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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성능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세그멘탈 교량 접합부에 대한 실험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Joints in Ultra High Performance Precast Concrete Segmental Bridge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3 no.2, 2011년, pp.235 - 244  

이창홍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교량연구실) ,  진원종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교량연구실) ,  최은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교량연구실) ,  김영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교량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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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그멘탈 교량의 파괴는 부적절한 접합에 의해 파괴를 일으키게 되는데 이는 세그멘탈 접합부를 가로지르는 횡방향 텐던의 부식을 야기하게 된다. 이 연구에서는 현장 타설 접합 및 에폭시 접합 조건에 따른 초고성능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접합부에서의 전단키 거동을 전단 및 극한거동 측면에서 평가하였다. 또한, PC 세그멘탈 교량 접합부의 전단 거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전단키 접합부의 전단 거동과 전단강도 특성을 실험적으로 연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접합부 형상에 따른 하중-변위 관계, 균열 거동, 파괴 모드, 전단 강도 등을 구명하고, 접합부의 역학적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인자들에 대해 분석한다. 또한 이로부터 최적의 접합부 형상을 도출하고, 이에 따른 최적의 접합 방식을 검토함으로서 접합부 설계의 지침과 해석의 근거를 제시하도록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ilures of segmental bridges have been attributed to the inadequate joint connection techniques, which led to corrosion of the post-tensioned tendons connecting the segmental joints. The principal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performances of the in-situ cast joint and epoxy applied s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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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초고성능 프리캐스트 PSC 세그멘탈 교량 접합부의 거동 특성을 보다 확실히 파악하기 위해 전단키 접합부의 극한 거동 및 파괴 형태를 실험을 통해 구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초고성능 프리캐스트 세그멘탈 교량 접합부에 대해서 일반 콘크리트만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외 설계기준3)보다 합리적인 접합부 설계 및 전단 해석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초고성능 프리캐스트 세그멘탈 교량 접합부의 거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전단키 접합 방법, 전단키 개수, 횡구속 응력, 전단키 돌출 깊이, 현장 타설 접합 시 접합부 양생 온도 및 채움재 종류에 따른 접합부의 거동 형태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실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초고성능 프리캐스트 PSC 세그멘탈 교량 접합부의 거동 특성을 보다 확실히 파악하기 위해 전단키 접합부의 극한 거동 및 파괴 형태를 실험을 통해 구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초고성능 프리캐스트 세그멘탈 교량 접합부에 대해서 일반 콘크리트만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외 설계기준3)보다 합리적인 접합부 설계 및 전단 해석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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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장 타설 PSC 세그멘탈 공법은 언제 어디서 개발되었나? 한편, 프리캐스트 PSC 세그먼트 박스(precast prestressed concrete segment box) 교량 건설 공법은 1950년대에 유럽에서 개발되어진 현장 타설 PSC 세그멘탈 공법을 확대 적용하여 개발된 것으로, 1990년 초 국내에 도입되어 현재까지도 많은 교량 건설에 이용되고 있다.4-6) 그러나 아직까지 초고성능 콘크리트를 이용한 PSC 세그멘탈 교량의 적용 사례는 전무한 실정이며, 향후 이와 관련된 구조적 거동 분석 및 기준 체계 정립 등에 상당한 개정 및 보완 작업이 예상되어지는 실정이다.
PSC 세그먼트 공법은 어떻게 구분된느가? 이러한 PSC 세그먼트 공법은 가설 공법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7,8) 첫째는 캔틸레버 공법으로 교각을 중심으로 프리캐스트 세그먼트를 에폭시로 접합하고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여 평형을 유지하며 가설해 나가는 방법이며, 둘째는 가설경간에 가벤트를 설치하고 프리캐스트 세그먼트를 늘려 놓은 다음 에폭시 수지를 도포 후 포스트텐션 방식으로 전 세그먼트를 접합시켜 가설하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공법은 현장 타설 공법에 비하여 공사비를 절감시킬 수 있고, 신속한 시공이 가능하다는 이점을 갖고 있다.
초고성능 프리캐스트 PSC 세그멘탈 교량 접합부에는 주로 무엇이 사용되는가? 접합부에는 주로 세그먼트와 일체로 타설된 사다리꼴의 전단키(shear key)가 사용되는데 접합부의 거동에는 접합 형태, 전단키의 유무, 전단키의 형상, 전단키의 수, 전단키의 표면 상태, 횡 구속 응력, 에폭시 두께, 하중 형태 등이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17-22) 그러나 이러한 개개의 요소들에 관한 파라미터 연구들은 보통 강도 및 고강도 콘크리트의 범주 내에서는 지난 수 십년 간 상당 부분 연구되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실상 설계 기준 레벨에서는 대부분이 일반적인 허용 전단 조항만으로 표시되고 있어 전단키의 영향을 고려한 테스트 베드 및 실험체 구성 계획에 있어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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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FHWA, “Material Property Characterization of 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 Federation Highway Administration Report,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VA, 2006, pp. 22101-2296. 

  2.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 해설, 기문당 , 2007, pp. 67-68. 

  3. AASHTO 2003, Guide Specifications for the Design and Construction of Segmental Concrete Bridges, 2nd Edition, 2003, pp. 8-40. 

  4. Annamalai. G. and Brown, R. C., “Shear-Transfer Behavior of Post-Tensioned Grouted Shear-Key Connections in Precast Concrete-Framed Structures,” ACI Structural Journal, Vol. 87, No. 1, 1990, pp. 53-59. 

