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과 컴퓨팅 사고력,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 지식의 관계 Relationship amo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n Technology Equipment Use, Computational Thinking, and TPACK원문보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자 현재 유아교육과에 재학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SPSS 25 프로그램을 사용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고등학교에서의 테크놀로지 교육경험은 TPACK과 TPACK의 하위요인인 테크놀로지 지식에, 대학에서의 테크놀로지 교육경험은 컴퓨팅 사고력, 테크놀로지 기기활용인식, TPACK 및 TPACK의 하위요인인 테크놀로지지식, 유아교육학지식, 테크놀로지 유아교수내용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은 TPACK, 컴퓨팅 사고력 간에 높은 상관이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컴퓨팅 사고력과 TPACK이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에 대해 42.3%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유아교사가 유아교육현장에서 테크놀로지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컴퓨팅 사고력과 TPACK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자 현재 유아교육과에 재학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SPSS 25 프로그램을 사용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고등학교에서의 테크놀로지 교육경험은 TPACK과 TPACK의 하위요인인 테크놀로지 지식에, 대학에서의 테크놀로지 교육경험은 컴퓨팅 사고력, 테크놀로지 기기활용인식, TPACK 및 TPACK의 하위요인인 테크놀로지지식, 유아교육학지식, 테크놀로지 유아교수내용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은 TPACK, 컴퓨팅 사고력 간에 높은 상관이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컴퓨팅 사고력과 TPACK이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에 대해 42.3%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유아교사가 유아교육현장에서 테크놀로지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컴퓨팅 사고력과 TPACK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This study aims to determine factors influenci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f technology equipment. Online survey is conducted to 289 students major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hild Development located in city A, B, and C. SPSS 25 program analyzes 273 answers. The res...
This study aims to determine factors influenci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f technology equipment. Online survey is conducted to 289 students major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hild Development located in city A, B, and C. SPSS 25 program analyzes 273 answers. The results show that technology education experience in high school influences TPACK and TPACK's sub-factor technology knowledge; and that technology education experience in college (university?) has a positive influence on computational thinking, perception of technology, TPACK, and TPACK's sub-factors-technology knowledge, early childhood education knowledge, and TPACK knowledge. In addition, perception of technology equipment shows high correlation with TPACK and computational thinking. Indeed, computational thinking and TPACK have 42.3% explanatory power on perception of technology equipment. The results imply that education system supporting computational thinking and TPACK should be prioritized fo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to use technology effectively in the field.
This study aims to determine factors influenci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f technology equipment. Online survey is conducted to 289 students major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hild Development located in city A, B, and C. SPSS 25 program analyzes 273 answers. The results show that technology education experience in high school influences TPACK and TPACK's sub-factor technology knowledge; and that technology education experience in college (university?) has a positive influence on computational thinking, perception of technology, TPACK, and TPACK's sub-factors-technology knowledge, early childhood education knowledge, and TPACK knowledge. In addition, perception of technology equipment shows high correlation with TPACK and computational thinking. Indeed, computational thinking and TPACK have 42.3% explanatory power on perception of technology equipment. The results imply that education system supporting computational thinking and TPACK should be prioritized fo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to use technology effectively in the 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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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테크놀로지에 대한 교사의 지식과 활용에 대한 전반적 이해가 교수학습 상황에서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을 결정짓는 주요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테크놀로지 관련 지식과 이를 유아교육 교수 학습과정에 적용하기 위한 능력으로써의 TPACK과 컴퓨팅 사고력이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해 긍정적 인식을 형성하는 바탕이 되었다고 추측할 수 있다.
따라서 예비유아교사가 유아교육 현장에서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해 긍정적 인식을 갖고 이를 교수학습 상황에 적용하기 위한 능력을 기르는 것은 필수적이라 하겠다. 이에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 TPACK, 컴퓨팅 사고력의 관계를 알아보고, TPACK과 컴퓨팅 사고력이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 시대의 흐름에 적합한 인재 양성 및 유아교사 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과목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제안 방법
다음으로 본 연구 대상이 예비유아교사이기 때문에 문항 중 ‘(초등, 중등, 고등)학교 학생들이~’로 되어 있는 문항을 ‘유아기부터’로 수정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기술통계를 통해 왜도와 첨도를 구해 정규성을 확인하였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육경험에 따른 차이 분석을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예비유아교사의 컴퓨팅 사고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Han[27]이 사용한 검사도구를 번역하고 일부 내용은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연구자들은 유아교육과 교수 1인과 유아교육 현장경력과 대학 강의 경력을 가진 전문가가 함께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는 절차를 거쳐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을 살펴보기 위하여 Yu, Kim, Lee와 Han[14]의 연구에 사용된 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기기 및 스마트 기기를 테크놀로지 기기로 통합하여 문항을 구상하였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예비 검사에서 테크놀로지 기기가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 범위가 달라 본 연구를 진행할 때에는 설문지에 테크놀로지 기기의 범위를 “테크놀로지 기기는 컴퓨터, 디지털 카메라, 타블렛PC, 3D 프린터, 로봇, 스마트폰, 전자칠판, 드론, 그리고 증강현실이나 Ebook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과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기를 말합니다.
