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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콘크리트 궤도용 사전제작형 슬래브 패널 개발
Development of Prefabricated Slab Panel for Asphalt Concrete Track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3 no.3, 2019년, pp.75 - 82  

백인혁 (충북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성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신응수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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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콘크리트(AC) 궤도는 열차 하중에 의한 궤도 하부노반의 발생응력을 최소화하고, 적외선에 민감한 AC의 노출면적을 감소시켜 온도 영향에 따른 AC 도상의 소성변형을 줄일 수 있는 슬래브 패널 개발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형상 설계 및 실내성능시험을 통해 AC 궤도용 슬래브 패널을 개발하였으며, KRL-2012 표준열차하중 모델 및 KR-C코드에 의한 다양한 정적 하중조합에 따른 슬래브 패널에 작용하는 휨 인장응력 및 설계모멘트를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구조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AC 궤도용 슬래브 패널의 설계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EN 13230-2에 의거 슬래브 패널 주요 위치별로 정적 휨 강도 시험, 동적 휨 강도 시험을 수행하였다. 성능 시험 결과, AC 궤도용 슬래브 패널은 균열 하중 및 균열 확대 여부 등 유럽 표준에서 요구되는 성능 기준을 모두 만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lab panels are very important to develop asphalt concrete (AC) track for minimizing the roadbed stress due to the train load and reducing the plastic deformation of infrared-sensitive AC. In this study, the slab panel for AC track was developed through the shape design and the indoor performance te...

주제어

표/그림 (2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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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AC궤도는 슬래브 패널이 AC 도상에 직결되는 궤도 구조이므로, 충분한 궤도 종․ 횡방향 저항력확보를 통해 궤도틀림에 저항할 수 있는 구조가 바람직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AC궤도의 요구수준에 부합할 수 있도록 시공성과 경제성 및 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는 최적화된 슬래브 패널 개발 과정과 성능 시험 표준인 EN 13230-2 (CEN, 2016)에 의거하여 정적 및 동적 휨 강도 시험을 수행한 성능검증 결과를 기술하였다.

가설 설정

  • 곡선구간 원심하중에 의한 증가분은 곡선부에서 횡방향 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수직하중과 직선부에서의 축중의 비율로써, 내측레일의 지점에서는 내측레일 감소율이 되며, 외측레일의 지지점에서는 외측하중 증가율로 일반적으로 ±20%로 가정하여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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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C 궤도의 장점은 무엇인가? 아스팔트 콘크리트(AC) 궤도는 초기 건설비는 저렴하지만지속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한 자갈 궤도와 초기 건설비는 비싸지만 유지보수 노력을 줄일 수 있는 콘크리트 궤도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신개념 궤도시스템이다(KRRI, 2016). 그리고 AC 궤도는 자연재해에 의한 선로 유실및 탈선 사고 등에 의한 궤도 파괴 시 신속한 유지보수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시공 및 유지보수 후 단시간 내에 열차 운행이가능하다. 또한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소음 및 진동 저감이 탁월하고 승차감이 우수한 점 등 친환경적인 궤도 구조이기도하다(Esveld, 2001 ; EAPA, 2014 ; Lichtberger, 2005).
아스팔트 콘크리트(AC) 궤도란 무엇인가? 아스팔트 콘크리트(AC) 궤도는 초기 건설비는 저렴하지만지속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한 자갈 궤도와 초기 건설비는 비싸지만 유지보수 노력을 줄일 수 있는 콘크리트 궤도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신개념 궤도시스템이다(KRRI, 2016). 그리고 AC 궤도는 자연재해에 의한 선로 유실및 탈선 사고 등에 의한 궤도 파괴 시 신속한 유지보수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시공 및 유지보수 후 단시간 내에 열차 운행이가능하다.
AC궤도용 슬래브 패널을 넓은 패널 형식으로 적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AC궤도용 슬래브 패널의 개발에 있어서 열차하중에 의한 AC 도상의 발생응력을 최소화하고 변형이 작게 발생되도록저면이 넓은 패널 형식을 적용하였다. 이는 궤도 하부구조(노반 및 노상 등)에 전달되는 하중을 최소화하여 피로수명을 증대시키고 AC도상 두께를 최적화하여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또한 AC는 일반적으로 자외선(UV)에민감하기 때문에 슬래브 패널형을 적용함으로써 일반 단침목에 비해 노출면적을 감소시켜 온도 영향에 따른 AC 도상의 변형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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