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륙항의 기능적 유형화의 지리적 분포와 SWOT-PEST 분석 A Study on the Geographical Distribution of Functional Classification and SWOT-PEST Analysis for China's Inland Ports원문보기
2000년대 초반 이래로 중국의 경제성장축이 연안 중심에서 중서부 내륙으로 이전되어가면서 내륙항의 건설이 촉진되었다. 내륙항은 내륙에서 연해 항만의 기능을 부여함으로써 수출입 물류와 통관을 효율화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중국 내륙항의 기능적/지리적 유형화와 지역별 내륙항의 SWOT-PEST분석을 통해 경쟁력과 잠재력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내륙항의 기능적 분류는 항만지원형, 산업지원형, 유통지원형, 통관지원형으로 유형화될 수 있으며, 동부지역에는 항만지원형이 중서부지역에는 산업과 유통지원형 그리고 북서부지역에는 주변국가와의 무역을 촉진하기 위한 통관지원형의 내륙항이 다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부지역의 내륙항이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중서부 지역의 내륙항들이 잠재력 면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대일로' 정책은 중서부 지역 및 접경지역의 내륙항의 발전을 촉진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2000년대 초반 이래로 중국의 경제성장축이 연안 중심에서 중서부 내륙으로 이전되어가면서 내륙항의 건설이 촉진되었다. 내륙항은 내륙에서 연해 항만의 기능을 부여함으로써 수출입 물류와 통관을 효율화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중국 내륙항의 기능적/지리적 유형화와 지역별 내륙항의 SWOT-PEST분석을 통해 경쟁력과 잠재력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내륙항의 기능적 분류는 항만지원형, 산업지원형, 유통지원형, 통관지원형으로 유형화될 수 있으며, 동부지역에는 항만지원형이 중서부지역에는 산업과 유통지원형 그리고 북서부지역에는 주변국가와의 무역을 촉진하기 위한 통관지원형의 내륙항이 다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부지역의 내륙항이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중서부 지역의 내륙항들이 잠재력 면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대일로' 정책은 중서부 지역 및 접경지역의 내륙항의 발전을 촉진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As China's economic growth pole has shifted from the coastal area to the Midwest and the inland since the beginning of 2000, construction of China's inland ports was promoted in the coastal area. The inland port functions as offshore port, thereby streamlining import and export logistics and customs...
As China's economic growth pole has shifted from the coastal area to the Midwest and the inland since the beginning of 2000, construction of China's inland ports was promoted in the coastal area. The inland port functions as offshore port, thereby streamlining import and export logistics and customs clearance and so 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competitiveness and potential of China's inland ports via functional and geographical classification, as well as SWOT-PEST analysi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study, inland ports can be functionally categorized as sea port-based, industrial-based, distribution-based and customs clearance-based. The majority of the sea port-based inland ports are located in the eastern part of China while industry-based and distribution-based inland ports are situated in the Midwest. On contrast, the inland ports in Northwest mainly perform the function of customs clearance to promote international trade with neighbouring countries. The inland ports in the eastern region have high competitiveness owing to a large volume of international trade in the region, whereas those in the Midwest have high potential. The 'One Belt to One Road' initiative proposed by the Xi's Government is expected to play a significant role in promoting the development of inland ports in the Midwest and border areas.
As China's economic growth pole has shifted from the coastal area to the Midwest and the inland since the beginning of 2000, construction of China's inland ports was promoted in the coastal area. The inland port functions as offshore port, thereby streamlining import and export logistics and customs clearance and so 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competitiveness and potential of China's inland ports via functional and geographical classification, as well as SWOT-PEST analysi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study, inland ports can be functionally categorized as sea port-based, industrial-based, distribution-based and customs clearance-based. The majority of the sea port-based inland ports are located in the eastern part of China while industry-based and distribution-based inland ports are situated in the Midwest. On contrast, the inland ports in Northwest mainly perform the function of customs clearance to promote international trade with neighbouring countries. The inland ports in the eastern region have high competitiveness owing to a large volume of international trade in the region, whereas those in the Midwest have high potential. The 'One Belt to One Road' initiative proposed by the Xi's Government is expected to play a significant role in promoting the development of inland ports in the Midwest and border are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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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중국 내륙항의 기능적 유형화를 지리적 측면에서 분류하고 SWOT-PEST 분석을 통해 지역별 내륙항의 강·약점과 잠재력을 파악하여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시진핑 정부의 ‘일대일 로’ 이니셔티브는 중서부 및 서북부 변경지역의 내륙항 발전에 중요한 계기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의 내륙항 발전과정을 기능적 유형화와 지역적분포를 통해 분석하였고, SWOT-PEST 분석을 통해 중국 내륙항의 지역별 발전 잠재력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 구상은 대내적으로는 기존의 서부대개발 정책을 계승하여 중서부 내륙지역의 개방화를 촉진하고 투자 및 수출입 증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중서부지역의 낙후된 인프라 시설과 연안항만과의 원거리 등은 내륙지역의 발전을 저해해왔다.
