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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5 no.8, 2019년, pp.17 - 30
최용규 (경성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도시공학부) , 이원제 ((주)유니콘기연) , 이창욱 (경성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권오균 (계명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토목공학부)
Based on pile load test results for various pile types that were constructed in-situ and pile design data of prebored PHC piles, the ratio of skin friction to total capacity (SRF) was analyzed. A SRF distribution range from the pile load test results for pilot test prebored PHC piles was 42~99% re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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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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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변위는 무엇인가? | 연직축하중전이 측정을 실시하지 않더라도 양방향재하시험에서는 주면마찰력과 선단지지력을 분리할 수 있는데 이 때 최대재하하중 시 기준변위에서 주면마찰력을 분리할 수 있다. 기준변위는 최대재하하중 시 상향변위 또는 하향변위 중 작게 발생된 변위로 정의한다. 국내에서는 양방향재하시험으로 국외 기술인 O-cell시험이 먼저 도입되어 실시되었으며 국내 기술로는 2002년경 수영3호교 건설공사에서 처음으로 실시되었다(Choi,2001). | |
압축정재하시험 및 양방향재하시험에서 주면마찰력의 연직압축하중의 분담 정도를 어떻게 구하는가? | 압축정재하시험 및 양방향재하시험에서 주면마찰력의 연직압축하중의 분담 정도는 말뚝에 축하중 계측용 센서를 설치하여 연직축하중을 측정하여 알아낼 수 있다. 국내에서 연직축하중전이 측정은 1997년경 남항대교 실시설계 시 직경 500mm 직항타강관말뚝에 대하여 처음으로 실시되었다(Choi, 1997). | |
주면마찰력의 SRF는 실제 현장 시공 말뚝의 SRF보다 평균적으로 2.2배 정도로 낮은 수준인 이유는 무엇인가? | 2배 정도로 낮은 수준으로 평가되었다. 이는 설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산정공식에 의한 극한주면마찰력이 매우 낮은 수준으로 계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SRF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주면마찰력 산정공식의 제안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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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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