본 연구에서 예비유아교사의 컴퓨팅 사고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Han[27]이 사용한 검사도구를 번역하고 일부 내용은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연구자들은 유아교육과 교수 1인과 유아교육 현장경력과 대학 강의 경력을 가진 전문가가 함께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는 절차를 거쳐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검토 과정에서 원 검사도구는 해결능력(Ability to solve) 3문항과 인지수준(Cognitive level) 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예비유아교사의 TPACK을 알아보기 위하여 Yang과 Yang[23]이 개발한 유아교사를 위한 TPACK 평가척도를 예비유아교사에게 맞게 수정하였으며, 수정한 설문지는 유아교육과 교수 1인과 5년 이상 경력의 현장교사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토 받아 완성하였다. TPACK 검사도구는 도구와 자원을 가지고 사고 및 활용하는 특정한 방법에 대한 지식인 테크놀로지지식(Technological Content Knowledge: TCK, 이하 TCK) 12문항, 유아들에게 가르쳐야 할 교과내용에 대한 지식과 교수 학습의 방법과 실행 및 절차에 대한 교육학적 지식인 유아교육학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이하 PCK) 13문항, 테크놀로지에 대한 개념과 실제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유아에게 전달하는 교수방법과 전략 등을 포함한 총체적인 전문 지식인 테크놀로지 유아교수내용지식(Technological pedagogical Knowledge: TPK, 이하 TPK) 14문항으로 총 3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을 살펴보기 위하여 Yu, Kim, Lee와 Han[14]의 연구에 사용된 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기기 및 스마트 기기를 테크놀로지 기기로 통합하여 문항을 구상하였다.
해결능력 영역의 문항이 “나는 주어진 문제를 프로그램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형태로 구조화할 수 있다“와 같이 전반적인 테크놀로지 기기의 활용보다는 프로그래밍에 한정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본 연구 목적에 맞지 않다고 판단하여 본 연구에서는 인지 수준 영역의 문항만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9년 5월에 A, B, C시 유아교육과 및 아동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은 온라인 설문 형식을 이용하여 진행하였으며, 총 289부 중 응답이 부실한 16부를 제외한 273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2019년 5월에 A, B, C시 유아교육과 및 아동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은 온라인 설문 형식을 이용하여 진행하였으며, 총 289부 중 응답이 부실한 16부를 제외한 273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설문에 응한 연구 참여자의 인구사회학적 배경은 Table 1과 같다.
데이터처리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육경험에 따른 차이 분석을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넷째, 변인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위해 Pearson r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에 미치는 변인들의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중다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변인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위해 Pearson r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에 미치는 변인들의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중다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기술통계를 통해 왜도와 첨도를 구해 정규성을 확인하였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육경험에 따른 차이 분석을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넷째, 변인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위해 Pearson r 분석을 실시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컴퓨팅 사고력, TPACK,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Table3에 제시된 바와 같이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과 컴퓨팅 사고력 간에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의 컴퓨팅 사고력과 TPACK이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중다선형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Table 4에 제시하였다. 컴퓨팅 사고력과 TPACK은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을 42.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육경험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컴퓨팅 사고력, TPACK,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의 Table 2와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기술통계를 통해 왜도와 첨도를 구해 정규성을 확인하였다.
