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 기록은 축제를 통해 생산된 '역사 기록'과 '문화 기록'으로서 가치 있는 중요한 기록이다. 그러나 많은 축제기록들이 효과적으로 관리되지 못하여 소멸되고 있고 특히 이용자가 생산한 사진기록은 개인 SNS로 분산되어 있어 기록으로서 관리되고 있지 못하다. 이 연구에서는 축제기록과 SNS기록의 특성을 살펴보고, Facebook, Instagram, Twitter 등의 SNS에서 이용자가 올린 대구지역의 축제 사진을 대상으로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를 구축하였다. 또한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 구축과정을 통해 축제사진아카이브에 적용할 수 있는 메타데이터 모형을 도출하였으며 이용자가 생산한 사진을 수집하여 기관이 구축하는 형태의 참여형사진아카이브 모형을 제시하였다.
축제 기록은 축제를 통해 생산된 '역사 기록'과 '문화 기록'으로서 가치 있는 중요한 기록이다. 그러나 많은 축제기록들이 효과적으로 관리되지 못하여 소멸되고 있고 특히 이용자가 생산한 사진기록은 개인 SNS로 분산되어 있어 기록으로서 관리되고 있지 못하다. 이 연구에서는 축제기록과 SNS기록의 특성을 살펴보고, Facebook, Instagram, Twitter 등의 SNS에서 이용자가 올린 대구지역의 축제 사진을 대상으로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를 구축하였다. 또한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 구축과정을 통해 축제사진아카이브에 적용할 수 있는 메타데이터 모형을 도출하였으며 이용자가 생산한 사진을 수집하여 기관이 구축하는 형태의 참여형사진아카이브 모형을 제시하였다.
Festival records are valuable social records, not only historically but also culturally. Even though festival records are worthy of preservation, many of them are not managed appropriately. In particular, photographs taken by the public are dispersed in various SNS services such as Facebook, Instagr...
Festival records are valuable social records, not only historically but also culturally. Even though festival records are worthy of preservation, many of them are not managed appropriately. In particular, photographs taken by the public are dispersed in various SNS services such as Facebook, Instagram, and Twitter. This study collected festival photographs, taken by the public, from these SNS services and built a participatory archive for Daegu. As such, this study identified and suggested a metadata set through the process of archiving festival photographs. In addition, this study proposed a model of the participatory archive for festival photographs. This model illustrated the institute's collection of festival photographs in the SNS services and the creation of the participatory archive.
Festival records are valuable social records, not only historically but also culturally. Even though festival records are worthy of preservation, many of them are not managed appropriately. In particular, photographs taken by the public are dispersed in various SNS services such as Facebook, Instagram, and Twitter. This study collected festival photographs, taken by the public, from these SNS services and built a participatory archive for Daegu. As such, this study identified and suggested a metadata set through the process of archiving festival photographs. In addition, this study proposed a model of the participatory archive for festival photographs. This model illustrated the institute's collection of festival photographs in the SNS services and the creation of the participatory arch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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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에서는 생산자가 SNS에 업로드 한 축제 사진을 아카이브로 구축한 후 이용자들이 축적된 축제사진을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영역이다. 또한 이 과정에서는 사진을 생산한 생산자가 처리된 축제사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스냅샷으로 사진을 수집한 이후에 자료가 업데이트된 내용을 반영할 수 있도록 이용자와 생산자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채널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추가로 등록하고 싶은 자료를 기증할 수 있도록 연계하는 기능을 오메카에서 제공하는 참여형 기능인 Commenting을 통해 이용자가 댓글을 달아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자 하였다.
더블린코어는 메타데이터 15개 요소인 표제(title), 작성자(create), 주제(submit), 기술(description), 발행자(publisher), 기타제작자(contributor), 날짜표시(date), 자료유형(type), 표현형식(format), 식별자(identifier), 출처(source), 언어(language), 관련자료(relation), 내용범위(coverage), 권한(right)을 통하여 모든 성격의 네트워크 자원을 기술 할 수 있어 적용 가능한 범용성과 쉽게 관리할 수 있다는 단순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축제 아카이브의 메타데이터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축제 아카이브 메타데이터 현황을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이 된 축제아카이브는 축제 아카이브 혹은 축제 관련 사진을 게시할 수 있도록 구축한 곳으로 대구축제닷컴, 춘천아트페스티벌, 괴산 디지털 아카이브, 부산 문화재단 전자아카이브, 서울거리예술축제 아카이브, 필봉아카이브, 금정문화재단이다.
