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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6 no.3, 2019년, pp.15 -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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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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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 RCS/IR 형상통제를 위한 기술은 어떻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는가? | 함정 RCS/IR 형상통제를 위한 기술은 크게 대별하여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함정의 운용 및 전술개념을 분석하고, 함정 탑재무장의 방어능력을 분석하여 목표치를 설정하는 것이다. 둘째, 정해진 목표치에 따라 감소형상/구조 설계, RCS 감소/흡수 소재 적용, IR 복사 억제 및 선체 냉각 등 함정의 RCS/IR를 감소시키는 설계기술이다. 셋째, 설계된 결과에 대해 M&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호수준을 예측하고 분석하는 기술이다. 그리고 마지막은 건조된 함정에 대한 RCS/IR 신호수준을 측정하고 분석하여 설계 목표치 달성여부를 확인하는 기술이다. | |
전파 흡수체의 특징은? | 전파 흡수체는 입사된 전자파 에너지를 흡수하여 열에너지 형태로 변화시킴으로써 반사파를 감소시킨다. 흡수체는 형태에 따라 시트 형과 도료 형태로 나눌 수 있다. | |
RCS/IR 감소의 주 목적은 무엇인가? | 그러한 변화 또는 변경을 시도하더라도 요구에 따른 비용 대 효과를 기대할 수도 없다. 수상함의 스텔스 기술 중 RCS/IR 감소의 주 목적은 능동 레이더나 대함 유도탄의 중간 또는 종말단계에서 탐색기로부터 함정을 보다 작게(Chaff 및 IR decoy 보다 작게) 보이도록 하는 "soft kill" 능력을 증가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수상함의 RCS/IR 감소기술은 90년대초 미국의 스텔스 시험정 Sea Shadow의 존재가 세상에 알려지고, 프랑스 스텔스 함정 La Fayette급 Frigate와 스웨덴의 Visby 급 Corvette 함정이 취역하면서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수상함의 함형설계개념은 크게 변화되어 왔고, 대부분의 군사 선진국 해군들은 신조 함정 설계시 RCS/IR 신호형상을 기본 성능처럼 요구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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