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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사고에 대한 해기사의 행동오류 분석
Analysis of Seafarers' Behavioral Error on Collision Accident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3 no.4, 2019년, pp.237 - 242  

임정빈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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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기사의 행동오류는 충돌사고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이고, 교육과 훈련을 통하여 보정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행동오류의 보정을 위해서는 행동오류가 발생되는 구조의 식별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충돌조우상황에 대한 선박조종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행동관측 데이터를 획득하고, 행동관측에는 Reason이 제안한 9-상태 행동오류 분류 프레임을 이용하였으며, 실험에는 50명의 대학생들이 참가하였다. 행동분석에는 충돌회피의 성공과 실패로 구분한 행동 모델을 이용하였는데, 이 모델은 9-상태의 Left-to-Right 구조를 갖는 은닉 마르코프 모델링 기법을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실험결과, 충돌회피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행동들 사이의 차이가 명확하게 식별되었고, 충돌예방에 필요한 9-상태 행동들 사이의 연계관계가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havioral errors of the seafarers are one of the major causes of collisions and are usually corrected through education and training. To correct this behavioral error, the structure in which the behavioral error occurs needs to be identified and analyzed. For this purpose, behavior observation dat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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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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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나리오는, 본선(Own Ship)이 0도로 항해할 때, 본선 우측에서 상대선박 1(Target Ship 1)이 항로를 가로질러서 통항하고, 본선과 반대 방향으로 상대선박 2(Target Ship 2)가 통항 하며, 본선 선수방향 쪽에는 소형 어선(Fishing ships) 3척이 정지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 적용한 시나리오는 충돌사고의 가능성을 높여서 필요 충분한 실험 데이터를 획득하기 위하여 엄격하게 제한된 조건으로 구성하였다. 그림 1(b)은 시뮬레이션의 한 장면을 나타내고, Table 1은 시뮬레이션에 투입한 세 가지 종류의 선박 제원을 나타낸 것으로, 본선은 액체화물 운반선이고 상대선박은 여객선과 컨테이너 선박이다.

가설 설정

  • 1(a)에 충돌조우상황을 가정한 시나리오를 나타냈다. 시나리오는, 본선(Own Ship)이 0도로 항해할 때, 본선 우측에서 상대선박 1(Target Ship 1)이 항로를 가로질러서 통항하고, 본선과 반대 방향으로 상대선박 2(Target Ship 2)가 통항 하며, 본선 선수방향 쪽에는 소형 어선(Fishing ships) 3척이 정지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 적용한 시나리오는 충돌사고의 가능성을 높여서 필요 충분한 실험 데이터를 획득하기 위하여 엄격하게 제한된 조건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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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eason 의 행동분류규칙에 따른 상태의 구분은? , 1989)이 제안한 기술-규칙-지식기반 행동(Skill-, Rule, Knowledge-Based Behavior, SRKBB) 모델을 이용한 Reason 의 행동분류규칙(Reason, 2000)을 적용하였다. 이 행동규칙은 아홉 가지 상태(이하 9-상태)로 분류되어 있는데, 충돌상황을 인지한 후, 충돌회피 계획을 수립하고, 최적 항로를 선정한 후, 실제 행동을 취하며 다시 행동 결과의 피드백(feedback) 행동 등으로 구분되어 있다. 그래서 충돌회피를 위해 필요 충분한 행동설명이 가능하다.
해기사의 행동오류 식별은 어디에 필요한가? 해기사의 행동오류 식별은 해양사고 예방의 중요한 해결방안제시에 필요하다. 특히, 충돌사고에 대한 행동오류는 교육과 훈련을 통해서 보정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Allianz, 2018), 식별된 행동오류는 행동보정에 주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Yim, 2012; Yim et al.
충돌사고에 대한 행동오류는 무엇을 통해 보정 가능한가? 해기사의 행동오류 식별은 해양사고 예방의 중요한 해결방안제시에 필요하다. 특히, 충돌사고에 대한 행동오류는 교육과 훈련을 통해서 보정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Allianz, 2018), 식별된 행동오류는 행동보정에 주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Yim, 2012; Yim et al.,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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