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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박자동충돌회피지원을 위한 자동제어
Automatic Control for Ship Automatic Collision Avoidance Support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3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논문집, 2003 May 01, 2003년, pp.81 - 86  

임남균 (삼성중공업 조선플랜트 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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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을 중심으로 과거 10여년전부터 수행되어온 선박자동충돌회피연구는 최근 눈부신 IT산업의 발전에 힘입어 실용화 단계에 까지 접어들 수 있는 환경을 맞이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연구의 일환으로 선박자동충돌회피지원시스템의 주요 핵심 기술인 자동회피 알고리즘을 구성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선박운동방정식은 간편히 선체운동을 수학식으로 표현하는 KT모델을 이용하였으며, 선박이 정해진 항로를 유지해 나가는 Track Control System의 구현을 위해서는 퍼지 이론을 이용한 자동제어 시스템을 적용하였다. 또한 충돌회피 추론 부분에서는 위험도 판정을 위하여 TCPA와 DCPA를 이용한 퍼지 추론이 이용되었다. 충돌회피거동 기능면에서는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을 기초로 하여, 두 선박의 다양한 조우 상황을 분석하였다. 이 분석에 기초한 피항거동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구축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양한 상황의 시뮬레이션이 수행되었다. 그 결과 적절한 선박충돌회피 동작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향후 더욱 연구가 발전된다면 자동선박충돌회피지원시스템으로 실 선박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ies on automatic ship collision avoidance system, which have been carried out last 10 years, are facing on new situation due to newly developed high technology such as computer and other information system. It was almost impossible to make it used in real navigation 3-4 years ago because of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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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Hasegawa의 퍼지추론 방식을 기본으로 채택하여, 충돌회피 알고리즘을 구축하였고, 항해자에게 충돌 회피 거동을 지원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써 수행되었다. 상대 선박의 충돌 회피 기능뿐만 아니라 주어진 항로를 유지하는 Course-Keeping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피항거동시 보다 다양한 피항 항로를 제시하며, 피항에 관한 국제규칙에 충실하도록 알고리즘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선박자동충돌예방지원을 위한 충돌예방 알고리즘 구축을 주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두 선박 간의 조우 형태를 국제 해상충돌 예방규칙을 기초로 분류하는 작업을 수행하였으며, 그 분류를 통하여 피항거동에 적용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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