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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산음료와 탄산수의 대체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식품선택요인 연구
The Effect of Consumers' Factors of Food Choices on Replacing Soft Drinks with Carbonated Water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24 no.4, 2019년, pp.300 - 308  

박서영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  이동민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연구원) ,  정재석 (경희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경영학과) ,  문정훈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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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s: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consumers' food choice factors that affect the consumers' replacement of soft drinks with carbonated water. Methods: The present study used secondary data from a consumer panel survey conducted by the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of Korea,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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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당음료인 탄산음료와 가당음료에 속하지 않는 탄산수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농촌진흥청 소비자 패널 가구의 장바구니 구매 데이터를 사용하여 소비자의 어떠한 식품선택요인이 탄산음료를 탄산수로 대체하게 하였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당음료인 탄산음료와 가당음료에 속하지 않는 탄산수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농촌진흥청 소비자 패널 가구의 장바구니 구매 데이터를 사용하여 소비자의 어떠한 식품선택요인이 탄산음료를 탄산수로 대체하게 하였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미국 탄산수 시장은 통계 데이터에서 탄산수의 대체성격을 확인할 수 있었던 반면, 국내에서는 두 상품 모두 성장하는 추세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체품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실제 통계 데이터에서는 대체의 성격이 보이지 않았던 탄산수의 대체 관계를 확인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대체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탄산수가 급증했던 2015년도를 대체의 기준으로 정의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미미했던 탄산음료와 탄산수의 대체관계를 중점으로 연구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당섭취를 감소할 가능성을 보이는 소비자들의 특성을 확인하였다는 의의가 존재한다.
  • 본 연구는 농촌진흥청에서 주관하는 소비자 가구패널의 구매데이터와 설문응답 데이터를 바탕으로 탄산수로의 대체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패널은 323가구로, 각 가구의 대표를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농촌진흥청에서 주관하는 소비자 패널 데이터와 설문조사 2차자료를 이용하여 패널 가구의 탄산음료 섭취와 탄산수 섭취 간의 대체 요인을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기존 연구에서는 탄산수와 탄산음료 간의 관계를 조사한 연구가 미미했으며, 주로 대체당 음료와의 관계 혹은, 탄산수 단일 품목의 의학, 생물학적 효과를 조사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다.
  • 식품선택 이론에 따르면, ‘식품의 특성’, ‘환경적 특성(경제적/사회적)’, ‘개인적 특성’이 식품선택에 영향을 준다. 탄산음료에서 탄산수로 대체하는 선택에 영향을 주는 식품의 특성, 환경적 특성, 개인적 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식품의 특성’은 식품의 물리적/화학적 성질, 영양소 함량을 나타내며, 본 설문문항에서는 ‘식품의 영양적 건강함’ 과 ‘식품의 안전도’ 그리고 ‘식품의 신선도’를 통해 식품의 특성에 따른 선택요인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2) Who did not change a purchase pattern or who increased purchase of soft drink and decreased carbonated w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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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산수로의 대체 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대체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탄산수가 급증했던 2015년도를 대체의 기준으로 정의하였다. 탄산음료에서 탄산수로의 대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인구통계학적 요인 중 가구 월 평균 소득, 직업여부(전업주부), 연령, 식품선택요인 중 경제성, 선택의 즐거움이 있으며 건강 책임도 또한 탄산수로의 대체 가능성을 증가시키는데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탄산수란? 식품공전에서 탄산수란 천연적으로 탄산가스를 함유하고 있는 물이거나 먹는 물에 탄산가스를 가한 것을 말한다[25]. 본 연구에서는 탄산수의 범위를 가향 탄산수와 무향 탄산수로 포함하였으며, 탄산수 이외의 설탕과 탄산이 함유된 음료는 탄산음료로 조작적 정의하였다.
탄산음료의 대체품에 대한 해외 시장의 추세는? 위에서 언급한 선행연구에서는 대체당 음료를 탄산음료의 대체품으로 가정하고 분석하였으나, 실제 시장에서는 탄산수 또한 대체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중국, 미국, 프랑스 등의 해외시장의 경우,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로 탄산수를 주목하고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19]. 미국의 경우 탄산음료의 설탕과 저칼로리 음료의 인공 감미료함유를 우려하여 탄산수를 대체품으로 인식하고 있으며[19, 20], 또한 탄산음료 시장은 감소 추세를 보이고, 탄산수 시장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21, 22]. 이와 같이 해외시장에서 탄산수는 탄산음료의 대체품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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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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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PLoS One Meier 10 9 e0135990 2015 10.1371/journal.pone.0135990 

