링크 2에 휴게시설이 위치한다고 가정한다. 차량 j가 전체경로를 통행하는 동안 링크 2에 위치한 휴게시설을 이용한 경우 차량j의 링크별 통행속도는 [Fig.
  • 이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론은 본 연구에서 적용한 휴게시설 이용여부 분석방법론과 임계값(threshold)을 설정하는 방법만 다를 뿐 통행시간이 길게 나타나는 차량을 사실상 동일한 방법론이라고 할 수있다. 이외에도 휴게시설의 이용목적과 이용행태에 따라 휴게시설 이용시간이 상이하게 나타나므로 이를 고려한 분석방법론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 하나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운전지속시간을 고려한 휴게시설의 적정위치 산정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므로 휴게시설의 이용 여부는 위와 같이 가정하였다.
  • 그러나 긴 시간동안 운전을 지속하는 운전자가 일부 존재한다는 것은 졸음으로 인한 사고위험도가 높다고 간주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운전자가 많은 곳에 휴게시설을 추가적으로 설치하거나 휴식을 유도할 수 있는 정책 또는 시설물을 설치해야 할 것이다. 한편, 휴게시설 이용여부 분석 시 전체 차량의 통행시간이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고 일정 통행시간 이상의 차량을 휴게시설 이용차량으로 분석하였다. 그러나 실제로는 휴게시설 이용차량과 휴게시설을 이용하지 않은 차량의 통행시간이 bimodaldistribution의 형태로 나타나므로, 휴게시설 이용차량의 비율이 높은 경우 본 연구에서 적용한 평균통행시간이 다소 길게 산정될 가능성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휴게소의 간격이 줄어드는 경우 사고발생이 줄어드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2013)에서는 미시간의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휴게소 간격에 따른 차량의 사고율을 분석하였는데, 휴게소의 간격이 줄어드는 경우 사고발생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휴식의 기회가 많이 제공되는 경우 사고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Wang and Pei(2014)의 연구에서는 상용차량 운전자를 대상으로 운전지속시간에 따른 운전능력을 분석하였다.
운전지속시간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운전지속시간을 고속도로에 진입하여 고속도로를 진출하기까지 주행을 지속하는 시간으로 정의하였다. 그러나 고속도로 상에는 일시적으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게시설이 존재한다.
우리나라 고속도로에서 휴게소와 휴게소의 간격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 운전지속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사고 위험도는 급격하게 증가하므로, 고속도로상에 휴게시설을 적정한 위치에 설치하여 졸음운전 및 피로도 누적에 따른 안전운전 불이행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현재 우리나라 고속도로의 경우 휴게소와 휴게소의 간격이 25km를 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고속도로 이용차량의 증가에 따른 휴게소 및 도로 혼잡이 증가함에 따라 휴게시설 확충과 고속도로 이용자의 편의와 안전 증진을 위하여 휴게소 외에도 노변에 졸음쉼터가 지속적으로 설치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10.12815/kits.2018.17.4.63 Bang D. H. , Lee Y. I. , Chang H. H. and Han D. H. (2018), “The Utilization Probability Model of Expressway Service Area based on Individual Travel Behaviors Using Vehicle Trajectory Data,”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 vol. 17, no. 4, pp.63-75. 

  2. Choi Y. H. , Baek S. K. and Kang J. G. (2010), "Characteristics analysis for rest area on expressways," Proc. of 36th Conf.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SCE , pp.709-724. 

  3. 10.1136/ip.7.3.194 Cummings P. , Koepsell T. D. , Moffat J. M. and Rivara F. P. (2001), “Drowsiness, counter-measures to drowsiness, and the risk of a motor vehicle crash,” Injury Prevention , vol. 7, no. 3, pp.194-199. 

  4. 10.34143/jtr.2010.17.4.75 Kwon Y. I. , Lee C. W. , Lim J. H. and Jung B. D. (2010), “A Study of User’s Characteristics and Selection Factors of Highway Service Area,”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 vol. 17, no. 4, pp.75-84. 

  5. Lee J. G. (2014), A study on deceleration and acceleration behavior according to the driving duration of the corporation taxi , M.S.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6. 10.3141/2386-03 McArthur A. , Kay J. , Savolainen P. and Gates T. (2013), “Effects of public rest areas on fatigue-related crash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 vol. 2386, no. 1, pp.16-25. 

  7. 10.1016/j.jsr.2014.01.003 Wang L. and Pei Y. (2014), “The impact of continuous driving time and rest time on commercial drivers' driving performance and recovery,” Journal of safety research , vol. 50, pp.11-1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