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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3 no.2, 2019년, pp.67 - 74
김태현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홍상현 (한양대학교 건설환경플랜트공학과) , 박경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 노화성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In this paper the response factor is investigated for middle and small size-RC slab aged bridges. The response factor consists of static and dynamic response factors and is a main parameter in the frequency based-bridge load carrying capacity prediction model. Static and dynamic response factors 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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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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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계수는 무엇인가? | 본 논문에서는 노후된 중소규모 RC슬래브 교량에 대한 응답계수를 분석하였다. 이 응답계수는 진동수 기반 교량의 내하력 예측 모델에서 중요한 변수이며, 정적 및 동적 응답계수로 구성되어 있다. 정적 및 동적 응답계수는 교량의 현재와 이전(또는 설계) 상태의 진동수 변화와 충격 계수 변화에 따라 각각 결정된다. | |
정적 및 동적 응답계수를 결정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 이 응답계수는 진동수 기반 교량의 내하력 예측 모델에서 중요한 변수이며, 정적 및 동적 응답계수로 구성되어 있다. 정적 및 동적 응답계수는 교량의 현재와 이전(또는 설계) 상태의 진동수 변화와 충격 계수 변화에 따라 각각 결정된다. 여기서 충격계수 변화는 충격계수 응답스펙트럼에서 교량의 고유진동수에 따라 산출된다. | |
교량 내하력 추정 모델이 제안된 이유는 무엇인가? | 이중 교량의 충격계수는 실측된 충격계수를 사용하고 있지만 하중 재하방법, 교량형식 및 지간, 노면상태 등에 따라 차이가 크게 발생하기 때문에 정확도 및 신뢰도에 한계가 있다 (Lee et al., 2009). 또한 차량을 재하 할 때 차량의 이동속도를 제한속도 내에서 특정 속도만을 적용하기 때문에 실제 최대 충격계수를 유발하는 속도를 고려할 수 없다. 또한 충격계수 실측 시 차량을 통제하여야 하는 불편함도 수반한다. 이러한 한계성 때문에 최근 Roh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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