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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아의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분석
Application and Effectiveness Analysis of Software Education Program for Computational Thinking in Early Childhood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12, 2020년, pp.100 - 109  

이경희 (서대학교 혁신융합학부) ,  고은현 (배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  홍찬의 (배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  이영석 (강남대학교 KNU 참인재대학) ,  문은경 (고려대학교 교육공학전공) ,  조정원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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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교육 효과성과 컴퓨팅 사고력 함양에 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팅 사고력 함양이라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을 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교육 내용 요소와 컴퓨팅 사고력 요소가 균형 있게 분포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체험과 놀이 활동을 하며 자연스럽게 사고하는 방법을 일깨워 주고 문제를 발견하고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내는 경험을 할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 적용한 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소프트웨어 교육 효과성과 컴퓨팅 사고력 함양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는 체계적인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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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 the beginning of the discussion of early childhood software education, the study was conducted to apply an early childhood software education program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and analyze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software education programs. In this study, a balanced distribution of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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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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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활용 교육으로만 그치는 데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놀이와 경험을 통해 문제해결 과정에서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교육이 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들이 실생활에서 소프트웨어가 어떤 의미가 있는지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된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보는 경험을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문제해결력과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는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는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을 만 5세 유아에게 적용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향과 평가 도구 및 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교육의 효과성과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두 가지 검사를 시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컴퓨팅 사고력 요소를 담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추후 관련 연구에서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의 본질을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사고력 향상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은 소프트웨어 교육을 처음 접하는 유아들에게 놀이와 체험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자연스럽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부분의 학습 목표가 유아에게 적합한 경험 하거나, 사용해보거나, 알아보거나,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적절하게 제시되어 있다.
  •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문제해결역량을 컴퓨팅 사고력 기반으로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프로그래밍 교육과 개발 역량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정보윤리 의식과 태도를 바탕으로 실생활의 문제를 컴퓨팅사고로 해결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역점을 두는 것이다[9].
  •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에 관한 관심과 논의가 지속해서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유아 소프트웨어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소프트웨어 교육 효과성과 컴퓨팅 사고력 향상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은 소프트웨어 교육을 처음 접하는 유아들에게 놀이와 체험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자연스럽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문제해결력과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주에 걸쳐 10차시에 활용할 수 있는 13개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41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경험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후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통해 소프트웨어 교육의 효과성과 컴퓨팅 사고력의 전반적인 효과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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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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