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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교육 서비스요인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취업 준비생을 중심으로
Effect of Service Factors in Distance Education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Impacts: Focusing on Employment Opportunitie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4 no.4, 2019년, pp.101 - 111  

박광록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  허철무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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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교육에서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중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이제까지 원격교육 서비스품질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함에 있어서 원격교육 서비스품질에 대한 단편적인 효과중심으로 연구되었고 구체적인 대상에 대하여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차별적으로 취업 준비생들을 대상으로 원격교육 서비스요인이 고객만족도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분석 하였다. 2019년 3월부터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원격교육을 경험한 취업 준비생 258개의 표본을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유형성, 문제해결, 상호작용성, 정보제공성, 편리성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만족도은 고객충성도에 정(+)의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만족도의 매개효과 검증에서 유형성, 문제해결, 상호작용성, 정보제공성, 편리성과 고객충성도 사이에 정(+)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본 연구의 시사점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교육과 ICT(정보통신기술)가 융합된 에듀테크 관련 교육기업의 서비스품질 요인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실질적인 연구를 함으로써 교육기업의 창업과 마케팅 과정에 있어서 창업가와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기업의 원격교육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시사점을 도출 할 수 있었다. 또한 서비스품질의 중요성 검증과 다양한 효과에 대한 평가를 취업교육 영역뿐만 아니라 다른 영역에도 다각도로 추가 연구가 필요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distance learning, quality of service is an important part of improving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However, in verifying the effectiveness of remote education service quality, it has been researched based on fragmentary effects on remote education service quality, and the effec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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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원격교육 서비스요인인 유형성, 문제해결, 상호작 용성, 정보제공성, 편리성이 취업 준비생들의 고객만족도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나아가 고객만 족이 고객충성도 사이에서 어떤 유의미한 매개효과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다음과 같이 도식화하였다.
  • 본 연구는 원격교육 서비스요인이 고객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어서 설문지를 이용한 측정척도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요인분석을 추출하였다.
  • 본 연구는 원격교육 서비스요인인 유형성, 문제해결, 상호작 용성, 정보제공성, 편리성이 취업 준비생들의 고객만족도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나아가 고객만 족이 고객충성도 사이에서 어떤 유의미한 매개효과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다음과 같이 도식화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분야의 원격교육 서비스요인과 고객 만족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한 원격교육 서비스요인이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고자 한다. 취업 준비생의 고객만족을 위한 원격교육 서비스품질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취업교육관련 창업 활성화와 마케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서비스품질의 개선 및 기업의 정책적·전략적 함의를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의 결과는 인터넷 원격교육 서비스 산업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해 준다. 최근 원격교육 서비스 산업의 가장 큰 관심중 하나는 서비스품질의 향상이다.
  • 서비스 마케팅 분야에서 실무자들의 가장 큰 관심사중에 하나는 서비스 품질의 개선이다. 서비스 공급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을 어떻게 측정하고 효과적으로 관리 및 향상시켜 나가는가 하는 것이다. 이러한 서비스 품질은 서비스 기업이 생존하는 기반이 되고 기업의 경쟁요소가 된다(송재우, 2004).
  • 고객만족이란 제품 및 서비스 품질만족에 대한 고객의 지각이 결과로서 나타나는 감정적 반응이다. 여기에서는 고객만족의 개념, 측정방법, 결정요인 및 온라인 만족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자 한다.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고객은 기업이 만든 상품을 소비하고자 하는 기업의 외부에 있는 고객을 말한다(송종태, 2004).
  • 취업 준비생의 고객만족을 위한 원격교육 서비스품질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취업교육관련 창업 활성화와 마케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서비스품질의 개선 및 기업의 정책적·전략적 함의를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2. 문제해결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정(+)의 영향은 고객만족도에 의해 매개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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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격교육의 특성을 구분한 것은 무엇인가? 첫째, 같은 시간과 공간에 만나지 않고 학습교재를 통하여비접촉성 커뮤니케이션 형태로 학습이 이루어진다. 둘째, 동영상자료, 멀티미디어, 인쇄물, 음향 등의 학습교재를 학습자가 독립적인 상황에서 이루어진다. 셋째, 교수자와 학습자간에 각종 강좌안내, 콘텐츠 제공, 온라인상담 등을 통하여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교육을 진행한다. 넷째, 다수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학습을 진행하면서도 학습자 개별 학습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진다. 다섯째, 각종 교육 교재개발과 학습지원 서비스 및 학습 환경은 오프라인 교육과는 달리 온라인 동영상 강의로 대규모 이용자가 실시간, 비실시간으로 참여하는 학습형태로 이루어진다.
고객만족을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고객만족을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고객 불평행위가 재구매행위에 미치는 의견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 있다(송성하, 2000). 이 방법은 불평행위와 재구매 행위가 고객만족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비교적 외부 요인의 간섭을 받지 않으며, 반응성 역시 작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고객만족이란 무엇인가? 고객만족이란 제품 및 서비스 품질만족에 대한 고객의 지각이 결과로서 나타나는 감정적 반응이다. 여기에서는 고객만족의 개념, 측정방법, 결정요인 및 온라인 만족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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