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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3 no.4, 2019년, pp.237 - 242
임정빈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Behavioral errors of the seafarers are one of the major causes of collisions and are usually corrected through education and training. To correct this behavioral error, the structure in which the behavioral error occurs needs to be identified and analyzed. For this purpose, behavior observation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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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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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son 의 행동분류규칙에 따른 상태의 구분은? | , 1989)이 제안한 기술-규칙-지식기반 행동(Skill-, Rule, Knowledge-Based Behavior, SRKBB) 모델을 이용한 Reason 의 행동분류규칙(Reason, 2000)을 적용하였다. 이 행동규칙은 아홉 가지 상태(이하 9-상태)로 분류되어 있는데, 충돌상황을 인지한 후, 충돌회피 계획을 수립하고, 최적 항로를 선정한 후, 실제 행동을 취하며 다시 행동 결과의 피드백(feedback) 행동 등으로 구분되어 있다. 그래서 충돌회피를 위해 필요 충분한 행동설명이 가능하다. | |
해기사의 행동오류 식별은 어디에 필요한가? | 해기사의 행동오류 식별은 해양사고 예방의 중요한 해결방안제시에 필요하다. 특히, 충돌사고에 대한 행동오류는 교육과 훈련을 통해서 보정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Allianz, 2018), 식별된 행동오류는 행동보정에 주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Yim, 2012; Yim et al. | |
충돌사고에 대한 행동오류는 무엇을 통해 보정 가능한가? | 해기사의 행동오류 식별은 해양사고 예방의 중요한 해결방안제시에 필요하다. 특히, 충돌사고에 대한 행동오류는 교육과 훈련을 통해서 보정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Allianz, 2018), 식별된 행동오류는 행동보정에 주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Yim, 2012; Yim et al., 20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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