셋째,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를 구축하고자 축제 사진의 메타데이터를 기관별로 비교 분석하여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에 맞는 메타데이터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용자들이 메타데이터에서 원하는 자원을 확인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의 메타데이터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대구지역을 대상으로 이용자들이 SNS에 올리는 축제 사진을 보존하기 위해 참여형 축제사진아카이브를 구축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범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메타데이터인 더블린 코어(Doublin Core)를 참고하여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의 메타데이터를 설계하고자 하였다. 더블린코어는 메타데이터 15개 요소인 표제(title), 작성자(create), 주제(submit), 기술(description), 발행자(publisher), 기타제작자(contributor), 날짜표시(date), 자료유형(type), 표현형식(format), 식별자(identifier), 출처(source), 언어(language), 관련자료(relation), 내용범위(coverage), 권한(right)을 통하여 모든 성격의 네트워크 자원을 기술 할 수 있어 적용 가능한 범용성과 쉽게 관리할 수 있다는 단순성을 가지고 있다.
기증에 의존하는 기록수집은 일관성이 부족하고, 수집되는 기록의 양을 조절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아카이브에서 오픈소스를 적극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제 3유형을 차용하여 이용자가 올리는 SNS 사진을 기관이 수집하여 가공하고자 하였으며 나아가 구축한 아카이브에서 이용자들이 SNS에서 업데이트하여 등록한 자료를 이용하며 이용자의 의견을 피드백을 통해 반영하는 참여형축제사진 아카이브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3유형은 OSS (Open Source System)를 이용하여 기록전문가가 주도적으로 아카이브를 구축하며 공동체 구성원과 이용자가 수집, 보존, 활용에 참여할 수 있으며 이용자가 아카이브 구축에 의견을 내어 반영할 수 있다는 특성을 가진다(이지현, 2019).
3유형은 로컬리티 기록화에 있어 기록의 이용자로서 참여와 기록생산자로서 참여로 나눌 수 있다(설문원, 2012). 이 연구에서는 이용자를 SNS에 축제 사진을 찍어 올리고 태그를 부여하는 기록 생산자이자 추후 구축된 축제 사진 아카이브를 이용하는 이용자로 설정하고 두 과정에 참여를 할 수 있도록 축제사진 아카이브를 구축하고자 하였으며 구축된 아카이브에 대해서도 피드백을 할 수 있도록 참여영역을 확대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를 구축하는데 적합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선정하기 위하여 박태연, 신동희(2016)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총 5개의 오픈소스를 비교 분석하였다. 비교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에이투엠, 오메카, 아카이브매티카, 디스페이스, 페도라, 컬렉티브 엑세스이며 오픈소스 별 일반기능과 참여형 아카이브를 위한 기능을 비교 평가하였고 그 중 참여형 아카이브를 위한 기능을 비교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의 메타데이터를 컬렉션 계층과 사진 계층으로 계층화한 모형을 제시하였다.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의 컬렉션 계층 메타데이터는 축제 자체에 대한 메타데이터로서 축제 명, 개최 일자, 주체 기관, 축제 소개, 지역, 관리자 태그이다.
이 연구에서는 축제사진을 검색하고 활용하는 이용자들이 이용에 필요한 항목을 조사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축제사진아카이브 메타데이터 항목으로 축제 아카이브의 메타데이터와 더블린코어의 15개 기본 요소를 결합하여 SNS축제사진기록의 메타데이터 요소 17개 항목을 선정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특히 웹툰 입수에 대하여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였는데 ‘원격하베스팅’과 ‘직접이관’에 대하여 특성을 비교하며 고찰하였는데 광범위하게 웹툰을 수집할 수 있는 장점과 웹 서버에 직접적으로 연결하여 보존에 필요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축제기록물 중 이용자가 SNS에 소장하고 있는 축제 사진 기록을 보존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인 오메카 넷을 활용하여 구축 후 구축과정과 결과를 분석하여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오메카 넷을 통한 아카이브 구축을 위해 에이투엠, 오메카, 아카이브매티카, 디스페이스, 페도라, 컬렉티브 엑세스 등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비교 분석 후 오메카 넷을 선정한 후 실험적으로 대구지역 축제사진을 수집하여 아카이브를 구축하였다.
가설 설정
둘째, SNS 기록의 특성과 개념을 반영해야 한다. 이용자가 생산한 축제 사진 기록은 출처 생산자와 출처가 되는 SNS를 메타데이터에 포함하여야 하며, 원출처에 입력되어 있는 원생산자의 태그는 원생산자가 기록물을 설명하는 기록물의 중요 요소로서 메타데이터 항목에 포함시켜야 한다.
제안 방법
SIP 영역은 SNS에서 사진을 스냅샷으로 수집하는 과정으로 이용자가 생산한 태그 등 이용자 생산 메타데이터를 함께 입수하는 것으로 구성하였다. AIP는 사진 입수 시 수집된 이용자 생산 메타데이터에 관리자가 컬렉션 수준의 메타데이터를 생성하여 결합하는 과정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안하는 참여형 아카이브는 관리자가 이용자 생산 데이터를 수집하여 구축하는 제3유형의 참여형 아카이브 형태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이용자 생산 메타데이터와 관리자 생산 메타데이터를 결합하여 등록하는 과정으로 AIP를 구성하였다.