  5. Buyukozturk, O. and Bakoum, M, M., “Shear Behavior of Joints in Precast Concrete Segmental Bridge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Vol. 116, No. 12, 1990, pp. 3380-3401. 

  6. Hugenschmidt, F., “Epoxy Adhesives in Precast Prestressed Concrete Construction,” PCI Journal. Vol. 19, No. 2, 1974, pp. 112-124. 

  7. Arockiasamy, M. and Reddy, D. V., “Static and Fatigue Behavior of Longitudinal Joints in Multi-Box Beam Prestressed Concrete Bridges,” Final Rep., Florida Atlantic Univ., Boca Raton, Fla., 1992, pp. 1-116. 

  8. Koseki, K. and Breen, J. E., “Exploratory Study of Shear Strength of Joints for Precast Segmental Bridges,” Research Report No. 248-1, Cen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1983, pp. 1-165. 

  9. Wolfe, H., “Epoxy Jointing of Precast Concrete Segments,” Ph.D. thesis, Florida State Univ., Tallahassee, Fla., 1997, pp. 1-182. 

  10. Woodward, R. J., “Collapse of a Segmental Post-Tensioned Concrete Bridg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1211,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1989, pp. 38-59. 

  11. Woodward, R. J. and Wilson, D. L. S., “Deformation of Segmental Post-Tensioned Precast Bridges as a Result of Corrosion of the Tendons,” Proc., Inst. Civil Engineers, Part 1-Design and Construction, Vol. 90, No. 2, 1991, pp. 397-419. 

  12. Kashima, S. and Breen. J. E., “Epoxy Resins for Jointsing Segmentally Constructed Prestressed Concrete Bridges,” Research Report No. 121-2, Center for Highway Research.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1974, pp. 14-28. 

  13. Kashima, S. and Breen, J. E., “Construction and Load Tests of a Segmentally Precast Box Girder Bridge Model,” Research Report No. 121-5, Center for Highway Research,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1975, pp. 1-23. 

  14. Moreton, A. J., “Epoxy Glue Joint in Precast Concrete Segmental Bridge Construction,” Proceedings of the Institute of Civil Engineers, Part 2, 1981, pp. 163-177. 

  15. Moreton, A. J., “Special Report: Segmental Bridge Construction in Florida-A Review and Perspective,” PCI Journal, Vol. 34, No. 3, 1989, pp. 36-77. 

  16. Moustafa, S. E., “Ultimate Load Test of a Segmentally Constructed Prestressed I-Beam,” PCI Journal, Vol. 19, No. 4, 1974, pp. 54-75. 

  17. Rabbat, B. G. and Koz Sowlat, “Testing of Segmental Concrete Girders with External Tendons,” PCI Jounal, March-April, 1987, pp. 86-106. 

  18. Rizkalla, S. H., Serrette, R. L., Heuvel, J. S., and Attiogbe, E. K., “Multiple Shear Key Connections for Precast Shear Wall Panels,” PCI Journal, March-April, 1989, pp. 104-120. 

  19. Walter Podolny, J. R., “Recommended Practice for Precast Post-Tensioned Segmental Construction,” PCI Journal, January-February, 1982, pp. 15-61. 

  20. Arockiasamy, M., Badve, P., Rao, V., and Reddy, V., “Fatigue Strength of Joints in a Precast Prestressed Concrete Double Tee Bridge,” PCI Journal, Vol. 36, No. 1, 1991, pp. 84-97. 

  21. Base, G. D., “Shear Tests on Very Thin Epoxy Resin Joints between Precast Concrete Units,” Technical Rep., Cement and Concrete Association, 1962, pp. 1-38. 

  22. Bishara, A. G. and Papakonstantinou, N. G., “Analysis of Cast-in-Place Concrete Segmental Cantilever Bridge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Vol. 116, No. 5, 1990, pp. 1247-1268. 

  23. Cook, R. A., Fagundo, F. E., Rozen, A. D., and Mayer, H., “Service, Fatigue, and Ultimate Load Evaluation of a Continuous Prestressed Flat-Slab Bridge System,”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Issue 1393, 1993, pp. 104-111. 

  24.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104-111, Kaneko, Y., and Mihashi, H., “Analytical Study on the Crack Transition of Concrete Shear Key,” Mater. Struct., Vol. 32, 1999, pp. 196-202. 

  25. Wouters, J. P., Kesner, K., and Poston, R. W., “Tendon Corrosion in Precast Segmental Bridg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54,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1999, pp. 128-132. 

  26. Zhou, X., Mickleborough, N., and Li, Z., “Shear Strength of Joints in Precast Concrete Segmental Bridges,” ACI Struct. J., Vol. 102, No. S01, 2005, pp. 3-11. 

  27. 유승운, 오병환, 김의성, “프리캐스트 PC 세그멘탈 교량 접합부의 극한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18권, 1-2호, 1998, pp. 221-229. 

  28. 양인환, 조창빈, 김병석, “강섬유 보강 초고성능 콘크리트 프리스트레스트 거더의 휨거동 실험 연구,”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22권, 6호, 2010, pp. 777-786. 

  29. 국경훈, 신현오, 곽임종, 윤영수, “초고성능 콘크리트(UHPC)의 부착특성에 관한 연구,”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22권, 6호, 2010, pp. 753-760. 

  30. JSCE Guide Line, “Recommendations for Design and Construction of Ultra High Strength Fiber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JSCE Draft Version-Appendix 5, 2010, pp.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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