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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수산해양기술연구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and Ocean Technology, v.55 no.3, 2019년, pp.273 - 283
김수형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항해학부) , 이춘기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The authors has predicted the maneuvering characteristics of a fishing vessel in deep water using Kijima's empirical formula in a previous study. Since the Kijima's empirical formula was developed by a regression analysis of merchant vessels which have dimensio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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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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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선박의 조종성능의 특성은? | 일반적으로 선박의 조종성능은 H/d가 작아질수록 선회저항 모멘트, 타압 모멘트, 수심에 따른 동압력 등 유체력의 영향으로 선회성은 저하되고, 침로 안정성 또는 추종성은 향상되는 특성을 나타낸다(Yoon 2002). 그러나 이러한 경향이 발생하는 심도비 구간은 선종과 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제한된 선박(상선)의 모형시험 결과만으로 회귀 분석된 경험식을 모든 선종과 선형에 동일하게 적용할 경우 추정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 |
선박의 조종성능을 추정하고자하는 연구를 진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IMO 조종성능 기준에 대한 충족 여부를 실선 시험을 통하여 확인하기 위해서는 시간, 공간, 인력, 예산 등이 별도로 소요되며, 만약 충족하지 못한다면 수리나 개조에 대규모 손실이 발생(Lee et al., 2018)하기 때문에 설계단계에서부터 선박의 조종성능을 추정 하고자 하는 연구는 국내·외 연구자들에 의해 활발히 진행 중이다. 현재 조선소 설계 실무에서는 주로 모형 시험이나 유사 실적선의 조종성능 시험 결과를 회귀 분석한 추정 근사식(이하 경험식이라 한다. | |
어선의 조종성능과 상선의 조종성능은 어떠한 차이를 가질 수 있는가? | 끝으로 Kijima et al. (1990a; 1990b; 2004) 경험식은 제한된 상선(특히 Cb가 0.8 이상의 저속 비대선)들을대상으로 한 회귀분석의 결과이기 때문에 회귀분석 과정에서 높은 상관관계를 갖는 Cb, L/B 등(Yoshimuraand Masumoto, 2011)이 상선과 현저한 차이를 보이는 어선(Cb 0.6 부근)에 보정 없이 그대로 적용할 경우에 추정 오차의 발생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경험식을 이용하여 어선의 조종성능을 추정함에 있어서 정도를 높이 기 위해서는 어선 선형의 제원 파라메터가 경험식에 포 함되어야 할 것이며, 이 파라메터는 향후 어선 선형의 제원 특성을 분석하는 연구를 통하여 도출하고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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