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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3, 2019년, pp.135 - 146
이수안 (강원대학교 IT대학) , 박범준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학과) , 김민규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학과) , 신혜숙 (강원대학교 교육학과) , 김진호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학과)
Big data analysis is actively used for collecting and analyzing direct information on related topics in each field of society. Applying big data analysis technology in education field is increasingly interested in Korea, because applying this technology helps to identify the effectiveness of educ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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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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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는 무엇인가? | 빅데이터란 단순히 양이 많은 데이터가 아니라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모든 종류의 문서나 자료로부터 목적에 맞는 지식을 추출하고 이를 의사 결정에 활용하는 제반 행위들을 말한다. 따라서 교육빅데이터란 교육과 관련되어 생성되거나 활용될 수있는 모든 종류의 데이터의 모임이라 할 수 있다. | |
교육빅데이터는 무엇인가? | 빅데이터란 단순히 양이 많은 데이터가 아니라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모든 종류의 문서나 자료로부터 목적에 맞는 지식을 추출하고 이를 의사 결정에 활용하는 제반 행위들을 말한다. 따라서 교육빅데이터란 교육과 관련되어 생성되거나 활용될 수있는 모든 종류의 데이터의 모임이라 할 수 있다.이는 학교나 교육청 등 교육 관련 단체가 보유한데이터에서부터 학부모 인터넷 카페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댓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대상으로부터 생성될 수 있으며, 단순 통계표와 같은정형적인 형태뿐만 아니라 문서나 강의자료, 사진과 동영상 등 다양한 매체와 형태로 존재할 수 있다. | |
교육정보통계시스템은 무엇인가? |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를 중심으로 하는 원천데이터를 통계 활용을 목적으로 변환해 만든 데이터웨어하우스로써,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온라인분석처리(OLAP, Online Analytical Processing) 도구를 통해 필요한 통계를 추출 및 가공할 수 있는시스템이다. 2017년을 기준으로 16개 분야 총1,648종 57,030항목에 대한 통계 자료를 제공하고있으며,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내부적으로 활용하고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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