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산재가 포함된 폐광산 채움재의 위해성 평가 전략
A Strategy for the Risk Assessment of Abandoned Mine Filler Materials 원문보기

資源리싸이클링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esources Recycling, v.28 no.4, 2019년, pp.59 - 64  

지상우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광물자원연구본부) ,  조환주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광물자원연구본부) ,  신희영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광물자원연구본부) ,  이상훈 (계명대학교 환경학부 환경과학전공) ,  안지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광물자원연구본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국내 폐광산에 이용될 채움재의 위해성 평가작업을 위한 전략과 방법론을 개념적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채움재는 석탄발전소 비산재와 고형재로 구성되어 있으며 탄산염 등 위해도가 적은 물질이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일부 중금속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이에 대한 위해성 평가가 요구된다. 위해성 평가는 주로 인체내 발암 및 비발암성 유발 가능성을 정량화하는 것이 목적이며, 본 연구의 경우 국내/외 토양 및 광해 위해성평가 기법을 참조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 때 독성이나 분배계수 등 항목별 주요 은 인자 값은 국내 토양위해성평가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는 수치를 주로 이용할 수 있다. 오염도에 대한 정확한 위해 성평가는 현장답사와 실측 등을 통한 노력과 시간이 요구된다. 또한 채움재내 중금속 성분 및 농도가 매우 다양하고 반응이 복잡하여 이를 전부 상세하게 평가한다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위해성 평가를 위하여 일단 문헌 자료와 채움재 시료특성분석결과를 이용한 예비위해성평가를 먼저 실시하고, 그 이후 상세 위해성 평가에서 예비위해성평가에서 선정된 유의 사항을 중점적으로 다뤄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를 위해서는 신뢰성 있는 시료분석기법과 노출경로 및 관련 메커니즘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s a conceptual strategy and methodology for the risk assessment of the domestic abandoned mine fillers with fly ash. The fillers are composed of coal fly ash and solidification materials, and contain little toxic substances such as carbonates but also some heavy metals; therefore, ...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이러한 절차의 이행은 효과적인 개념적 전략 및 기법 수립이 전제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예비 및 상세단계에서 위해성 평가 전략을 어떻게 수립할 것인지 개념적 기법을 제시하도록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해성이란? 문제는 비산재 등에 중금속 오염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활용 전 물질의 환경오염 및 피해 유발 가능성을 미리 예측하여 합리적인 활용방안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리사이클링 제품 등 어떤 물질의 보건 또는 환경측면에서의 피해 유발 가능성을 논의할 때 흔히 독성(toxicity) 혹은 유해성(Hazard) 등의 단어를 언급하는데, 이 때 유독물질 혹은 유해물질이 수용체(인간 및 환경)에 악영향을 일으킬 수 있는 성질 또는 물질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위해성 평가는 해당 물질이 실질적으로 인체 또는 환경 등 수용체에 얼마나 위해(Risk)를 끼칠 수 있는지 합리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기법이다4).
위해성을 산출하는 식은? 위해성은 유해물이 수용체(인간이나 생태계)에 노출될 경우 독성/유해성이 발생될 가능성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으며, 흔히 [위해성 = 유해성 × 노출량]이라는 식으로 표현된다2,4,5,7). 여기서 노출이란 수용체가 유해물과 직접적으로 접촉된 상태를 의미하며 노출량이 높다는 것은 이러한 접촉이 많이 발생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폐기물을 이용한 리싸이클링 채움재 물질에 대한 위해성평가를 실시하기 어려운 이유는? 이러한 위해성 평가를 실시하려면 채움재 원료나 환경매체 등의 성상 분석과 더불어 다양한 오염물질의 혼합 독성/유해성, 용량-반응평가 및 노출평가가 이루어져야 하고 각 단계에서 채움재 및 해당 매질에 맞는 기준치를 선정하여 평가에 이용해야 한다. 그러나, 토양 같은 일반 환경매질과는 달리5) 폐광산 채움재/고형재 및 함유 오염물질에 대한 별도의 위해성 관련 자료가 많지 않아 상당량의 현장특성분석 및 실측없이 정확한 위해성 평가를 시도하기가 쉽지않은 실정이다. 다만 상세 위해성 평가 전 기존 문헌자료 및 간단한 시료 분석결과를 통해 간단하고 신속한 예비 위해성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중요한 항목을 선정하여 보다 효과적인 상세 위해성 평가를 이행할 수 있을 것이다6,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