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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질토층을 지나 풍화암에 소켓된 매입 PHC말뚝에서 지반의 허용압축지지력 산정도표 및 산정공식 개발에 관한 연구(I) - 재하시험 자료 분석을 통한 전체지지력에 대한 주면마찰력의 분담율(SRF) 분석 -
Study(I) on Development of Charts and Formulae Predicting Allowable Axial Bearing Capacity for Prebored PHC Pile Socketed into Weathered Rock through Sandy Soil Layer - An Analysis of Sharing Ratio of Skin Friction to Total Bearing Capacity (SRF) by Analyzing Pile Load Test Data -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5 no.8, 2019년, pp.17 - 30  

최용규 (경성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도시공학부) ,  이원제 ((주)유니콘기연) ,  이창욱 (경성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권오균 (계명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토목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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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시공된 말뚝들의 재하시험 자료 및 매입 PHC말뚝의 설계 자료로부터 전체지지력에 대한 주면마찰력의 분담율인 SRF를 분석하였다. 현장에서 시험 시공된 말뚝의 SRF는 말뚝의 종류, 상대근입길이, 지반의 종류, 재하시험의 종류에 상관없이 42~99%이었다. 매입 PHC말뚝에 대한 설계 자료에서 구한 SRF는 말뚝의 직경, 상대근입길이에 상관없이 풍화암에 소켓된 경우 20~53%의 범위에 분포하였다. 사용말뚝으로 실제 시공된 매입 PHC말뚝에서 재항타 동재하시험 자료로부터 구한 SRF는 말뚝의 직경, 상대근입길이, 지반의 종류에 상관없이 4~83%의 범위에 분산되어 분포하였다. 사용말뚝에서 SRF가 낮은 수준으로 나타나는 이유는 매입 PHC말뚝의 주면고정액의 충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채 시공된 현황으로 볼 수 있었으며 따라서 주면고정액의 시공관리에서 시급하게 개선해야 할 현황이었다. 풍화암에 소켓된 매입 PHC말뚝의 설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극한지지력 산정공식으로 계산한 주면마찰력의 SRF는 실제 현장 시공 말뚝의 SRF보다 평균적으로 2.2배 정도로 낮은 수준으로 평가되었다. 이는 설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산정공식에 의한 극한주면마찰력이 매우 낮은 수준으로 계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SRF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주면마찰력 산정공식의 제안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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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ed on pile load test results for various pile types that were constructed in-situ and pile design data of prebored PHC piles, the ratio of skin friction to total capacity (SRF) was analyzed. A SRF distribution range from the pile load test results for pilot test prebored PHC piles was 42~99% reg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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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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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직축하중전이 측정 자료는 흔하지 않으나 이들 자료를 분석하면 말뚝기초의 연직압축하중 지지 개념을 구명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실시된 연직축하중전이 측정 자료와 양방향재하시험 자료들을 분석하였으며 이에 기초하여 전체지지력에 대한 주면마찰력의 분담율(SRF: Sharing ratio of skin friction to total capacity)을 연구하였다. 또한 매입 PHC말뚝 및 매입 강관말뚝에 대한 재항타 동재하시험 자료 그리고 매입 PHC말뚝 설계 자료를 분석하여 SRF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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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준변위는 무엇인가? 연직축하중전이 측정을 실시하지 않더라도 양방향재하시험에서는 주면마찰력과 선단지지력을 분리할 수 있는데 이 때 최대재하하중 시 기준변위에서 주면마찰력을 분리할 수 있다. 기준변위는 최대재하하중 시 상향변위 또는 하향변위 중 작게 발생된 변위로 정의한다. 국내에서는 양방향재하시험으로 국외 기술인 O-cell시험이 먼저 도입되어 실시되었으며 국내 기술로는 2002년경 수영3호교 건설공사에서 처음으로 실시되었다(Choi,2001).
압축정재하시험 및 양방향재하시험에서 주면마찰력의 연직압축하중의 분담 정도를 어떻게 구하는가? 압축정재하시험 및 양방향재하시험에서 주면마찰력의 연직압축하중의 분담 정도는 말뚝에 축하중 계측용 센서를 설치하여 연직축하중을 측정하여 알아낼 수 있다. 국내에서 연직축하중전이 측정은 1997년경 남항대교 실시설계 시 직경 500mm 직항타강관말뚝에 대하여 처음으로 실시되었다(Choi, 1997).
주면마찰력의 SRF는 실제 현장 시공 말뚝의 SRF보다 평균적으로 2.2배 정도로 낮은 수준인 이유는 무엇인가? 2배 정도로 낮은 수준으로 평가되었다. 이는 설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산정공식에 의한 극한주면마찰력이 매우 낮은 수준으로 계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SRF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주면마찰력 산정공식의 제안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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