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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아동복 브랜드의 체험 마케팅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experiential marketing of toddler and children's wear in Korea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7 no.4, 2019년, pp.368 - 383  

윤세현 (홍익대학교 패션대학원) ,  마진주 (홍익대학교 패션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declining birth rate and consequent lower children population in Korea in recent years, there has nevertheless been found to be a positive trend in relation to the purchase of toddler and children's wear. This has led toddler and children's wear to pursue sales and marketing strategie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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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분석의 기준틀은 Jung(2018) 의 연구에 활용된 체험의 장치와 체험 마케팅 전략적 유형 특성 체크리스트를 참고하였으나, 본 연구에 맞게 모듈의 일부 내용을 수정하였다. 각 사례를 분석 기준틀의 세부 항목을 토대로 나타나는 특성의 정도를 점수화하였고(●: 3점 ◐: 2점 ○: 1점), 합산 점수를 종합하여 도표화시켜,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국내 유 아동복 브랜드의 체험 마케팅 흐름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하여 패션비즈니스 전공 전문가 3명의 의견을 합하여 평가를 실시하여 점수를 도출하였다.
  • 그 중 유아동복 브랜드는 구매자와 착용자가 다르다는 특성 때문에 구매자만을 위한 영업 및 마케팅 전략을 시행하는 것 이 아닌, 착용자인 유아동을 겨냥한 전략 역시 함께 진행해야 한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유아 동복 브랜드의 체험 마케팅을 활용한 이벤트 사례를 번 슈미트의 체험 마케팅 모듈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함으로써, 현재 체험 마케팅 실무의 흐름을 알아보고, 앞으로의 국내 유아동복 브랜드가 체험 마케팅을 기 획 및 실행해 나가는 데 실무적 도움이 되고자 한다. 연구 결과를 통해 현재 유아동복 브랜드들은 슈미트의 5가지 모듈을 무도 다각도로 활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 패션 브랜드의 체험 마케팅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많이 진행되었으나, 이는 성인 패션 브랜드에 국한되어 있고, 유아동복 브랜드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국내 유아동복 브랜드에서 진행한 체험 마케팅 사례를 번 슈미트(Bernd H. Schmitt)의 전략적 체험 모듈에 근거한 분석을 통해 국내 유아동복 브랜드들을 위한 체험 마케팅 전략 기획 및 실행의 실무적 자료로서의 역할을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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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와 아동은 어떻게 나뉘는가? 유아는 보통 만 1세에서 6세까지, 아동은 6세에서 13세까지로 지정하고 있는데, 이러한 유아동복의 경 우, 성인복과 다르게 착용자와 구매자가 다르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즉, 유아복을 구매하는데에 있어 부모가 구매의 주체가 되어 부모의 심리적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다(Chung & Hwang, 2012).
유아동복 시장규모가 2016년 저출산으로 인한 아동인구 감소에도 불구하고 높은 성장률을 보인 원인은 무엇인가? 1). 이는 낮은 출산율로 자녀가 귀해진 만큼 한 명의 자녀를 위해 부모와 친조부모, 외조부모, 이모, 삼촌 등 8명의 어른이 주머니에서 돈을 꺼낸다는 ‘에잇 포켓(eight+pocket)’현상을 주요 원인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2017년부터 2018년까지 시장규모의 하락세가 이어지며 현재 국내 유아동복 시장은 쇠퇴기가 지속되고 있다.
체험 마케팅은 무엇인가?  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으로 체험 마케팅이 있다. 체험 마케팅은 제품홍보에 집중하는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과 달리, 체험을 통해 고객의 감각을 자극하는데 초점을 맞춘 마케팅이다. 이는 소비자들이 브랜드로부터 물질적 가치를 넘어서 정서적 가치를 제공 받길 원함에 따라 제품 품질의 장단점보다는 소비자들의 감각이나 정서를 자극하는 체험을 얻고자 하는 소비행태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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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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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ho, S.-I. (2013). A study on the visual merchandising based on Bernd H Schmitt’s experiential marketing theory: Focusing on flagship stores .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4. 10.5850/JKSCT.2012.36.1.84 Chung, Y. J. , & Hwang, C. S. (2012). Children’s wear purchasing behavior by retired women and the missy group with a view to their shopping orient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6 (1), 84-98. doi:10.5850/JKSCT.2012.36.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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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Jung, Y.-J. (2018).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convergent design in the experiential space of sports brands based on experience marketing .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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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Schmitt, B. (2013). Experiential marketing: How to get customers to sense, feel, think, act, and relate to your company and brands (K. G. Yoon, E. Y. Keum, & W. H. Shin, Trans.). Seoul: Kim & Kim Books. (Original work published 1999) 

  16. Yoo, J. W. (2014). Re search on experience marketing for fashion brand image enhancement .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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