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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적외항선사의 경영실태분석과 재무구조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A Study on the Financial Structure Effect Factor and Business Analysis of Ocean Shipping Companie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3 no.4, 2019년, pp.264 - 272  

이성윤 (가야대학교 항만물류학과) ,  김영대 (행복파종연구소) ,  안기명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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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기업가치의 대용변수로 활용된 투하자산수익률과 재무구조(부채비율)은 정(+)의 관련성을 보이고 있다. 이는 재무적 곤경에 처하기 이전에는 자기자본비용보다 절세효과가 있는 부채의 자본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기업가치와 재무구조는 정(+)의 관련이 있다는 정태적 절충이론과 부합되는 결과이다. 또한, 영업수익성(EBITDA/매출), 투자안전성, 총자산 성장률, 순운전자본 그리고 감가상각비는 재무구조(부채비율)와 부(-)의 관련성을 띠고 있다. 이는 성장률이 낮을수록 부채비율이 높다는 Jensen의 부채의 통제가설과 수익성과 현금흐름이 높은 기업은 내부자금조달이 원활하므로 부채비율이 낮다는 자금순위이론에 부합되는 연구결과이다. 연료비, 차입금, 총자산회전율, 금융비용, 용선료, 유형자산율은 부채비율과 유의적인 정(+)의 관련성을 띠고 있다. 이는 대리이론과 부합되는 결과이며 파산한 H선사처럼 과도한 용선료가 우리나라 외항선사의 재무구조를 압박하는 요인으로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rate of return on investment used as a proxy variable for the entity's value and financial structure (liability ratio) is related to positive balance. This is consistent with the Static Tradeoff Theory (STT) that the entity's value and financial structure are related to a positiv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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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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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후 약간 회복되었지만, 글로벌 경기침체의 장기화와 대규모 녹색선박의 건조 경쟁이 가속화되어 선복공급과잉이 격화되어 세계해운시장의 경쟁은 더욱 더 심화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991년 이후 현재까지 30 여 년 간 국적외항선사의 주요 경영실태추이를 살펴보고 국적외항선사의 재무구조와 이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들 간의 관련성 분석을 수행하여 재무구조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여 국적외항선사의 파산을 방지하고 경쟁력을 제고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 (9) 순운전자본/매출 : 단기 유동성의 대표적인 측정지표로 유동비율과 순운전자본/매출 비율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변수들 간의 일관성과 규모효과를 적절히 통제하기 위해 유동비율보다는 본 지표를 외항선사의 단기 유동성를 측정하는 영향요인으로 선정하였다. 유동성 확보와 수익성 확보를 위한 비유동자산 투자와는 역의 관계이므로 유동성과 측정지표와 부채비율은 부(-)의 관계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실증분석 결과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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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본조달순위이론(pecking order theory)은? 자금조달 대리비용은 주식발행 대리비용과 부채대리비용으로 구분되며, 이 두비용의 총비용을 최소화하는데에서 기업의 최적소유구조가 결정된다고 보고 있다. 한편, 자본조달순위이론(pecking order theory)는 유리한 투자기회에 관하여 경영자와 투자자 사이에 정보비대칭이 존재하면, 자본조달원천 이용의 우선순위가 존재한다는 이론으로서 일반적으로 내부금융>부채>전환사채 등의 혼성증권 > 신주발행의 순서로 필요한 자본을 조달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외항산업의 추세는? 우리나라 외항산업은 1991년도에 413척 8,883천G/T, 매출액 3조 4,929억원에서 2017년도에는 1,024척 41,603천G/T, 매출액 29조 5,380억원으로 2015년도 한진해운 파산으로 세계 주요 노선과 네트워크를 상실하는 등의 글로벌 경쟁력이 크게 위축되었다. 한진해운 파산여파로 2015년에 비하여 2016년에 선박은 60척, 3,179천G/T가 감소하고 47개 외항업체가 같이 파산하였고 총자산과 총매출은 각각 7조 1,312억원, 10조 2,444억원 감소하였다.
한진해운 파산 이전과 이후 총자산과 총매출 차이는? 이후 약간 회복되었지만 한진해운 파산이전으로 회복하기 에는 아직은 역부족이다. Table 2의 대비율을 보면, 1991년 대비 2017년의 총자산과 총매출은 9.8배와 8.5배이고 업체는 2.8배이지만, 2015년은 총자산과 총매출은 11배와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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