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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태기반 유지보수 기법을 적용한 차량고장 진단 및 예측 시스템 연구
A Study on the Diagonosis and Prediction System of Vehicle Faults Using Condition Based Maintenance Technique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8 no.4, 2019년, pp.80 - 95  

송길종 ((주)엔제로 기업부설연구소 교통팀) ,  임재중 ((주)엔제로 기업부설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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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센서 및 통신기술의 발달로 국내외 연구자들은 장비나 시스템의 상태정보를 수집하여 진단 및 예측 기법을 통한 유지보수를 결정하는 방법론에 대해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 문헌 고찰을 통해 현시점의 차량부품 상태를 바탕으로 미래 시점까지의 차량부품 상태변화 추이를 예측하여 유지보수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시스템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또한, 유지보수 활동에 따른 전과 후의 차량부품 상태변화 추적을 통해서 상태 진단 및 예측 데이터 조정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향후 본 연구 결과의 적용을 통해 대중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과 차량의 상태기반 유지보수 체계 활성화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ith the development of sensor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researchers at home and abroad have actively conducted research on methodologies for determining maintenance through diagnosis and prediction techniques by collecting information on the status of equipment or systems. Based o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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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하이브리드 전기차량의 배터리 관련 실험데이터를 획득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프레임워크에 대한 적용 타당성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본연구의 성과,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논하였다.
  • (2015)은 많은 서브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복잡하지만, 제한적인 상황에서 반복적인 운용이 이뤄지는 열차 시스템의 특성을 고려하여 고장을 예측하기에 적절한 방법론으로서, 스스로 데이터를 분석하여 숨겨진 특성, 즉 패턴을 발견하는 학습 모델인 머신 러닝과 실제 열차 운용 상태를 고려할 경우 복잡한 신경망 이론이나 인공지능 기법 등은 막대한 양의 이벤트 데이터들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기에 한계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인 통계기법으로 적용할 수 있는 베이지안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또한, 머신 러닝의 기법과 베이지안 방법론을 통해 고장을 예측하기 위한 표준 모델을 만드는 과정과 생성된 표준 모델이 갖는 특징에 관한 설명을 함께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 차량 유지보수에 있어 상태기반 유지보수 방법론을 도입하기 위해 차량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을 위한 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자산에 대한 상태기반 유지보수에 적용되는 방법론 및 알고리즘에 대한 기존 문헌고찰을 통해, 현시점의 차량부품 상태를 바탕으로 미래 시점까지의 차량부품 상태변화 추이를 확률적 열화모델 추론을 통해 예측하고, 유지보수 활동에 따른 전과 후의 차량부품 상태변화 추적을 통해 상태 진단 및 예측 알고리즘 조정을 수행하는 시스템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차량 센서 데이터 모니터링을 통해 차량부품의 상태를 가늠할 수 있는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수집된 차량부품 데이터의 특성을 파악하여 차량고장 진단 및 예측을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지보수 활동에 따른 차량부품 성능 변화 및 비용을 예측할 수 있는 차량 상태기반 진단예측 시스템 설계 및 개발을 위한 방법론과 그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 이 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시스템에 상태기반 유지보수 방법론을 적용하기 위해 상태기반 유지보수 방법론 및 진단과 예측 알고리즘 등에 관련된 기존 연구를 고찰하였다.
  • 이를 위해 CBM 방법론과 관련 통계분석 알고리즘에 대한 문헌 고찰을 통해 본 시스템에 적용할 절차 및 알고리즘을 선정하였다. 차량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최적의 유지보수에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을 위한 방안과 시스템 프레임워크 및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CBM 방법론을 적용하여 신뢰성이 있는 최적의 차량 유지보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장기간에 걸쳐 수집된 차량의 상태정보와 이를 분석한 결과 정보 등이 관리되고 재활용을 할 수 있어야 가능하다.

