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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3 no.3, 2019년, pp.9 - 16
남진원 ((주)에이테크솔루션)
Recently, precast PSC girder bridges have been widely applied for short and middle span bridges. The construction of the spliced girder bridges has been increasing to overcome the length limit of girder and transportation restrictions. In case of the spliced girder, the integrity of the segmental 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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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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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절 공법 적용시 주의해야 할 점은? | 이러한 분절 공법을 적용한 세그먼트 간의 접합면에는 불연속면이 존재하므로 접합부를 통하여 세그먼트 간에 압축력과 전단력이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 설계해야 하며, 각 세그먼트들이 정확히 체결되어 일체로 거동하기 위해서는 교량의 설계에서부터 공용단계까지에 걸쳐 접합부에 대한 세심한 연구를 필요로 한다(Lee and et al., 2005). | |
분절공법이란 무엇인가? | 프리캐스로 제작되는 PSC 거더교의 경우 공장 혹은 현장에서 제작되기 때문에 중소 경간장을 갖는 교량에 대해서는 경제성이 우수하지만 특정 길이 이상의 경간장을 갖는 교량의 경우에는 운송, 인양 등에 제약으로 인해제작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경제성이 저하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프리캐스트 PSC 거더의 경간장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프리캐스트 거더를 분할하여 제작하여 운반한 후 현장에서 포스트텐션 방식으로 체결하여 일체화시킨 후 가설하는 분절공법이 최근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
분절 공법을 적용하였을 때 특히 주의해야 하는 부분은? | , 2005). 특히 프리캐스트 세그먼트 사이의 접합부에서 전단 파괴가 흔히 발생 가능하고, 이는 접합부의 형태, 접합부의 접합방식 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분절공법이 적용된 교량에서는 전체적인 교량의 구조안전성과 더불어 접합부의 국부적인 안전성검토가 반드시 추가되어야 하며, 필요시 공용중에도 접합부의 거동을 측정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도 유용하다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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