SNS의 축제 사진을 수집하고자 이 연구에서는 한정된 범위의 메타데이터 수집에 용이하며 비전문가가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없는 스냅샷 방식을 채택하였다. 또한 축제사진아카이브를 위한 메타데이터를 도출하기 위하여 더블린코어의 15개 요소와 기존의 축제 아카이브의 메타데이터 요소를 분석하여 이용자 요구 조사를 위한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를 참고하여 참여형 축제 사진 메타데이터 13개 요소를 설계하였다.
넷째,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구축하기 위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비교, 분석한 후 적합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선정하였으며 SNS에서 대구 축제 사진을 수집하여 실제 참여형사진아카이브를 구축하였다.
다섯째, 대구축제사진아카이브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참여형사진아카이브에 적합한 메타데이터 모형을 제시하였고 SNS 이용자 사진을 기관이 입수하여 아카이빙하는 과정을 설계하여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의 모형을 제시하였다.
오메카는 이용자에게 구축된 아카이브를 검색하고 전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OAIS 기록 활용 측면인 DIP의 기초기능도 제공하고 있으나 참여형 아카이브 기능으로 확장하기 위해서는 이용자의 피드백을 수용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대구지역 축제를 대상으로 한 실험적 구축한 사례를 기반으로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 구축 시 고려해야할 문제점이 분석되었고 이 연구에서는 위와 같이 도출된 사항을 바탕으로 참여형 축제 사진의 메타데이터 모형과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의 모형을 제시하였다.
둘째, SNS의 축제 사진을 수집하고자 SNS의 기록을 획득하거나 아카이빙 하는 영국의 TNA, 미국의 LC, NARA의 수집 방법을 비교 분석하여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에 타당한 축제 사진 수집방법을 도출하였다.
셋째,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를 구축하고자 축제 사진의 메타데이터를 기관별로 비교 분석하여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에 맞는 메타데이터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용자들이 메타데이터에서 원하는 자원을 확인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의 메타데이터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진아(2013)도 축제 기록은 축제 운영과 관련된 행정기록뿐만 아니라 축제가 진행되는 현장에서 생산 축적되는 모든 행사기록을 일컬으며 지역 문화행사와 관련되어 생성된 모든 행정기록과 기록을 포괄한다고 정의하였다. 또한 축제기록의 범위를 크게 행정기록과 행사기록으로 정리하였다.
SNS의 축제 사진을 수집하고자 이 연구에서는 한정된 범위의 메타데이터 수집에 용이하며 비전문가가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없는 스냅샷 방식을 채택하였다. 또한 축제사진아카이브를 위한 메타데이터를 도출하기 위하여 더블린코어의 15개 요소와 기존의 축제 아카이브의 메타데이터 요소를 분석하여 이용자 요구 조사를 위한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를 참고하여 참여형 축제 사진 메타데이터 13개 요소를 설계하였다.
축제 기록의 정의와 특성에 대해 연구자가 기술한 것을 살펴보면 먼저 양월운(2009)은 축제 기록을 활동을 기록한 문서라고 하며 모든 축제 기록이 ‘역사 기록’이나 ‘문화 기록’으로 영구 보존되기에는 지식, 정보 자산으로서의 활용 가치가 낮아지므로 가공되는 과정을 거쳐 선별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축제 기록을 그 성격에 따라 지역성 축제, 특산품 관련 축제, 국제성 축제, 인물 관련 축제, 대상별 축제, 문화성 축제, 목적별 축제, 역사성 축제 기록으로 분류하였다. 김은실(2010)은 축제 기록은 축제라는 지역 문화 행위의 맥락을 보전하기 위해 일부러 기록하고 유기적으로 연결된 모든 자료를 의미한다고 하였다.
이를 대상으로 이용자에게 설문을 통해 주요 메타데이터항목을 도출하였다. 설문은 일반이용자 61명을 대상으로 17개의 메타데이터 항목을 제시하고 아카이브 검색 시 이용할 항목 3개와 검색 시 결과와 함께 보여주길 원하는 메타데이터 항목을 복수로 선정하도록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축제사진을 검색하고 활용하는 이용자들이 이용에 필요한 항목을 조사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축제사진아카이브 메타데이터 항목으로 축제 아카이브의 메타데이터와 더블린코어의 15개 기본 요소를 결합하여 SNS축제사진기록의 메타데이터 요소 17개 항목을 선정하였다. 이를 대상으로 이용자에게 설문을 통해 주요 메타데이터항목을 도출하였다.
