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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과 컴퓨팅 사고력,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 지식의 관계
Relationship amo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n Technology Equipment Use, Computational Thinking, and TPACK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9, 2019년, pp.166 - 174  

송연경 (우송대학교 유아교육과) ,  황신해 (중앙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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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자 현재 유아교육과에 재학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SPSS 25 프로그램을 사용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고등학교에서의 테크놀로지 교육경험은 TPACK과 TPACK의 하위요인인 테크놀로지 지식에, 대학에서의 테크놀로지 교육경험은 컴퓨팅 사고력, 테크놀로지 기기활용인식, TPACK 및 TPACK의 하위요인인 테크놀로지지식, 유아교육학지식, 테크놀로지 유아교수내용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은 TPACK, 컴퓨팅 사고력 간에 높은 상관이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컴퓨팅 사고력과 TPACK이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에 대해 42.3%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유아교사가 유아교육현장에서 테크놀로지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컴퓨팅 사고력과 TPACK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termine factors influenci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f technology equipment. Online survey is conducted to 289 students major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hild Development located in city A, B, and C. SPSS 25 program analyzes 273 answers. The r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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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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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테크놀로지에 대한 교사의 지식과 활용에 대한 전반적 이해가 교수학습 상황에서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을 결정짓는 주요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테크놀로지 관련 지식과 이를 유아교육 교수 학습과정에 적용하기 위한 능력으로써의 TPACK과 컴퓨팅 사고력이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해 긍정적 인식을 형성하는 바탕이 되었다고 추측할 수 있다.
  • 따라서 예비유아교사가 유아교육 현장에서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해 긍정적 인식을 갖고 이를 교수학습 상황에 적용하기 위한 능력을 기르는 것은 필수적이라 하겠다. 이에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 TPACK, 컴퓨팅 사고력의 관계를 알아보고, TPACK과 컴퓨팅 사고력이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 시대의 흐름에 적합한 인재 양성 및 유아교사 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과목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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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오며 테크놀로지에 대한 시각은 어떠한가? 유아는 대화형 미디어 사회에 살고 있으며, 다양한 테크놀로지 도구를 사용하여 문화를 변화시키고 있다[1]. 즉, 테크놀로지는 단순히 기계를 사용하는 것을 넘어서 정보와 가치를 전달하고 현대 사회를 반영하는 문화적 도구(cultural tools)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2].
컴퓨팅 사고력이란? 컴퓨팅 사고력은 다학제적 분야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핵심 역량으로 주목받고 있다[20].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이란 2006년 Wing이 처음 사용한 개념으로 “컴퓨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능력”이다[21]. 즉, 컴퓨터 작업의 흐름에 따라 프로그램의 명령문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코딩(Coding)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르게 된다는 것이다[22].
학교에서 적절한 테크놀로지의 활용은 어떤 결과를 가져다 주는가? 학교에서 적절한 테크놀로지의 활용은 학생들의 학교 밖 경험을 학교와 연결하는 주요 수단이며, 교사에게 학생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5, 6], 또한 새로운 기술은 새로운 표현 방식을 가능하게 한다. 만 4-5세 유아를 대상으로 디지털 아트 제작과정을 연구한 Sakr는 유아들이 새롭게 소개된 테크놀로지 기기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표현 형식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고 기술을 터득해나갔으며, 유아의 참여가 확대되었음을 기술한바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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