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8 no.3, 2019년, pp.403 - 422
As the informal graph was introduced newly in the area of function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revised in 2015, ten publishing company became to have a concern on how to represent the graph content uniquely and newly. At this time, it may be meaningful and useful to compare and analyze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그래프는 무엇인가? | Fry(1984)는 좌표평면 위에서 점, 선, 면의 모양에 따라 전달되는 정보로서, 지도, 일기도, 사진, 설계도 등을 포함한 일반적인 형태의 그림 전체를 그래프라 정의하였 다. Monk(2003)는 정보와 이해를 의사소통하는 도구로, 실세계 상황을 나타내어 의미를 만드는 도구로 그래프의 사용에 관해 언급하였다(as cited in Song & Lee, 2007). | |
2015 개정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그래프의 해석과 표현 활동을 강조한 부분은? |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함수가 도입 되기 이전에 그래프가 도입되었다. 즉, 2015 개정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함수 영역에는 ‘다양한 상황을 그래프로 나타내고, 주어진 그래프를 해석할 수 있다.’의 성취기준이 도입되고, ‘그래프는 증가와 감소, 주기적 변화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을 인식하게 한다.’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이 포함되었다(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1) 이처럼 그래프의 해석과 더불어 표현 활동을 강조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변화는 의미 있는 것으로 여겨지며, 출판사별로 이러한 그래프 내용을 어떻게 새롭고 특색 있게 다루고 구현할지에 관한 많은 고심과 어려움이 따랐을 것이다. | |
그래프를 교육적으로 유의미하게 볼 수 있는 이유는? | 그래프는 우리가 사는 세계에서 수많은 정보와 다양한 상황을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나타내어 그 안의 함축된 의미를 편리하게 전달하는 도구 중 하나이다(Kwon, 2018; Song & Kwon, 2002). 특히, 그래프는 직관적인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관계와 패턴을 보여주고, 자료를 분석하여 학습을 좀 더 다양하고 깊이 있게 활성화 시킨다는 점에서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볼 수 있다(Lee, 2017). 또, 그래프는 대표적인 함수의 의미를 전달하는 도구 중 하나로 그 유용성이 널리 알려져 있다(Lee, Ryu & Jang, 2009).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