셋째, OAIS 참조 모형을 참고하여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의 모형을 실험적으로 구축하는 과정 중 SIP(수집)단계에서는 수집하고자 하는 대상인 SNS에 업로드 된 축제사진의 경우 수집 로봇을 통해 수집한 것이 아닌 관리자가 지정한 한정적인 범위 내에서 직접 수집하여 선별하였다. 따라서 향후 기록 수집영역에서 수집로봇을 추가 개발하여 적용하는 방안도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이용자가 SNS에 올린 대구지역 축제 사진을 스냅샷으로 수집하여 오메카넷을 활용하여 아카이브를 구축하였다. 아카이브를 구축하기 위해서 이용자 설문조사로 도출된 메타데이터 13개 항목을 적용하였으며 구축과정에서 도출된 사항은 다음과 같다.
이러한 축제기록물 중 이용자가 SNS에 소장하고 있는 축제 사진 기록을 보존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인 오메카 넷을 활용하여 구축 후 구축과정과 결과를 분석하여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오메카 넷을 통한 아카이브 구축을 위해 에이투엠, 오메카, 아카이브매티카, 디스페이스, 페도라, 컬렉티브 엑세스 등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비교 분석 후 오메카 넷을 선정한 후 실험적으로 대구지역 축제사진을 수집하여 아카이브를 구축하였다.
AIP는 사진 입수 시 수집된 이용자 생산 메타데이터에 관리자가 컬렉션 수준의 메타데이터를 생성하여 결합하는 과정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안하는 참여형 아카이브는 관리자가 이용자 생산 데이터를 수집하여 구축하는 제3유형의 참여형 아카이브 형태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이용자 생산 메타데이터와 관리자 생산 메타데이터를 결합하여 등록하는 과정으로 AIP를 구성하였다. DIP 영역에서는 이용자가 스냅샷으로 사진이 수집, 구축된 결과를 제공받아 이후 변경사항을 알려주거나 다른 사진을 기증할 수 있는 채널을 제공하는 것으로 스냅샷으로 이용자 사진을 수집하는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오메카를 활용하여 참여형축제 사진아카이브를 구축한 과정을 장기 보존을 위한 대표적인 아카이브 모형인 OAIS 모형을 토대로 재정립하여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 모형을 이용자와 수집기관이 연계되는 과정으로 고안하였으며 세부모형은 SIP(Submission Information Package), AIP(Archival Information Package), DIP(Descriptive Information Package)로 구분하여 과 같이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 모형을 제시하였다.
출처, 기증자, 인원, 스태프, 사진 번호, 분류 체계는 적은 수의 이용자들이 선택하여 검색결과로 제공받을 필요성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축제사진메타데이터 설계를 위한 고려 사항과 이용자들의 설문 조사 응답을 참고하여 메타데이터 13개 항목을 선정하였고 실험적으로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 구축에 적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이용자가 SNS에 올린 대구지역 축제 사진을 스냅샷으로 수집하여 오메카넷을 활용하여 아카이브를 구축하였다. 아카이브를 구축하기 위해서 이용자 설문조사로 도출된 메타데이터 13개 항목을 적용하였으며 구축과정에서 도출된 사항은 다음과 같다.
참여형 아카이브의 유형을 제시한 연구로 설문원(2012)의 연구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참여형 아카이브를 소장기관들의 협력을 중심으로 보는 협력형 기록화와 생산하는 주체로서 개인 및 공동체의 직접 기록화로 구분하였으며, 기관이나 공동체의 협력을 참여의 관점으로 포함하여 참여형 아카이브의 유형을 조직 참여형 아카이브와 개인 참여형 아카이브로 정의하였다. 조직 참여형 아카이브는 수집기관이 주도하는 아카이브와 하나 이상의 공동체가 협력을 통해 주도하는 아카이브로 이루어져 있으며, 개인 참여형 아카이브는 수집기관, 기록을 제공하는 개인, 아카이브가 운영하는 아카이브와 공동체와 개인이 협력하는 아카이브로 나누어지는데 이를 정리하면 <표 1>과 같다.
이 연구에서도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반영하여 ‘입수’, ‘데이터 저장(보존)’, ‘데이터 관리’, ‘운영’, ‘이용’과 같은 6가지 기본적 기능이 유기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참여형 축제 사진 아카이브 구축 모형을 설계 하였다.
AIP 영역은 OAIS 참조 모형 중 보존 대상에 대한 보존 전략을 실행하도록 입수 기능으로부터 저장 공간에 추가하고, 저장 계층을 관리하고자하는 기능 객체를 포함한 영역으로 SIP영역에서 수집된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의 데이터를 보존을 위한 표준을 제시하며, 메타데이터를 업데이트 하는 범위를 포함하고 있다. 이 영역에서는 4.1에서 제시한 메타데이터 모형을 적용하여 관리자가 컬렉션 메타데이터 계층의 축제 명, 개최 일자, 주체 기관, 지역, 관리자 태그를 입력하고 SIP단계에서 수집하였던 이용자와 메타데이터인 생산 일자, 기증자, 출처, 파일 형식, 원출처 태그인 사진 계층 메타데이터를 결합하여 메타데이터의 계층 요소를 완성하고 아카이브에 등록하는 것으로 AIP 프로세스를 구성하였다.
