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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맨틱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국내외 언플러그드 활동 관련 연구 비교
Comparison of Unplugged Activities at Home and Abroad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4, 2019년, pp.21 - 34  

강두봉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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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2015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은 컴퓨팅 사고력 신장에 있으며, 이를 위해 언플러그드 활동, 교육용 프로그래밍언어, 피지컬 컴퓨팅 등의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이 중 언플러그드 활동과 관련된 국내 73편, 해외 85편의 연구물들을 시맨틱 네트워크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주제어 분석 결과 해외에서는 1998년부터, 국내에서는 2006년부터 연구가 시작되었으나, 4차 산업 혁명의 이슈와 맞물려 전 세계적으로 컴퓨팅 사고력이 미래 사회를 위한 핵심역량으로 인식되면서 국내외 모두 2016년 이후 연구가 급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국내 연구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활용되는 '언플러그드 활동', '로봇 활용',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등의 수단적 요소에 관한 주제어가 많이 나타난 것으로 분석되었다. 언플러그드 활동이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되어야할 것이며 이를 위해 컴퓨터 과학의 목적인 '컴퓨팅 사고력' 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W education is being implemented in all the school due to the application of the 2015 Curriculum. The purpose of SW education is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by using Unplugged Activities,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and Physical Computing. Among them, 73 domestic and 85 overseas resear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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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외 언플러그드에 관한 연구에서 나타난 중요 단어 중 소프트웨어 교육과 관련된 단어를 중심으로 연도별 빈도수를 살펴봄으로써 그동안 이루어진 국내외 연구경향을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지정보의 출판연도와 주요단어를 그래프로 시각화하여 해외 연구 주요 주제어 변화를 <그림 5> 로 나타내고, 국내 연구 주요 주제어 변화를 <그림 6>으로 나타내었다.
  • 둘째, 국내외 연구의 주제어 분석을 통해 언플러그드 활동에 대한 연구의 내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주제어 출현 빈도수(TF)를 기준으로 배열하고, 다른 단어와의 링크 수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연결 중심성(Cd) 값을 함께 제시하여 연구 주제를 분석하였다.
  • 토픽 모델링은 문서에 많이 나오는 단어를 확률에 근거하여 토픽을 추출하는 데이터 마이닝 기법으로, 동시 발생하는 확률을 기반으로 유사한 문서들을 클러스터링하여 문서에서 주제를 추출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17][18][19][22]. 본 논문에서는 NetMiner의 LDA를 이용한 토픽 모델링 패키지를 활용하여 토픽 모델링을 실시하였다. 모델링 대상이 특정 주제(언플러그드 활동)로 이루어져 있고 논문의 양이 70~80개 정도로 한정되어 있어 토픽의 개수를 5개 이상으로 분석할 경우 하위 키워드간의 중복 및 간섭이 발생하여 토픽 개수를 4개로 선정하고 토픽별 단어는 출현 확률 상위 5개로 추출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단어의 출현 빈도를 기준으로 워드 클라우드 분석을 진행하고, 주요 단어의 상관관계는 토픽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중요단어를 강조하기 위해 초록의 정보 이외에 제목 또는 저자 작성 키워드에서 표현된 중요 단어 정보가 중복처리 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시맨틱 네트워크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언플러그드 활동과 관련한 해외와 국내의 연구 경향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먼저 국내외 연구의 워드 클라우드(Word Cloud) 비교 분석 및 주요 단어의 출현 빈도수(TF)와 연결 중심성 (Degree Centrality, Cd) 분석 등을 통해 연구경향을 살펴보고, LAD 기법을 활용한 토픽 모델링을 실시하여 국내외 언플러그드 활동 관련 연구 주제를 비교해 보았다.
  • 먼저 국내외 연구의 워드 클라우드(Word Cloud) 비교 분석 및 주요 단어의 출현 빈도수(TF)와 연결 중심성 (Degree Centrality, Cd) 분석 등을 통해 연구경향을 살펴보고, LAD 기법을 활용한 토픽 모델링을 실시하여 국내외 언플러그드 활동 관련 연구 주제를 비교해 보았다. 이러한 시맨틱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활용한 국내외 언플러그드 활동 관련 연구 비교를 통해 앞으로의 언플러그드 활동에 대한 연구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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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팅 사고력은 어디서 유래된 것인가? 컴퓨팅 사고력은 컴퓨터 과학(Computer Science) 의 문제 해결 방법에서 유래한 것으로 복잡한 작업과 문제를 단순화하는 것부터 자동화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속도와 효율성을 높이는 것까지의 정신적 기술(알고리즘)을 말하며, 컴퓨터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1][2]. 과학교과에서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 증진을 위해 과학자가 ‘과학’하는 것과 같은 과정을 습득하는 것처럼,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은 컴퓨터 과학자가 컴퓨팅 하는 과정을 익혀 컴퓨팅 사고력을 증진시키는데 있다[3].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은? 2015개정 교육과정의 반영으로 2018년 중·고등학교를 시작으로 2019년에는 초등학교 5, 6학년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국내 컴퓨터 교육이 그동안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교육이라는 명칭으로 정보통신기능등 컴퓨터의 기능을 활용하기 위한 도구적인 접근을 취했다면, 소프트웨어 교육은 컴퓨팅 사고력 (Computational Thinking) 증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시맨틱 네트워크 분석의 활용분야는? 시맨틱 네트워크 분석이란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를 활용하여 단어, 문장, 문단 간의 인접성 분석을 통해 연구결과에 대한 객관성을 담보하는 방법으로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14][15].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특정 단어의 빈도수(Term Frequency; TF)와 문서빈도(Document Frequency, DF)의 역수의 곱인 TF-IDF(Term Frequency - Inverse Document Frequency)를 활용하여 상대적으로 중요한 주제어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주제어를 분석하거나[16][17], 인터넷 뉴스 및 SNS, 특정 학술지 논문 등 많은 양의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LAD(Latent Dirichlet Allocation model) 기법을 활용한 토픽 모델링(Topic Modeling)을 사용한 연구물들이 나타나고 있다[17][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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