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박 근접상황에서 항해사의 인적특성요인이 지각한 충돌위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Navigator's Personal Characteristics on the Perceived Collision Risk in Close-quarter Situation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6, 2020년, pp.644 - 655  

김도훈 (보령해양경찰서 기획운영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항해사가 근접상황에서 심리적 충돌의 두려움으로 당황하여 규정된 충돌 회피조치를 수행하지 못하는 인적오류 상황을 연구하였다. 연구 목적은 선박 간 근접상황에서 항해사의 인적특성 요인인 승선경력, 면허등급, 연령요인이 충돌위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본선과 상대선박 간 네 가지 대표적인 근접상황의 충돌침로에서 항해사가 지각한 충돌위험도 값을 측정, 정량화된 데이터를 얻기 위하여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충돌위험도 측정실험을 설계하고 두 척의 선박이 거리 2.5해리에서 충돌상황까지 상호 10노트의 속도로 접근할 때 본선의 30명의 항해사의 심장박동변이를 측정하여 항해사가 지각한 충돌위험도 측정데이터를 확보하였다. 측정값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항해사의 승선경력과 면허등급 요인은 충돌위험도에 부(-)의 영향을 미쳤고, 연령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t-검정 결과 승선경력≤4년인 항해사는 승선경력≥5년인 항해사 보다 충돌위험도 값이 유의미하게 높았고 면허등급 요인은 4 ~ 6급 그룹이 2 ~ 3급 그룹보다 충돌위험도 값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충돌위험경보시스템 개발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the margin of human error when a navigator is embarrassed by the psychological fear of collision in a close-quarter situation (CQS) and is unable to perform as per the prescribed collision avoidance measures.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s of the navigat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타 선박과 근접한 상황에서 충돌의 두려움으로 인하여 항해사에게 유발될 수 있는 인적오류에 의한 충돌위험 요인 규명에 주목하여 COLREG에 따라 피항선과 유지선(IMO, 1972)의 지위에 있는 두 척의 선박 간 충돌 가능한 침로로 근접하는 상황을 시뮬레이션 하고, OS의 항해사가 지각하는 PCR을 심박동변이(Heart rate variability, HRV) 정밀 측정기기를 이용하여 측정한 측정값을 토대로 인적특성요인이 PCR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 해양사고의 80 % 이상이 항해사의 인적오류로 인하여 발생한다고 보고된바 있다. 본 연구는 항해사가 선박 간 근접 상황(CQS)에서 심리적인 충돌의 두려움으로 당황(Panic)하여 적절한 충돌 회피조치를 수행하지 못함으로써 항법안전이 위협받는 충돌 위기상황을 연구하였다.
  • 본 연구의 의의는 충돌 위기상황에서 당직 항해사가 당황하지 않고 조기에 적절한 충돌회피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항해사의 인적특성 요인이 지각한 충돌위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 점과 도출된 유의미한 결과에 대한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가설 설정

  • (1) 가설 1: 항해사의 승선경력, 면허등급, 연령이 각각 많아지면 PCR 값에 각각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가설 2: 승선경력이 상대적으로 많고 적은 두 그룹은 평균(Mean) PCR 값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3) 가설 3: 항해사 면허등급이 상·하위인 그룹 간 평균 PCR 값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돌위험도의 정의는? 항해사가 TS의 근접 접근을 육안으로 지각한 상황에서 급박한 충돌위기에 대한 두려움, 공황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생리적 반응(Physiological Response), 심리적 변화(Psychological Change), 행동변화(Behavioral Change)의 정도를 통칭하여 지각한 충돌위험도(Perceived Collision Risk, PCR)라 정의한다 (Kim, 2020; Kim, 2018; Kim and Yim, 2016).
항해사의 인적오류 유형은 무엇이 있는가? 항해사의 인적오류 유형으로는 항해당직 근무 중 경계소홀, 피로, 상황인식 실패 등의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상대선박(Target Ship, TS)과 근접상황 (Close-Quarters Situation, CQS)에서 급박한 충돌에 대한 두려움의 영향으로 유발될 수 있는 심리적 당황, 공황(Panic) 또는 급성스트레스(Acute stress)로 인하여 적시에 충돌 회피조치를 수행하지 못하는 충돌위기상황을 대상으로 한다(Kim, 2020; Koszelew and Wołejsza, 2018; Kim, 2018; Kim and Yim, 2016; Inoue, 2000).
PCR 측정값을 이용해 항해사의 인적특성 요인이 PCR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수립한 가설은? (1) 가설 1: 항해사의 승선경력, 면허등급, 연령이 각각 많아지면 PCR 값에 각각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2) 가설 2: 승선경력이 상대적으로 많고 적은 두 그룹은 평균(Mean) PCR 값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3) 가설 3: 항해사 면허등급이 상·하위인 그룹 간 평균 PCR 값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Bin, L.(2006), Behavior of ship officers in maneuvering to prevent a collision, J Mar Sci Tech., Vol. 14, pp. 225-230. 