이러한 오픈소스 중 오메카를 중점적으로 분석한 연구로서 이동현의 연구를 들 수 있는데 이 연구에서는 오메카의 컬렉션 관리와 무료 호스팅 서비스 등의 장점을 분석하였으며 구축 사례를 알아보았다(현문수, 전보배, 이동현, 2014). 다음으로 오메카의 장점을 조사한 설문원(2014)의 연구에 따르면 오픈소스 오메카는 전문가 없이도 구축과 운영이 가능하며 컬렉션 구축과 전시 기능을 함께 가지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설문조사는 축제사진아카이브 메타데이터 항목으로 축제 아카이브의 메타데이터와 더블린코어의 15개 기본 요소를 결합하여 SNS축제사진기록의 메타데이터 요소 17개 항목을 선정하였다. 이를 대상으로 이용자에게 설문을 통해 주요 메타데이터항목을 도출하였다. 설문은 일반이용자 61명을 대상으로 17개의 메타데이터 항목을 제시하고 아카이브 검색 시 이용할 항목 3개와 검색 시 결과와 함께 보여주길 원하는 메타데이터 항목을 복수로 선정하도록 하였다.
참여형 축제 사진 아카이브는 축제를 컬렉션 단위로 선정하여 사진 아카이브를 구축하였고 각 컬렉션 별로 축제를 묶어 전시를 제공하였다. 각 컬렉션 별 데이터의 수와 작성한 날짜를 컬렉션 별로 제공 할 수 있으며 설정한 컬렉션의 목록은 <그림 4>와 같이 이용자에게 제공된다.
첫째, 축제기록에 대한 선행연구와 축제자료를 다루는 기관과 관련된 연구를 분석하였으며 SNS 기록을 분석하여 축제 SNS 기록의 개념과 범위를 정의하였고 축제기록의 현황을 조사분석하였다.
생산자가 촬영한 축제 사진을 SNS에 업로드 할 때 업로드한 개인의 축제 사진은 SNS 기록으로서 생산자가 업로드 한 플랫폼, 태그, 각기 다른 사진의 크기와 용량 등의 SNS 기록의 속성을 가지게 된다. 축제 사진을 수집하는 과정은 SNS에서 수집 대상을 선정한 후 수집로봇과 관리자가 스냅샷 방식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로 구성하였다. 또한 생산자가 메타데이터를 생성한다는 SNS기록 특성을 반영하여 제시한 모형의 SIP단계 에서는 관리자는 기록을 입수 시 사진뿐만 아니라 생산자가 생산한 사진의 메타데이터 요소를 같이 입수하는 것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기록관리 분야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비교 분석결과 오메카를 구축 소프트웨어로 선정하였으며 선정이유는 다음과 같다.
각 아카이브의 메타데이터를 비교분석한 결과 축제 아카이브의 메타데이터는 축제명, 일시, 프로그램, 기록물 형태, 원문서 생산 일자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축제 아카이브는 공통적으로 축제명, 일시를 포함하고 있었다. 분석 결과 가장 많은 메타데이터 항목을 제공하는 아카이브는 부산문화재단아카이브였으며 이 아카이브는 원문서 생산 일자와 지역을 추가하여 제공하고 있었다. 축제아카이브의 메타데이터 현황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살펴보면 축제 사진 아카이브는 사진을 게시할 수 있는 공간 정도로 운영되고 있으며 더블린코어를 비롯한 기본적인 메타데이터의 유형을 적용시키지 않아 사진의 주제가 되는 축제의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이 연구는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의 구축대상으로 대구광역시 축제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축제는 대구문화재단 산하 축제사무국이 축제닷컴을 통하여 관리하고 있는 23개의 축제로 비슬산참꽃문화재, 컬러풀대구페스티벌, 달구벌관등놀이축제, 대구약령시한방문화축제, 아이조아페스티벌, 동성로뷰티축제, 대구패션주얼리위크,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대구치맥페스티벌, 대구국제호러페스티벌, 대구포크페스티벌, 대구워터페스티벌, 대구단편영화제, 대구국제바디페인팅페스티벌, 동아시아보자기페스티벌, 강정대구현대미술제, 청춘힙합페스티벌, 대구국제재즈축제, 디파컬페스티벌, 금호강바람소리길축제, 팔공산 산중장터 승시축제, 대구생활문화제, 대구국제오페라축제가 해당된다.
이 연구는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의 구축대상으로 대구광역시 축제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축제는 대구문화재단 산하 축제사무국이 축제닷컴을 통하여 관리하고 있는 23개의 축제로 비슬산참꽃문화재, 컬러풀대구페스티벌, 달구벌관등놀이축제, 대구약령시한방문화축제, 아이조아페스티벌, 동성로뷰티축제, 대구패션주얼리위크,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대구치맥페스티벌, 대구국제호러페스티벌, 대구포크페스티벌, 대구워터페스티벌, 대구단편영화제, 대구국제바디페인팅페스티벌, 동아시아보자기페스티벌, 강정대구현대미술제, 청춘힙합페스티벌, 대구국제재즈축제, 디파컬페스티벌, 금호강바람소리길축제, 팔공산 산중장터 승시축제, 대구생활문화제, 대구국제오페라축제가 해당된다.
