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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드라이브ㆍ컨트롤 =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16 no.3, 2019년, pp.67 - 74
김태운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University of Ulsan) , 천세영 (Brake Control Engineering Team, Hyundai Mobis) , 양순용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University of Ulsan)
The automotive market has recently been investing much time and costs in improving existing technologies such as ABS (Anti-lock Braking System) and TCS (Traction Control System) and developing new technologies. Additionally, various methods have been applied and developed to reduce this. Among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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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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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LS(Software In the Loop Simulation) 개발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개발한 SILS를 이용하여 노면, 주행코스 등의 환경변수 변경해가며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설계한 알고리즘에 맞춰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시뮬레이션의 결과가 실차의 TCS 실제 동작과 유사함9)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실시간 시뮬레이터를 TCS 제어 로직 개발에 사용하여 개발 기간의 단축과 비용 절감을 기대 할 수 있다. | |
TCS (Traction Control System)에 대한 설명은? | 차량이 발진 또는 가속, 등반 시 구동륜과 노면 마찰력이 충분히 확보되지 못하면 구동륜이 헛돌아 차량이 구동, 가속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렇게 구동륜이 헛도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구동륜의 속도를 제어함으로써 마찰력을 확보하는 시스템을 TCS (Traction Control System)라 한다. 노면과의 마찰력을 확보하려는 근본적인 목표에서는 ABS(Anti-Lock Brake System)와 유사하지만, ABS와 TCS의 차이점으로 ABS는 감속 상황에서 제동력 확보가 목적이고 TCS는 가속 상황에서 구동력 및 선회 안정성을 유지해 차량이 차선을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목적이다. | |
HILS의 단점은? | 이를 보완하기 위해 모델링이 어려운 하드웨어를 실험을 통해 얻은 결과로 대체하는 기법과 실물 그대로 시뮬레이션에 연동시키는 HILS(Hardware-In-the-Loop-Simulation) 기법으로 발전하였다.1)하지만, HILS 역시 다양한 시스템 및 환경을 요구하는 현재의 개발프로세스에 MCU, 하드웨어를 개발해야 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 모두 적용하기 어렵다. HILS를 구성하기 전 MCU를 컴퓨터상의 소프트웨어로 대체하고 차량의 모델을 검증하는 SILS(Software In the Loop Simulation) 기법을 개발하여 차량 개발프로세스에 적용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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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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