내륙항은 항만 화물량의 집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국 항만들은 초기에는 항만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증가하여 항만 정체가 심화되면서 사전에 통관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내륙의 물류거점 즉 내륙항의 설치를 통해 이를 완화하고자 하였다. 이후 연해 항만의 대규모 개발과 시설 확충과 더불어 항만간 물동량 유치를 위한 경쟁이 치열하게 진행되면서 항만들은 중첩된 항만 배후경제권에서 발생하는 화물 확보를 위해 인근 지역 또는 항만 내륙의 물류거점 지역에 내륙항 건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다.
제안 방법
중국의 내륙항은 지역별로 서로 다른 특징과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SWOT-PEST 분석을 통해 지역별 내륙항의 현재의 경쟁력과 미래 잠재력을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경쟁력인 강점과 약점을 그리고 잠재적인 측면인 기회와 위협적인 요소를 PEST(Politics, Economy, Society, Technology)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지역별 내륙항을 분석한다.
본 연구의 구성으로는 첫째, 내륙항의 이론검토를 실시한 후, 기능에 따른 내륙항의 유형화를 제시하였다. 둘째 내륙항의 지리적분포 정보를 통해 지역을 대표하는 내륙항의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내륙항에 대한 SWOT-PEST분석을 활용하여 내륙항의 성장잠재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둘째 내륙항의 지리적분포 정보를 통해 지역을 대표하는 내륙항의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내륙항에 대한 SWOT-PEST분석을 활용하여 내륙항의 성장잠재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사례분석에서는 중국의 3개 지역 즉 동부, 중 서부, 접경 등으로 나누어 주요 내륙항의 사례를 분석한다.
선행연구들은 중국 내륙항의 기능, 설립, 운영, 입지 등에 대한 분류를 통한 특징을 분석하고 있으나 기능과 지리적 요소를 결합한 유형화 연구는 거의 이루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내륙항의 소재지와 기능을 통합한 유형화를 통해 내륙항의 중층적 특성에 대하여 분석하고 권역별 내륙항의 장단점 및 잠재력을 파악함으로써 기존 연구와 차별화를 시도 하였다.
본 연구의 구성으로는 첫째, 내륙항의 이론검토를 실시한 후, 기능에 따른 내륙항의 유형화를 제시하였다. 둘째 내륙항의 지리적분포 정보를 통해 지역을 대표하는 내륙항의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SWOT-PEST 분석을 통해 지역별 내륙항의 현재의 경쟁력과 미래 잠재력을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경쟁력인 강점과 약점을 그리고 잠재적인 측면인 기회와 위협적인 요소를 PEST(Politics, Economy, Society, Technology)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지역별 내륙항을 분석한다.
성능/효과
셋째,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와 더불어 서부 및 변경지역 내륙항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넷째, SWOT-PEST 결과 동부 연해지역의 내륙항이 여전히 많은 강점을 가지고 있지만 정책적 지원과 대외 경제적 환경 요인을 고려할 때 중서부 및 변경지역의 발전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중국의 내륙항 발전은 국가발전전략의 중점 정책에 따라 변천되어 왔다. 둘째, 발전 초기에는 항만당국에 의한 동부 연해지역에 다수의 내륙항 건설이 추진되었다지만 이후 지방정부의 지역경제발전을 촉진할 목적의 중서부 지역에 내륙항 건설이 촉진되었다. 셋째,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와 더불어 서부 및 변경지역 내륙항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중국의 지역적 경제발전에서 내륙항 지리적·기능적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내륙항 발전의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나 자료의 한계로 보다 구체적 분석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향후 세부적 자료의 확보를 통해 시기적 변천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는 중국의 지역적 경제발전에서 내륙항 지리적·기능적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내륙항 발전의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나 자료의 한계로 보다 구체적 분석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향후 세부적 자료의 확보를 통해 시기적 변천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륙항의 특징은 무엇인가?
내륙항은 수출입 물류비의 절감과 효율적인 교통 수단간의 연결, 통관, 보관 그리고 부가가치 물류활동을 통해 국제물류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판단하에 중국의 중앙과 지방정부가 적극적으로 개발을 추진해왔다. 또한 연해항만 당국들이 물동량 유치에 효과가 높다는 인식하에 대규모 투자가 이어지면서 중국 내륙항은 수적으로나 물동량 처리 능력 면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어왔다.
시진핑 정부의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의 핵심은 무엇인가?
2013년 들어선 시진핑 정부는 ‘일대일로’ 이니셔티브를 수립·발표함으로써 과감한 대외 진출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이 전략의 핵심은 대외적으로는 해상과 육상을 통해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국가들을 포함한 전 세계 국가와 연계하여 무역과 투자를 활성화함으로써 상호 협력하는 전략이다.
중국 내륙항이 성장한 배경은 무엇인가?
내륙항은 수출입 물류비의 절감과 효율적인 교통 수단간의 연결, 통관, 보관 그리고 부가가치 물류활동을 통해 국제물류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판단하에 중국의 중앙과 지방정부가 적극적으로 개발을 추진해왔다. 또한 연해항만 당국들이 물동량 유치에 효과가 높다는 인식하에 대규모 투자가 이어지면서 중국 내륙항은 수적으로나 물동량 처리 능력 면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륙항 유치를 위한 지방정부간의 과도한 경쟁, 지방정부의 부족한 재정, 규모의 경제 실현의 한계, 운영능력 부족 등과 같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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