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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대기오염물질 배출 현황 및 저감을 위한 국가 관리 대책 연구: 해양경찰 업무를 중심으로
National Management Measures for Reducing Air Pollutant Emissions from Vessels Focusing on KCG Service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2, 2020년, pp.163 - 174  

이승환 (중부지방해양경찰청) ,  강병용 (중부지방해양경찰청) ,  정봉훈 (해양경찰청) ,  구자영 (중부지방해양경찰청)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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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이 일상화되고 국민 건강을 위협하면서 육상뿐만 아니라 해상 선박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관리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선박 배출량 현황을 바탕으로 해양경찰 업무 중심의 선박 대기오염물질 점검 실태를 진단하고 배출 저감을 위한 국가 관리 대책을 제안한다. 최근 국립환경과학원(NIER, 2018)에 따르면 선박에서 배출된 총량(CO, NOx, SOx, TSP, PM10, PM2.5, VOCs, NH3, BC)은 국내 전체 발생량의 6.4 %로 나타났고, 이 중 NOx는 13.1 %, SOx는 10.9 %, 미세먼지(PM10/PM2.5)는 9.6 %를 차지하고 있다. 선박 발생량 중에서는 국내외 입출항 화물선이 50.6 %로 가장 많은 배출을 보였고, 어선의 배출 비율도 42.6 %로 적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지역적으로 해양경찰 관할 5개 권역을 기준으로는 부산항, 울산항을 포함한 남해권 44.1 %와 광양항, 여수항을 포함한 서해권 24.8 % 순으로 배출이 많았다. 해양경찰은 대기오염물질 관리를 위해 승선 점검을 통한 선박 배출 상황을 관리하고 있지만, 각종 배출 장치의 가동이나 연료유 기준 등의 실측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또한 선박의 바쁜 운항스케줄에 따른 제약으로 대부분 서류상의 점검으로 진행됨으로써 관리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선박 대기오염물질 관리를 위해서는 대기오염물질 발생을 실측 점검으로 바꾸도록 규제를 강화하고 해경 함정 등을 활용한 해역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실질적 현장 데이터에 기초한 관리가 이뤄지도록 하는 한편, 장단기적으로 환경친화적 선박 도입을 위한 기술 개발과 법·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rticulate matter levels are rapidly increasing daily, and this can affect human health. Therefore, air pollutant emissions from sea vessels require management. This study evaluates the status of air pollutants, focusing on air pollutant emissions from the vessels of the Korea Coast Guard (KCG),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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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황산화물배기가스정화장치(Scrubber)를 설치한 경우 에는 선박의 설비를 검사하고, 연료유 성적서 및 견본을 확인하며 연료유의 정상적인 유통 여부도 조사하게 된다.
  • 이처럼 해양에는 대기 오염 측정망이나 모니터링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해양경찰 함정을 이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들 대기오염물질은 주로 선박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이나 관리를 어민이나 선사, 해양 단·업체에 맡기는 수준을 넘어 국가적 차원의 체계적 대응이 필요한 부분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가 차원의 통일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에 대한 산정방법을 토대로 선박으로부터의 오염물질 배출량 산정과 선종별, 지역별 현황을 조사하고, 현재 해양경찰 소관 업무를 중심으로 선박 대기 오염물질에 대한 점검 현황을 진단한 후에 배출 저감을 위한 효과적인 국가적 관리 대책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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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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