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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북항에서의 선박 배출물질 현황과 선속제한에 의한 배출량 감소 연구
Current Status of Ship Emissions and Reduction of Emissions According to RSZ in the Busan North Por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5 no.5, 2019년, pp.572 - 580  

이보경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운항과) ,  이상민 (군산대학교 해양산업.운송과학기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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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구 환경문제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면서 국제 운송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해상운송에서도 배출물질 규제를 위한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선속 제한에 의한 배출량의 감축 효과를 검토하기 위하여 기관 부하율을 적용하여 선박의 배출물질을 수치계산하였다. 2017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부산 북항의 입출항 선박을 대상으로 선속제한구역 20마일권역을 설정하고 해당 구간에서의 선종별, 선속별로 배출량을 계산하고 분석하였다. 항행, 접 이안, 정박 중일 때를 모두 포함하여 가장 많은 배출물질을 발생시키는 선박은 컨테이너선 76.1 %, 일반화물선 7.2 %, 여객선 6.8 %의 순으로 계산되었다. 항행 및 접 이안 모드일 때는 일반화물선이 여객선보다 배출물질이 적었지만 정박 모드일 때는 여객선보다 많았다. 총 배출물질은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입자상물질, 휘발성유기화합물의 순으로 각각 49.4 %, 45 %, 4 % 1.6 %로 구성되었다. 선속 제한이 없는 경우와 선박 속도를 12노트, 10노트, 8노트로 제한시킬 때 배출물질을 비교하면 속도 12노트 제한의 경우 질소산화물 39 %, 휘발성유기화합물 40 %, 입자상물질 42 %, 황산화물 38 %의 감소효과가 있고, 10노트 제한일 때 질소산화물 52 %, 휘발성유기화합물 54 %, 황산화물 56 %, SOx 50 %의 감소효과가 있으며, 8노트 제한일 때 질소산화물 62 %, 휘발성유기화합물 64 %, 입자상물질 67%, 황산화물 59 %의 감소효과가 있었다. 이처럼 선박의 속도 감소에 따라 배출물질 역시 크게 감소되는 연구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향후 항만 배출물질 감소를 위해 선박의 속도를 제한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view of the numerous discussions on global environmental issues, policies have been implemented to limit emissions in the field of marine transport, which accounts for a major part of international trade. In this study, a ship's emissions were calculated by applying the engine load factor to de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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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6). 중국 정부 또한 선박에서 나오는 배출물질을 제한하는 계획을 발표하고 중국 ECA 지역내에서 운항, 접안 및 작업하는 선박에 사용되는 선박용 연료유의 황 함유량을 규제하여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황산화물을 2020년까지 65 %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규정에 따라 중국 ECA 지역 내 핵심 항만에 정박하는 모든 선박은 2017년 1월 1일부터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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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 근처에서 선박 배출 물질을 감소시키기 위해, 선박의 속도를 규제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선박의 속도 제한이 없는 경우와 각각 12노트, 10노트, 8노트로 제한하였을 때의 배출물질 총량을 비교하면 선속 제한이 12노트일 경우 NOx 39 %, VOC 40 %, PM 42 %, SOx 38 %의 감소효과가 있었다. 선박 속도를 10노트로 제한하면 NOx52 %, VOC 54 %, PM 56 %, SOx 50 %의 감소효과가 있었다.선박의 속도를 8노트로 제한하면 NOx 62 %, VOC 64 %, PM67 %, SOx 59 %의 감소효과가 있었다. 이와 같이 항행 모드(cruising mode)에서 제한속도로 인한 선박 배출물질 감소 효과가 매우 크게 나타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선박의 배출물질을 추정하는 방법 중, 상향식(bottom-up)은 무엇인가? 선박의 배출물질을 추정하는 방법에는 하향식(top-down)과 상향식(bottom-up)이 있다. 특정 항구에서 판매된 연료의 양을 기준으로 배출량을 계산하는 방법은 하향식이며, 선박활동도를 고려하여 개별 선박의 배출량을 산출하는 방법은 상향식이다(EEA, 2016). 본 연구에서는 식(1)과 같이 주기관(Main engine) 및 보조기관(Auxiliary engine)의 출력을 토대로 배출량을 추정하는 bottom-up 방식의 계산법을 이용하였고, 이는 특정 지역과 선박의 배출량을 추정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선박의 배출물질 중, PM의 배출비율은 어떤 모드에서 낮아졌는가? 3 %로 hotelling 모드일 때보다 cruising과 manoeuvring 모드에서 NOx와 SOx의 배출비율 차이가 더 큰것을 알 수 있다. PM은 cruising, manoeuvring, hotelling 모드에서 각각 4.8 %, 4.2 %, 3 %이며 hotelling일 때 배출비율이 다소 낮아졌다. VOC는 cruising, hotelling, manoeuvring 모드에서 각각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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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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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Chang, C. C. and C. W. Jhang (2016), Reducing speed and fuel transfer of the green flag incentive program in kaohsiung port taiwa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Vol. 46, pp.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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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IMO (2018), MEPC.1/Circ.778/Rev.3, List of special areas, Emission Control Areas and Particularly Sensitive Sea Area, p. 1. 

  10. Kim, J. J. and K. W. Shin (2014), Estimating Greenhouse Gas Emissions from Marine Vessels in the Port of Busan using PORT-MIS and Vessel Specification Databas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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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McArthur, D. P. and L. Osland (2013), Ships in a city harbour: An economic valuation of atmospheric emission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Vol. 36, pp.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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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Tzannatos, E. (2010), Ship emissions and their externalities for Greece, Atmospheric Environment, Vol. 44, pp. 2194-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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