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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타르 숏크리트의 역학성능 및 내구성능 평가
Evaluation of Mechanical and Durability Performance of Mortar Shotcrete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3 no.5, 2019년, pp.68 - 74  

박병선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건설기술연구센터) ,  장건영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건설기술연구센터) ,  최영철 (가천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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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부착성능 향상 모르타르 숏크리트의 역학적 특성 및 내구성능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모르타르 숏크리트는 도로공사 표준시방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숏크리트 배합에서 굵은 골재를 100% 잔골재로 치환한 배합을 이용하였다. 바인더로는 OPC와 GGBFS, 무수석고를 이용하였으며, 폴리머는 바인더의 각각 1, 2% 치환하여 사용하였다. 실험을 통해 폴리머를 사용하는 경우 압축강도가 감소하나 부착강도는 Plain 대비 50% 정도 향상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폴리머 혼입 시 건조수축이 감소하고 탄산화 저항성도 향상되었다. 반면 초기 수화 반응에 의한 발열량은 감소하였는데, 이로 인해 초기 압축 강도가 감소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mechanical property and durability of improved bond performance mortar shotcrete was investigated. Mortar shotcrete was prepared by replacing coarse aggregate with 100% fine aggregate in the shotcrete mixture proportion proposed in the road construction standard specification. OP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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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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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부착성능 향상 모르타르 숏크리트의 역학적 특성 및 내구성능을 분석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에는 OPC만 사용한 Plain 시편과, OPC를 GGBFS와 무수석고로 각각 30%, 5% 치환한 페이스트, 모르타르 시편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폴리머, 무수석고(anhydrite), 고로슬래그 미분말(Ground granulated blast-furnace slag)를 활용하여 부착 성능을 향상시킨 숏크리트 모르타르의 물리적 성능 평가를 위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모르타르 숏크리트는 도로 공사 표준시방서 배합에서 잔골재는 100% 사용한 배합으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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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의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는? 하지만, 지속적인 산업의 발전으로 인하여 인구이동 및 물자조달, 교통혼잡 해결을 위한 터널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단면, 초장대 터널의 건설이 증가하고 있다.
NATM이란? 현재 터널건설 시 주로 사용되는 공법은 NATM (new austrian tunneling method)으로 주변 지반의 응력을 터널의 주지보로 활용하는 공법이다. 터널 굴착직후 굴착단면에 숏크리트를 타설하여 낙반방지 및 지반이완을 조기에 억제시켜 시공 중 뿐만 아니라 시공 후에도 터널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공법이다.
NATM의 장점은? 현재 터널건설 시 주로 사용되는 공법은 NATM (new austrian tunneling method)으로 주변 지반의 응력을 터널의 주지보로 활용하는 공법이다. 터널 굴착직후 굴착단면에 숏크리트를 타설하여 낙반방지 및 지반이완을 조기에 억제시켜 시공 중 뿐만 아니라 시공 후에도 터널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공법이다. 따라서 NATM 공법에 적용되는 숏크리트는 터널공사에 있어 안정성, 시공성, 경제성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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