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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개인방송 먹방 시청이 한국 대학생들의 시청행복감과 비만 인식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Food Web Casting on College Student's Viewing Happiness and Attitude Towards Obesity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0 no.4, 2019년, pp.103 - 111  

지앙슈에진 (Dept. of Media and Communication, Dongguk University) ,  황하성 (Dept. of Media and Communication, Dongguk University)

초록

인터넷 개인방송 먹방 프로그램이 유행함에 따라, 본 연구는 이를 시청하는 것이 실제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한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56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그 결과 첫째, 대학생 응답자들의 먹방 시청동기는 시간 보내기, 식도락 추구, 정보추구, 대리충족 추구, 의사사회 상호작용 추구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리충족 추구, 식도락 추구, 시간 보내기 추구는 인터넷 먹방 프로그램 시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정보추구와 의사사회 상호작용 추구의 영향력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인터넷 먹방 프로그램 시청은 시청행복감과 비만인의 부정적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배달음식 주문 빈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의 함의 및 한계점,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the popularity of personal web-casting 'Food Web Casting' program, the present study aims to examine its effects on real life. The study conducted a survey with Korean college students. Results from a survey of 256 participants showed that first, the most salient reason for watching 'Food Web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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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시청자의 정서적 요인이라할 수 있는‘시청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한편, 음식 습관을 설명하는‘배달 음식 주문 빈도’, ‘비만인의 부정적 인식’에 미치는 영향도 알아보고자 한다.
  • 현재까지의 선행연구들은 주로 먹방 열풍 현상의 원인, 사회문화적 배경에 대한 담론들로 이루어졌으며[3,4,6,7], 먹방이 실제 삶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 이론을 기반으로 인터넷 개인방송 먹방의 시청 동기를 살펴보고, 인터넷 개인방송 먹방 시청이 시청자 실제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시청자의 정서적 요인이라할 수 있는‘시청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한편, 음식 습관을 설명하는‘배달 음식 주문 빈도’, ‘비만인의 부정적 인식’에 미치는 영향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터넷 개인방송 먹방 시청이 실제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였다. 구체적으로 인터넷 개인방송 먹방 시청이 시청자들의‘시청행복감’, ‘배달 음식 주문 빈도’, ‘비만인의 부정적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검증하였다.
  • 연구문제 1: 인터넷 개인방송 먹방 시청동기(정보추구, 의사사회 상호작용 추구, 대리충족 추구, 식도락 추구, 시간 보내기 추구)는 시청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연구문제 2: 인터넷 개인방송 먹방 시청은 시청자의 시청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연구문제 2는 인터넷 개인방송 먹방 시청량이 시청행 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먹방의 시청효과, 즉 시청행복감은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인구통계학적 속성, 시청동기와 먹방 시청량을 순차적으로 투입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표 2> 참조).
  • 연구문제 3: 인터넷 개인방송 먹방 시청은 시청자의 배달음식 주문 빈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연구문제 3은 인터넷 개인방송 먹방 시청량이 배달음식 주문빈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배달음식 주문 빈도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표3> 참조).
  • 연구문제 4: 인터넷 개인방송 먹방 시청은 시청자의 비만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연구문제 4는 인터넷 개인방송 먹방 시청량이 시청자 비만인의 부정적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비만인의 부정적 인식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표4> 참조).
  • 연구문제1은 인터넷 개인방송 먹방 시청동기가 시청 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먹방 시청량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인구통계학적 속성(성별, 나이, 학력, 수입)과 먹방 시청동기, 즉 정보추구, 의사사회 상호작용 추구, 대리충족 추구, 식도락 추구, 시간 보내기 추구를 각각 투입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표 1> 참조).
  •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인터넷 개인방송 먹방 시청동기로 정보추구, 의사사회 상호작용 추구, 대리충족 추구, 식도락 추구, 시간 보내기 추구로 구성하고 이들 시청동기가 시청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자 한다.
  • 일부 연구에 따르면, TV 먹방·쿡방 프로그램의 시청동기는 시청자의 심리적 요인인 시청 행복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4]. 인터넷 개인방송 시청과 시청만족도와의 관련성은 상반된 연구결과가 제시되고 있고, 먹방 프로그램의 시청과 시청 행복감에 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은 상황에서 본 연구는 인터넷 개인방송을 통한 먹방 프로그램의 시청이 시청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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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먹방 시청동기는 무엇인가? 한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56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그 결과 첫째, 대학생 응답자들의 먹방 시청동기는 시간 보내기, 식도락 추구, 정보추구, 대리충족 추구, 의사사회 상호작용 추구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리충족 추구, 식도락 추구, 시간 보내기 추구는 인터넷 먹방 프로그램 시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정보추구와 의사사회 상호작용 추구의 영향력은 나타나지 않았다.
먹방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나? 대학생들에게 있어 인터넷 개인방송 먹방프로그램은 행복감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수단임을 알 수 있다. 인터넷 개인방송 먹방은 대중에게 신자유주의 시대의 고단한 삶을 위로해 주는 역할로써 성취감과 만족감을 체험해 줄 수 있다는 류웅재(2015)의 연구결과와 일맥상통이다[4]. 한편, 대학생들은 인터넷 개인방송을 통한 먹방 프로그램의 시청 횟수와 시청시간이 많을수록‘비만인은 게으르고, 의지력이 약하다’는 고정관념을 더깊게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본 연구 결과 확인할 수 있었다.
정보추구, 의사사회 상호작용 추구가 먹방 시청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먹방 프로그램을 통해 정보를 얻거나 BJ 와의 정서적 교감을 얻고자 하는 충족은 먹방 프로그램 시청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는 다른 장르의 개인방송과 달리 프로그램 특성상 BJ와 시청자의 커뮤니케이션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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