  2. Castaldo, R., W. Xu, P. Melillo, L. Pecchia, L. Santamaria, and C. James(2016), Detection of mental stress due to oral academic examination via ultra-short-term HRV analysis, Conf Proc IEEE Eng Med Biol Soc., pp. 3805-3808. 

  3. Chin, H. C., and A. K. Debnath(2009), Modeling perceived collision risk in port water navigation, Saf Sci., Vol. 47, No. 10, pp. 1410-1416. 

  4. Cohen, I., W. P. Brinkman, and M. A. Neerincx(2015), Modelling environmental and cognitive factors to predict performance in a stressful training scenario on a naval ship simulator, Cognit Technol Work, Vol. 17, pp. 503-519. 

  5. Enforcement decree of the ship personnel act(2017), Article 5, http://www.law.go.kr/ (Accessed: July 2020). 

  6. Harry, J. D., and R. Freeman(1993), Determining heart-rate variability: comparing methodologies using computer simulations, Muscle Nerve, Vol. 16, pp. 267-277. 

  7. IBM SPSS Statistics(2011), Ver. 21. 

  8. IMO(1972), Convention on the International Regulations for Preventing Collision at Sea [with Amendments Adopted from December 2009].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London, UK. 

  9. Inoue, K.(2000), Evaluation Method of Ship-handling Difficulty for Navigation in Restricted and Congested Waterways, Journal of Navigation, Vol. 53, No. 1, pp. 167-180. 

  10. Iwasaki, H. and K. Hara(1986), A Fuzzy Reasoning Model to decide the Collision Avoidance Action (in Japanese), The Journal Japan institute of Navigation, Vol. 75, pp. 69-77. 

  11. Kim, D. H.(2020), Identification of collision risk factors perceived by ship operators in a vessel encounter situation, Ocean Engineering, Vol. 200, 107060, https://doi.org/10.1016/j.oceaneng.2020.107060. 

  12. Kim, D. S.(2018), A Study on the Identification of Maximum Collision Risk Bearing Angle by Measuring Perceived Ship Collision Risk. doctoral dissertation,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13. Kim, D. S. and J. B. Yim(2016), A Study on the Collision Risk Perception Index to OOW's According to Vessel Encountering Situa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2, No. 1, pp. 98-107. 

  14. KMST(2019), Statistical Year Book for Maritime Accidents,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s (KMST), pp. 1-118. 

  15. Koszelew, J. and P. Wolejsza(2018), Determination of the last moment manoeuvre for collision avoidance using standards for ships manoeuvrability, Annu Navig., Vol. 24, No. 1, pp. 301-313. 

  16. Lee, Y. S., J. M. Park, and Y. J. Ahn(2014), A Study on the Initial Action of Navigators to Avoid Risk of Collision at Sea,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8, No. 4, pp. 327-333. 

  17. Nakayama, N., N. Arakawa, H. Ejiri, R. Matsuda, and T. Makino(2008), Heart rate variability can clarify students' level of stress during nursing simulation, PLoS ONE. Vol. 13, e0195280. 

  18. Rothblum, A.(2007), Human Error and Marine Safety, Semantic Scholar. [Online], Available at: https://semanticscholar.org/paper/Human-Error-and-Marine-Safety-Rothblum, [Accessed at 7th Mar. 2020]. 

  19. Simon, F. and C. Corbett(1996), Road traffic offending, stress, age, and accident history among male and female drivers, Ergonomics, Vol. 39, pp. 757-780. 

  20. Smith, F. E., E. J. Bowers, P. Langley, J. Allen, A. Murray (2002), Heart rate variability characteristics required for simulation of interval sequences. in Conference: Computers in Cardiology, pp. 237-240. 

  21. Song, J. J.(2014), SPSS/AMOS statistical analysis method for writing paper, 21 Centry book, No. 2, pp. 14-206. 

  22. STCW IMO(1978), International Convention on Standards of Training, Certification and Watchkeeping for Seafarers; 1978 (MSC.203(81)). 

  23. Wikipedia(2020), Sanchi oil tanker collision. [Online], Available at: https://en.wikipedia.org, [Accessed at 17th Feb. 2020]. 

  24. Wu, M., H. Cao, H. L. Nguyen, K. Surmacz, and C. Hargrove(2015), Modeling perceived stress via HRV and accelerometer sensor streams, Conf Proc IEEE Eng Med Biol Soc., pp. 1625-1628. 

  25. Zhang, W., F. Goerlandt, J. Montewka, and P. Kujala(2015), A method for detecting possible near miss ship collision from AIS data, Ocean Eng., Vol. 107, pp. 60-6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