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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2 no.2, 2019년, pp.141 - 15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pre-service teacher's maker project learning on self -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reative personality. This study established an eight-week period of experimental treatment from March to April 2019, and the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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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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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예비교사들은 프로젝트 학습에서 새로운 교구(도구)로 작업하는 과정에 어떤 반응이었나? | 초등예비교사들은 프로젝트 학습에서 새로운 교구 툴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어 내었으며 모둠원 구성간에 협동적으로 참여하였다. 또한 새로운 교구(도구)로 작업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한 것으로 해석되어진다. 초등예비교사들의 이러한 긍정적인 인식은 교육현장에서 초등학생들을 지도할 때도 필요하다고 보아진다. | |
Kilpatrick(1918)은 프로젝트 학습법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 이러한 프로젝트 학습은 특정 주제에 대해 관련된 탐구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모둠원 개인의 독창성을 존중하고 모둠 전체를 위해 협동하는 심층적인 탐구활동이라 볼 수 있다(이용섭, 2018).Kilpatrick(1918)은 프로젝트 학습법은 전심을 다하는 유목적인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이후 프로젝트 학습법은 프로젝트 접근법(The Project Approach)이라는 용어로 재조직되어 사용되었으며, 학생들의 주도성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스스로 탐구하고 지식을 재창조하는 과정으로 중요시되는 학습방법으로 여겨지고 있다. | |
프로젝트 학습에서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려면 학생들은 어떤 것이 필요한가? | 프로젝트 학습에서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려면 학생들이 스스로 주제를 설정하거나 설정된 주제를 해결하려는 자기주도적 학습력이 필요하다. 특히 메이커 교육으로 창의적인 사고를 발현하기 위해서는 개인과 모둠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설정하고 해결하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집단지성이 필요하며 창의적 인성이 중요하다고 보아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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