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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5 no.5, 2019년, pp.572 - 580
이보경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운항과) , 이상민 (군산대학교 해양산업.운송과학기술학부)
In view of the numerous discussions on global environmental issues, policies have been implemented to limit emissions in the field of marine transport, which accounts for a major part of international trade. In this study, a ship's emissions were calculated by applying the engine load factor to de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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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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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 근처에서 선박 배출 물질을 감소시키기 위해, 선박의 속도를 규제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 선박의 속도 제한이 없는 경우와 각각 12노트, 10노트, 8노트로 제한하였을 때의 배출물질 총량을 비교하면 선속 제한이 12노트일 경우 NOx 39 %, VOC 40 %, PM 42 %, SOx 38 %의 감소효과가 있었다. 선박 속도를 10노트로 제한하면 NOx52 %, VOC 54 %, PM 56 %, SOx 50 %의 감소효과가 있었다.선박의 속도를 8노트로 제한하면 NOx 62 %, VOC 64 %, PM67 %, SOx 59 %의 감소효과가 있었다. 이와 같이 항행 모드(cruising mode)에서 제한속도로 인한 선박 배출물질 감소 효과가 매우 크게 나타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
선박의 배출물질을 추정하는 방법 중, 상향식(bottom-up)은 무엇인가? | 선박의 배출물질을 추정하는 방법에는 하향식(top-down)과 상향식(bottom-up)이 있다. 특정 항구에서 판매된 연료의 양을 기준으로 배출량을 계산하는 방법은 하향식이며, 선박활동도를 고려하여 개별 선박의 배출량을 산출하는 방법은 상향식이다(EEA, 2016). 본 연구에서는 식(1)과 같이 주기관(Main engine) 및 보조기관(Auxiliary engine)의 출력을 토대로 배출량을 추정하는 bottom-up 방식의 계산법을 이용하였고, 이는 특정 지역과 선박의 배출량을 추정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 |
선박의 배출물질 중, PM의 배출비율은 어떤 모드에서 낮아졌는가? | 3 %로 hotelling 모드일 때보다 cruising과 manoeuvring 모드에서 NOx와 SOx의 배출비율 차이가 더 큰것을 알 수 있다. PM은 cruising, manoeuvring, hotelling 모드에서 각각 4.8 %, 4.2 %, 3 %이며 hotelling일 때 배출비율이 다소 낮아졌다. VOC는 cruising, hotelling, manoeuvring 모드에서 각각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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