이 연구에서 설계한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의 메타데이터는 총 13개의 요소로 축제명, 개최일자, 주체기관, 생산 일자, 축제 소개, 출처, 기증자, 파일형식, 사진대상, 지역, 원출처 태그, 관리자 태그, 사진 번호로 구성된다. 각 요소와 정의는 <표 7>과 같다.
스냅샷의 수집로봇을 이용하는 경우 웹사이트의 경계 설정을 명확히 하여 유의해야 하나 이 연구에서는 수집하는 웹사이트가 Facebook, Instagram, Twitter 로 한정되어 있어 스냅샷을 적용하는데 문제점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를 통해 이 연구에서는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 구축을 위해 축제닷컴에서 관리되고 있는 대구지역의 23개 축제를 대상으로 Facebook, Instagram, Twitter에 업로드 된 축제사진 중 46개를 스냅샷 방식을 통해 수집하였다.
위의 SNS들은 이용자가 게시한 사진을 상업적이지 않은 용도로 사용함에 있어 아카이브 관리자에게 라인선스를 부여하는 약관으로 참여형 아카이브 구축 시 가장 문제가 되는 저작권의 문제를 해결할 제3유형이다. 이와 같은 약관을 토대로 기관이 SNS 기록을 수집한 사례로 영국의 국가기록원(The National Archive 이하 TNA), 미국의 국가기록원(National Archives and Records Administration 이하 NARA), 미국의회도서관(Library of Congress 이하 LC) 사례를 조사하였으며 각 기관에서 SNS 기록을 수집하는 방법과 획득 현황은 표 4]와 같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축제 아카이브의 메타데이터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축제 아카이브 메타데이터 현황을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이 된 축제아카이브는 축제 아카이브 혹은 축제 관련 사진을 게시할 수 있도록 구축한 곳으로 대구축제닷컴, 춘천아트페스티벌, 괴산 디지털 아카이브, 부산 문화재단 전자아카이브, 서울거리예술축제 아카이브, 필봉아카이브, 금정문화재단이다. 각 아카이브에서 사용하고 있는 메타데이터를 조사하였는데 비슷한 유형의 메타데이터 항목은 전거 처리하여 <표 5>와 같이 나타났다.
축제 사진 수집을 위한 대상으로 대표적인 SNS인 Facebook, Instagram, Twitter를 선정하였다. 위 SNS는 참여형 아카이브 구축 시 문제가 되는 콘텐츠의 이용을 다음과 같은 약관을 제공해 타 SNS보다 수집이 용이하다는 이점이 있다.
데이터처리
이 연구에서는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를 구축하는데 적합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선정하기 위하여 박태연, 신동희(2016)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총 5개의 오픈소스를 비교 분석하였다. 비교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에이투엠, 오메카, 아카이브매티카, 디스페이스, 페도라, 컬렉티브 엑세스이며 오픈소스 별 일반기능과 참여형 아카이브를 위한 기능을 비교 평가하였고 그 중 참여형 아카이브를 위한 기능을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는 <표 6>과 같다.
이론/모형
이 연구에서 적용한 오메카 시스템은 오메카 넷(OMEKA.NET)을 통해 구축하였다. 오메카 넷은 따로 서버를 구축할 필요가 없고, 리눅스 기반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 타 오메카 보다 설치와 운영 및 관리 부분에서 비교적 비용이 덜 들며 이용이 쉽다는 장점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자료의 수집 방식을 TNA의 스냅샷 방식으로 선정하였다. 스냅샷은 메타데이터 수집에 용이하며 비전문가가 사용하기에 편리한 효과적인 방법이다.
성능/효과
각 아카이브의 메타데이터를 비교분석한 결과 축제 아카이브의 메타데이터는 축제명, 일시, 프로그램, 기록물 형태, 원문서 생산 일자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축제 아카이브는 공통적으로 축제명, 일시를 포함하고 있었다. 분석 결과 가장 많은 메타데이터 항목을 제공하는 아카이브는 부산문화재단아카이브였으며 이 아카이브는 원문서 생산 일자와 지역을 추가하여 제공하고 있었다.
검색 시 결과로 같이 보여주길 원하는 항목의 경우 총 268개의 복수 응답이 있었으며 축제 소개의 응답 수는 45명, 축제명은 37명, 지역 39명의 순으로 주요 메타데이터 항목이 도출되었다. 출처, 기증자, 인원, 스태프, 사진 번호, 분류 체계는 적은 수의 이용자들이 선택하여 검색결과로 제공받을 필요성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존의 연구에서 여러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비교한 결과 오메카는 언어지원, 이용자 관리, 지적재산권 관리에서 우수평가를 받아 참여형 아카이브 구축하기에 가장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넷째, 무료 호스팅 서비스를 통해 웹 서버 설치 없이 구축이 가능하여 경제적이다.