가설 설정

  • 7]과 같은 미대응, 수리, 교환 유지보수 활동에 따른 상태 전이확률행렬과 각각의 상태별 성능 유지시간을 알면 확률적 열화모델 추론을 통한 배터리 상태추이 예측이 가능하다. 각각의 상태별 성능 유지시간을 1 ~ 4 등급까지 각각 t+4, t+3, t+2, t+1로 가정하여 [Fig. 8]과 같은 열화곡선을 추론하였다. 그림을 보면, 계획대상 기간이 t+22이라고 할 때, 현시점(t)을 기준으로 t+7 시점에 상태 S3가 되었을 때, 수리 유지보수 활동으로 인해서 상태 S2로 전이되었다가 t+12 시점에 상태 S4가 되었을 때, 교환 유지보수 활동으로 인해서 상태 S1이 되고 난 후, 유지보수 활동 없이 t+22 시점까지 성능이 유지되고 있다.
  • 배터리 부품의 열화 과정은 새 배터리일수록 배터리 블록 간의 전압의 차이가 작게 나타나고 노화가 진행될수록 배터리 블록 간의 전압 차이가 크게 나타난다고 가정하고, 배터리 블록 전압의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를 dV 라고 정의하였다. 실험데이터 각각의 레코드별로 dV 값을 구하여 시계열 데이터로 구성한 후, 배터리 부품의 상태 진단, 상태 예측, 유지보수 결정 단계에서 사용하였다.
  • 앞서 서술한 차량 상태기반 진단예측 시스템의 프레임워크 및 방법론에 대한 적용 타당성 확인을 위해서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엔진으로만 운행한 자료를 취득하여 배터리 부품의 상태가 확률적으로 열화 과정을 겪는다고 가정하고 상태 진단, 상태 예측, 유지보수 결정 단계별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 5,-128, -230, -300, -354)를 임의로 정하고, 유지보수 활동에 따른 상태 전이확률행렬은 식(5)를 실행할 때마다 행렬의 각 항에 랜덤값으로 미세한 조정이 되도록 하였다. 이는 유지보수 활동 결정 전과 후의 차량부품 상태변화 추적을 통해 조정 과정을 거쳤다고 가정한 것이다. [Table 5]를 구성하는 정보는 Current State = 현시점의 상태등급, Minimum State = 최저 허용 상태, Action = 현시점에서의 최적 유지보수 활동(1=미대응, 2=수리, 3=교환), LCC = 유지보수 활동에 따른 생애 주기비용, Cost = 유지보수 활동에 따른 비용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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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용량 병렬 아키텍처의 설계 방법론은 무엇을 위한 방법인가? 여기서는 원격 센서 데이터 취득, 데이터 처리, 이상 탐지, 상태 진단, 예지, 유지보수 지원으로 단계를 구분하였다. 시스템 솔루션 설계 및 구현 관점에서 대용량 M2M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기 위해서 대용량 병렬 아키텍처의 설계 방법론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Thurston계층의 모듈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Thurston(2001)은 상태기반 유지보수를 위한 개방형 시스템 구조인 OSA-CBM4)을 제시하면서 총 7가지의 계층으로 구성하였다. 해당 계층의 모듈은 센서 정보를 수집하는 센서 모듈, 수집된 센서 정보로부터 오류정보 제거 및 분석에 용이한 데이터로의 정제 등 데이터 처리를 수행하는 신호처리 모듈, 수집 정보에 대해 적절한 임계값을 설정한 뒤, 상태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설정된 임계값을 벗어나는지를 감시하는 상태 모니터링 모듈, 장비 고장에 대한 진단을 수행하는 진단 모듈, 장비에 대한 현 상태 진단으로부터 미래 상태 예측을 수행하는 예측 모듈, 미래 상태 예측 결과를 이용해 장비에 대한 적절한 유지보수 행동을 결정하는 의사결정 모듈, 그리고 진단, 예측, 의사결정 모듈로부터 전달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머신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구현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Shin et al. 은 어떤 절차를 제시하였는가? Shin et al.(2014)은 CBM 관련 사례 연구를 통해 유지보수 의사결정 과정 후, 사후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CBM 전 과정을 보완하는 구조인 Closed-loop CBM5) 절차를 제시하였다. 센서 과정은 수집 데이터의 종류 결정, 전송방식 및 주기 결정에 따라 데이터를 수집하고, 신호처리 과정은 센서 데이터 결함치를 제거하거나 분석에 용이하게 원래 데이터로 변환하고, 상태 모니터링 과정은 자산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적절한 지표를 정의한 후, 지표에 대한 임계값을 모니터링하다가 임계값을 넘어갈 때 적절한 대응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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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ndrew K. , Jardine S. , Daming L. and Dragan B. (2006), “A Review on Machinery Diagnostics and Prognostics Implementing Condition-Based Maintenance,”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 vol. 20, pp.1483-1510. 

  2. 10.7734/COSEIK.2015.28.3.229 Cha K. H. , Kim S. W. , Kim J. H. , Park M. Y. and Kong J. S. (2015), “Development of the Deterioration Models for the Port Structures by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Markov Chain,”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 vol. 28, no. 3, pp.229-239. 

  3. 10.1016/j.cie.2006.06.017 Jun H. B. , Dimitris K. , Mario G. and Paul X. (2006), “Predictive Algorithm to Determine the Suitable Time to Change Automotive Engine Oil,” Computers & Industrial Engineering , vol. 51, pp.671-683. 

  4. Kim D. W. , Hong S. S. and Han M. M. (2018), “A Study on Classification of Insider Threat Using Markov Chain Model,” KSII Transactions on Internet and Information Systems , vol. 12, no. 4, pp.1887-18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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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Palem G. K. (2017), “Designing Condition-Based Maintenance Management Systems for High-Speed Fleet,”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Science and Business Informatics , vol. 17, no. 1, pp.2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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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Poongodai A. and Reader S. B. (2013), “AI Technique in Diagnostics and Prognostics,” Proceedings of 2 nd National Conference on Future Computing . 

  10. Shin J. H. , Jun H. B. and Kim D. G. (2014), “A Study on Several Aspects of Condition Based Maintenance(CBM) Approach and Introduction of Relevant Case Studies,”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 vol. 13, no. 3, pp.123-138. 

  11. Thurston M. G. (2001), “An Open Standard for Web-Based Condition-Based Maintenance Systems,” Proceedings from the IEEE System Readiness Technology Conference , Autotestcon Proceedings 2001 USA, Vallley Forge, PA. 

  12. Yeo H. S. , Youn Y. J. and Samer M. (2010), “Maintenance Optimization for Heterogeneous Infrastructure Systems: Evolutionary Algorithms for Bottom-Up Methods,” Sustainable & Resilient Critical Infrastructure Sys. , pp.185-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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