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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만 형광 분광법을 이용한 PSC 박스교 인장케이블 응력측정방법 연구
Non-contact Stress Measurement in Steel Member of PSC Box Bridge Using Raman Spectroscopy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3 no.2, 2019년, pp.130 - 134  

김종우 ((주)유디엔에스) ,  김남규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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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레이저기반 응력측정을 위한 비접촉식 로드셀을 개발을 위하여, 실내실험을 통하여 기술을 검증하고, 실규모 실험을 통하여 문제점을 파악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현장적용에 적합한 응력측정용 비접촉식 로드셀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심공 압축타입의 로드셀 제작에 사용되는 로드셀 몸체 표면에 용사코팅기술을 이용하여 알루미나를 도포하고, 레이저를 기반으로한 압분광법을 이용하여, 비접촉식으로 응력을 계측하였다. 이때, 인가되는 응력과 스펙트럼 이동간의 관계가 선형임을 확인하였다. 해당 기술의 현장 적용성 확인을 위하여, 실규모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시편을 제작하고, 레이저를 조사하여 인가된 응력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반복적인 상황 하에서 레이저 조사 위치가 동일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프로브를 고정할 수 있는 케이싱이 포함된 로드셀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고, 실내일축압축시험을 통하여 압축력과 스펙트럼 이동간의 선형성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비접촉식 로드셀을 이용하여, 압축력을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laser-based non-contact load cell is newly developed for measuring forces in prestressed concrete tendons. First, alumina particles have been sprayed onto an empty load cell which has no strain gauges on it, and the layer has been used as a passive stress sensor. Then, the spectral ...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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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레이저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비파괴·비접 촉식 응력측정기술을 제안하고, 해당 기술을 이용한 로드셀을 개발하였으며, 이에 대한 활용 가능성을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레이저를 기반으로한 새로운 비접촉식 로드셀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현장적용 가능성을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비접촉식 로드셀 개발을 위하여 중심공 압축 타입의 로드셀 제작에 사용되는 로드셀 몸체에 용사코팅기술을 이용하여 알루미나를 도포하고, 이를 하중센서로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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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케이싱이 포함된 로드셀 프로토타입을 제작한 이유는 무엇인가? 실내 압축하중시험을 수행하여 각 하중단계에서의 스펙트럼 이동(Shift)값을 확인하였고, 그 관계가 선형임을 확인하 였다. 다만, 현장적용실험을 통하여, 반복적인 상황 하에서 레이저 조사 위치가 동일해야 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를 보완 하기 위하여 프로브를 고정할 수 있는 케이싱이 포함된 로드셀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다. 해당 로드셀 프로토타입에 대한 일축압축시험을 통하여, 프로브가 고정된 위치에서 압축 력과 스펙트럼 이동이 선형관계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압분광법은 무엇인가? 본 레이저 기반 응력 측정방법의 핵심기술은 압분광법으로, Fig. 1과 같이 대상물이 하중을 받았을 때 수집된 스펙트럼이 하중이 없는 상태에서 수집된 스펙트럼으로부터 이동(Shift)되는 현상을 기반으로 응력을 측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여기서, 응력-스펙트럼 이동은 선형적인 관계를 갖는다 (Ma and Clarke, 1993).
레이저 기반 응력 측정방법은 주로 어디에 쓰이는 기술인가? 여기서, 응력-스펙트럼 이동은 선형적인 관계를 갖는다 (Ma and Clarke, 1993). 해당 기술은 차열피막의 잔류응력을 측정(Grabner, 1978; Lipkin et al., 1996)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기술이며, 최근에 토목구조물의 응력측정에도 적용이 시도되고 있다(Kim and Yun,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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