대구지역 축제 사진을 대상으로 도출한 메타데이터를 적용하여 오메카로 아카이브를 구축한 결과 지만 메타데이터를 컬렉션 계층과 사진 계층으로 이원화하여 등록하는 것이 효율적인 것으로 분석되었고, 아카이빙 프로세스를 OAIS모형을 참조하여 구성하여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 모형을 제시하였다. 아카이빙 프로세스는 SIP, AIP, DIP 영역으로 구분하여 구성되었으며 각 영역별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둘째, 이 연구에서 설계한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의 메타데이터 13개 항목은 이용자가 보고자 하는 SNS에 게시된 축제 사진의 정보를 수용 가능하였다. 그러나 SNS 축제 사진의 경우 축제 자체에 대한 메타데이터와 SNS 사진에 관한 메타데이터를 모두 수용해야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축제에 관련된 사항과 사진자체에 관련된 사항을 구분하여 관리할 필요가 있다.
오메카는 웹 전시 서비스를 목적으로 개발되어 웹 출판 플랫폼으로 아이템 레벨을 입력하는 수준에서도 컬렉션 별 정리와 전시 기능을 제공하여 참여형 아카이브 구축에 적합하다. 셋째, 기존의 연구에서 여러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비교한 결과 오메카는 언어지원, 이용자 관리, 지적재산권 관리에서 우수평가를 받아 참여형 아카이브 구축하기에 가장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넷째, 무료 호스팅 서비스를 통해 웹 서버 설치 없이 구축이 가능하여 경제적이다.
셋째, 이용자가 생산한 축제사진기록을 보존 관리하기 위한 아카이브는 보존도 중요하지만 사진 기록정보 서비스 제공 역시 중요하기에 축제사진을 검색하고 활용하는 이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항목을 적용하여야 한다.
스냅샷은 메타데이터 수집에 용이하며 비전문가가 사용하기에 편리한 효과적인 방법이다. 스냅샷의 수집로봇을 이용하는 경우 웹사이트의 경계 설정을 명확히 하여 유의해야 하나 이 연구에서는 수집하는 웹사이트가 Facebook, Instagram, Twitter 로 한정되어 있어 스냅샷을 적용하는데 문제점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를 통해 이 연구에서는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 구축을 위해 축제닷컴에서 관리되고 있는 대구지역의 23개 축제를 대상으로 Facebook, Instagram, Twitter에 업로드 된 축제사진 중 46개를 스냅샷 방식을 통해 수집하였다.
그러나 SNS 축제 사진의 경우 축제 자체에 대한 메타데이터와 SNS 사진에 관한 메타데이터를 모두 수용해야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축제에 관련된 사항과 사진자체에 관련된 사항을 구분하여 관리할 필요가 있다. 이에 축제사진 메타데이터를 축제자체에 대한 메타데이터와 이용자가 업로드한 SNS 사진에 관련된 메타데이터로 이원화하여 관리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조사결과 축제명 56명, 개최 일자 35명, 지역이 26명, 축제 소개가 25명 순으로 이 메타데이터들이 축제사진을 검색하는데 필요한 주요 메타데이터라고 응답하였고 출처, 기증자, 인원, 스태프, 분류 체계 등은 이용자들이 검색에 많이 활용하지 않을 메타데이터 항목으로 밝혀졌다. 아카이브 검색 시 결과로 제공받기 원하는 메타데이터 항목을 복수의 대답으로 선정한 결과는 <그림 2>와 같다.
첫째, 오메카는 여러 플러그인 기능을 제공하여 소셜 기능, 시스템 확장성 등의 참여형 아카이브를 위한 여러 컨텐츠 제공을 가능하게 한다. 둘째, 앞서 살펴본 6개의 연구 중 5개의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오메카의 강점으로 웹 전시 서비스를 뽑았다.
첫째, 이 연구에서 3곳의 SNS와 대구 지역의 축제를 대상으로 하여 관리자가 스냅샷으로 사진을 수집한 결과 3곳에서 사진을 수집하기에 무리가 없었으나 사진 수집범위를 확장하였을 경우에는 수집 로봇을 통해 수집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냅샷 방식으로 사진을 수집하였을 때에는 이용자들은 수집한 사진에 대해서 피드백을 줄 수 없기에 이용자들의 의견 수용을 위한 기능이 필요하다.
검색 시 결과로 같이 보여주길 원하는 항목의 경우 총 268개의 복수 응답이 있었으며 축제 소개의 응답 수는 45명, 축제명은 37명, 지역 39명의 순으로 주요 메타데이터 항목이 도출되었다. 출처, 기증자, 인원, 스태프, 사진 번호, 분류 체계는 적은 수의 이용자들이 선택하여 검색결과로 제공받을 필요성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축제사진메타데이터 설계를 위한 고려 사항과 이용자들의 설문 조사 응답을 참고하여 메타데이터 13개 항목을 선정하였고 실험적으로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 구축에 적용하였다.