성능/효과
001수준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나 위의 회귀모형식이 적합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결과적으로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들에 대한 상대적인 설명력에서는TPACK과 컴퓨팅 사고력 순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예비유아교수의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은 컴퓨팅 사고력과 정적인 상관(r=.516, p<.05)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과 TPACK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r=.601(p<.05)로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은 컴퓨팅 사고력과 TPACK과 서로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컴퓨팅 사고력과 TPACK이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컴퓨팅 사고력과 TPACK 모두 유의미한 예측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F값 28.751은 p<.001수준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나 위의 회귀모형식이 적합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은 컴퓨팅 사고력과 TPACK과 서로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컴퓨팅 사고력과 TPACK이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컴퓨팅 사고력과 TPACK 모두 유의미한 예측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설문지를 사용한 예비조사 결과 검토 과정에서 ‘컴퓨팅 사고력’ 이라는 전문용어를 처음 접하거나, 이해하지 못하는 응답자가 있어 본 연구에서는 “컴퓨팅 사고력이란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여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종합적인 문제해결력을 말합니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교육기관에서 테크놀로지 기기를 활용할 수 있는 교사의 인식에 컴퓨팅 사고력과 TPACK에 영향력을 받는 것을 입증한 것으로 이러한 요인이 예비유아교사가 테크놀로지 기기를 활용하는 데 예측변인이 됨을 나타낸다. 이는 예비유아교사가 테크놀로지 기기를 활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변화하는 시대에 유아교육기관에서 다양한 테크놀로지 기기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셋째, TPACK과 컴퓨팅 사고력이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 인식에 42.3%의 설명력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TPACK은 36.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컴퓨팅 사고력과 TPACK은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예비교사는 학교 실습 현장에서 지도교사가 테크놀로지 활용수업을 진행하는 것을 경험할 때 교수학습상황에서 테크놀로지를 사용하고자 하는 의도가 높아진다[30].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예비교사가 처음 교육현장을 접하는 실습 과정에서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현장 교사의 모델링이 이루어질 때 유아 교수학습과정에서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예비 교사의 신념을 높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교실 내에서 이루어지는 교과뿐만 아니라 실제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실습교과에서도 예비교가 다양한 테크놀로지 활용 경험을 지원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대학에서의 테크놀로지 교육경험은 예비유아교사의 컴퓨팅 사고력, TPACK, 유아교육기관에서 테크놀로지 기기를 활용하는 예비유아교사의 인식과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 태도와 능력에 관련 교육이나 연수 경험이 영향을 미친다고 밝힌 연구들[28, 29]과 일부 맥을 같이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최종 설문지는 테크놀로지 기기의 필요성, 교육적 효과, 활용가능성 등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을 묻는 7개의 문항으로 되었으며, 검사도구의 신뢰도 Cronbach's α는 .938으로 높게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의 컴퓨팅 사고력과 TPACK이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중다선형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Table 4에 제시하였다. 컴퓨팅 사고력과 TPACK은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을 42.3%정도 설명하며, 그중에서도 TPACK은 36.2% 설명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컴퓨팅 사고력이 첨가됨으로써 설명력이 약 6% 증가하여 전체42.
후속연구
이에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 TPACK, 컴퓨팅 사고력의 관계를 알아보고, TPACK과 컴퓨팅 사고력이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 시대의 흐름에 적합한 인재 양성 및 유아교사 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과목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이에 교원양성기관에서 예비유아교사가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 지식을 습득하고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 할 수 있는 수업을 이수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교과목을 개발할 필요가 있겠다. 뿐만 아니라 현직 교사들에게도 테크놀로지 교육을 통해서 테크놀로지와 관련된 지식, 기술, 태도를 함양시켜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체계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오며 테크놀로지에 대한 시각은 어떠한가?
유아는 대화형 미디어 사회에 살고 있으며, 다양한 테크놀로지 도구를 사용하여 문화를 변화시키고 있다[1]. 즉, 테크놀로지는 단순히 기계를 사용하는 것을 넘어서 정보와 가치를 전달하고 현대 사회를 반영하는 문화적 도구(cultural tools)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2].
컴퓨팅 사고력이란?
컴퓨팅 사고력은 다학제적 분야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핵심 역량으로 주목받고 있다[20].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이란 2006년 Wing이 처음 사용한 개념으로 “컴퓨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능력”이다[21]. 즉, 컴퓨터 작업의 흐름에 따라 프로그램의 명령문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코딩(Coding)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르게 된다는 것이다[22].
학교에서 적절한 테크놀로지의 활용은 어떤 결과를 가져다 주는가?
학교에서 적절한 테크놀로지의 활용은 학생들의 학교 밖 경험을 학교와 연결하는 주요 수단이며, 교사에게 학생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5, 6], 또한 새로운 기술은 새로운 표현 방식을 가능하게 한다. 만 4-5세 유아를 대상으로 디지털 아트 제작과정을 연구한 Sakr는 유아들이 새롭게 소개된 테크놀로지 기기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표현 형식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고 기술을 터득해나갔으며, 유아의 참여가 확대되었음을 기술한바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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