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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예비교사의 프로젝트 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Project Learning of Pre-service Teachers on Self 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reative Personality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2 no.2, 2019년, pp.141 - 150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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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예비교사에게 메이커 교육을 도입한 프로젝트 학습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2019년 3월부터 4월까지 8주간의 실험처치 기간을 설정하였으며,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B 교육대학교 2학년 1학기에 재학 중이고 '과학과 교재연구 1' 강좌를 수강하는 심화과정 3개 반 75명의 초등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연구집단을 구성하였다. 연구집단의 실험처치는 메이커 교육으로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과정의 수업이 이루어졌다. 모둠별로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기 위해 주제를 설정하였으며, 주 도구인 3D펜으로 작업을 하였고 리사이클 재료를 활용하였다. 창의적인 산출물이 완성되면 모둠별로 실물을 제시하면서 발표를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예비교사의 프로젝트 학습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가 있었다. 둘째, 초등예비교사의 프로젝트학습은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가 있었다. 셋째, 초등예비교사는 프로젝트 학습에 대해 흥미를 느끼며 인식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pre-service teacher's maker project learning on self -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reative personality. This study established an eight-week period of experimental treatment from March to April 2019, and the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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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예비교사의 ‘과학과 교재연구 1’ 강좌에서 프로젝트 학습을 시행하면서 메이커 교육을 도입하여 산출물을 만드는 과정 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프로젝트 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선행 연구를 탐색하였고,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하기 위해 사전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방법을 익히는 과정을 두었으며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에게 메이커 교육을 도입하여 산출물을 만들게 하였다. 산출물을 만드는 과정에서 주요 도구로 3D펜을 활용하게 하였다.
  • 둘째, 초등예비교사의 프로젝트 학습은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의견을 반영하고 모둠별로 주제를 설정하여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수업으로 이루어졌다. 3D펜이라는 도구를 활용하여 창의적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이 있어 개인 및 모둠원들의 창의적인 사고를 집약하는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었고 창의적인 산출물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학습 적용 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래 초등학생들을 가르칠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메이커 교육을 도입하여 산출물을 만드는 과정에서 프로젝트 학습방법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프로젝트 학습에서는 개인적 인성도 물론 중요하지만 집단의 인성, 집단지성이 매우 중요시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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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예비교사들은 프로젝트 학습에서 새로운 교구(도구)로 작업하는 과정에 어떤 반응이었나? 초등예비교사들은 프로젝트 학습에서 새로운 교구 툴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어 내었으며 모둠원 구성간에 협동적으로 참여하였다. 또한 새로운 교구(도구)로 작업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한 것으로 해석되어진다. 초등예비교사들의 이러한 긍정적인 인식은 교육현장에서 초등학생들을 지도할 때도 필요하다고 보아진다.
Kilpatrick(1918)은 프로젝트 학습법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이러한 프로젝트 학습은 특정 주제에 대해 관련된 탐구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모둠원 개인의 독창성을 존중하고 모둠 전체를 위해 협동하는 심층적인 탐구활동이라 볼 수 있다(이용섭, 2018).Kilpatrick(1918)은 프로젝트 학습법은 전심을 다하는 유목적인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이후 프로젝트 학습법은 프로젝트 접근법(The Project Approach)이라는 용어로 재조직되어 사용되었으며, 학생들의 주도성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스스로 탐구하고 지식을 재창조하는 과정으로 중요시되는 학습방법으로 여겨지고 있다.
프로젝트 학습에서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려면 학생들은 어떤 것이 필요한가? 프로젝트 학습에서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려면 학생들이 스스로 주제를 설정하거나 설정된 주제를 해결하려는 자기주도적 학습력이 필요하다. 특히 메이커 교육으로 창의적인 사고를 발현하기 위해서는 개인과 모둠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설정하고 해결하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집단지성이 필요하며 창의적 인성이 중요하다고 보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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