후속연구
이 연구에서 대구지역 축제를 대상으로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를 위한 메타데이터와 아카이브 모형을 제시하였으나 데이터의 범위나 양적인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향후 축제사진의 범위를 확장하여 추가 연구를 수행할 필요성이 있으며 사진외의 축제기록으로 확장하는 것도 필요한 것으로 제언한다.
셋째, OAIS 참조 모형을 참고하여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의 모형을 실험적으로 구축하는 과정 중 SIP(수집)단계에서는 수집하고자 하는 대상인 SNS에 업로드 된 축제사진의 경우 수집 로봇을 통해 수집한 것이 아닌 관리자가 지정한 한정적인 범위 내에서 직접 수집하여 선별하였다. 따라서 향후 기록 수집영역에서 수집로봇을 추가 개발하여 적용하는 방안도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오메카 내 제공하는 Collections기능은 관리자가 축제 명에 따른 컬렉션을 생성하여 분류하고 메타데이터를 입력하고 이용자가 생성한 태그를 메타데이터로 수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OAIS의 AIP(보존,운영)에 있어 기본적인 기능을 구현할 수 있었다.
따라서 지역 공동체의 중요한 기록이지만 보존에 있어 소멸 위험성이 높은 SNS의 축제 사진을 수집하여 축제의 현장성을 지닌 기록을 보존하고 제 각각인 생산자와 출처로 인해 맥락 파악이 힘든 SNS의 축제 사진을 통합하여 관리, 서비스할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또한 장기적으로 축제별로 이용자들이 생산한 축제 사진을 축제 별로 축적한다면 이용자들이 지난 SNS사진을 힘들게 찾지 않아도 축제 관련 사진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오메카 내 제공하는 Collections기능은 관리자가 축제 명에 따른 컬렉션을 생성하여 분류하고 메타데이터를 입력하고 이용자가 생성한 태그를 메타데이터로 수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OAIS의 AIP(보존,운영)에 있어 기본적인 기능을 구현할 수 있었다. 오메카는 이용자에게 구축된 아카이브를 검색하고 전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OAIS 기록 활용 측면인 DIP의 기초기능도 제공하고 있으나 참여형 아카이브 기능으로 확장하기 위해서는 이용자의 피드백을 수용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대구지역 축제를 대상으로 한 실험적 구축한 사례를 기반으로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 구축 시 고려해야할 문제점이 분석되었고 이 연구에서는 위와 같이 도출된 사항을 바탕으로 참여형 축제 사진의 메타데이터 모형과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의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대구지역 축제를 대상으로 참여형축제사진아카이브를 위한 메타데이터와 아카이브 모형을 제시하였으나 데이터의 범위나 양적인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향후 축제사진의 범위를 확장하여 추가 연구를 수행할 필요성이 있으며 사진외의 축제기록으로 확장하는 것도 필요한 것으로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축제 기록은 무엇인가?
축제 기록은 축제를 통해 생산된 '역사 기록'과 '문화 기록'으로서 가치 있는 중요한 기록이다. 그러나 많은 축제기록들이 효과적으로 관리되지 못하여 소멸되고 있고 특히 이용자가 생산한 사진기록은 개인 SNS로 분산되어 있어 기록으로서 관리되고 있지 못하다.
축제가 증가함에 따른 문제는 무엇인가?
1996년 한국 축제의 수는 412개였으나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표한 2019년 지역축제 및 문화관광축제 개최계획에 따르면 2019년에는 2배 증가한 884개이다. 축제가 증가하면서 축제에 대한 기록을 남기는 것도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는데 전체 축제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축제 기록의 중요성과 생산량이 증가한 것에 비해 효과적으로 축제기록이 관리되고 있지 못하다는 문제점이 있다.
SNS 기록에 의한 문제점은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축제기록의 중요한 생산 매개인 SNS 기록은 개인적 기록이라는 한계점 때문에 보존에 있어서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먼저, 기록생산자가 작성한 기록의 가치와 영향을 인식하지 못하고 삭제할 경우 그 기록이 순식간에 사라지게 된다. 또한 기록을 보존하는 데이터베이스의 경우 모두 상업적 기관이므로 기업들이 서비스를 포기할 경우 기록들은 사라질 위기에 처한다(송주형, 2014). 따라서 지역 공동체의 중요한 기록이지만 보존에 있어 소멸 위험성이 높은 SNS의 축제 사진을 수집하여 축제의 현장성을 지닌 기록을 보존하고 제 각각인 생산자와 출처로 인해 맥락 파악이 힘든 SNS의 축제 사진을 통합하여 관리, 서비스할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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