  3. An analysis of the current status of medical utilization for chronic diseases in Korea: Focused on medical expenses Lee 2015 

  4. A study on the dietary pattern and intake of potentially hazardous nutrients among Korean adults Oh 2017 

  5.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1st Action plan for sugars reduction [internet].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2016. cited 2019 May 16. Available from: https://www.mfds.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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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J Public Econ Fletcher 94 11 967 2010 10.1016/j.jpubeco.2010.09.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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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Contemp Econ Policy Fletcher 28 1 23 2010 10.1111/j.1465-7287.2009.00182.x 

  12. Appetite Genschow 58 2 699 2012 10.1016/j.appet.2011.12.023 

  13. Appetite Billich 128 233 2018 10.1016/j.appet.2018.05.149 

  14. Curr Opin Behav Sci Swithers 9 106 2016 10.1016/j.cobeha.2016.03.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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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PLoS One Griffioen-Roose 8 11 e81924 2013 10.1371/journal.pone.0081924 

  17. Physiol Behav Elfhag 91 2-3 191 2007 10.1016/j.physbeh.2007.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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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2016 Processed food segment market report: Carbonated water Korea Agro-Fisheries&Food Trade Corporation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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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International Bottled Water Association. 2018 IBWA progress report [internet]. International Bottled Water Association. 2019. updated 2019 Jan 04. cited 2019 May 31. Available from: https://www.bottledwater.org/newsroom/ibwa-annual-report 

  22. Kotra. US bottled water trend [internet]. Kotra. 2019. updated 2019 May 29. cited 2019 Jun 03. Available from: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82/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75083 

  23. Ecol Food Nutr Randall 11 3 151 1981 10.1080/03670244.1981.9990671 

  24. Nutr Food Sci Shepherd 85 5 10 1985 10.1108/eb059082 

  25.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Korean food standards codex[internet].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2019. updated 2019 Mar 08. cited 2019 May 31. Available from: https://www.foodsafetykorea.go.kr/portal/safefoodlife/food/foodRvlv/foodRvlv.do 

  26. Korean J Hosp Tour Kim 27 6 205 2018 10.24992/KJHT.2018.08.27.06.205. 

  27. Appetite Steptoe 25 3 267 1995 10.1006/appe.1995.0061 

  28. Food Qual Prefer Solheim 7 2 137 1996 10.1016/0950-3293(95)00045-3 

  29. Proc Nutr Soc Clark 57 4 639 1998 10.1079/PNS19980093 

  30. Soc Sci Med Ong 40 7 903 1995 10.1016/0277-9536(94)00155-M 

  31. Hum Commun Res Brashers 26 3 372 2000 10.1111/j.1468-2958.2000.tb00762.x 

  32. Health Commun Dutta-Bergman 16 3 273 2004 10.1207/S15327027HC1603_1 

  33. Korean J Consum Advert Psychol Kwon 18 2 293 2017 10.21074/kjlcap.2017.18.2.293 

  34. Korean Soc Wellness Lee 12 4 55 2017 10.21097/ksw.2017.11.12.4.55 

  35. Health Commun Basu 23 1 70 2008 10.1080/10410230701807121 

  36. 2017 Processed food segment market report: Sugar Korea Agro-Fisheries&Food Trade Corporation 2017 

  37. NielsenKorea. Soft drinks retail sales [internet]. aT Food Information Statistics System. 2018. cited 2019 May 31. Available from: http://www.atfis.or.kr/sales/M002020000/search.do?searchItem=CD00000575&searchDivision=CD00000601&searchCompany=2&searchYear=2018&searchQuarter=T&x=79&y=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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