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정비부지 내 매립된 폐기물에 의해 중금속으로 오염된 토양의 인체위해성 평가 Human Risk Assessment of Soil Contaminated with Heavy Metal by Waste Reclaimed in Railway Maintenance Site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대규모 철도부지를 상업부지로 개발함에 따라 과거 부지 내부에 산업 폐기물 등이 부적절하게 처리되어 중금속 폐기물로 오염된 토양의 Cu, Pb, Zn, Ni 에 대한 인체 위해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위해성 평가는 토양의 복원 및 복원과정에서 필요한 고려요소를 도출하는데 주요한 과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해성 평가를 위해 환경부 위해성평가지침을 준용하여 노출농도 결정, 노출량 산정, 발암 및 비발암 위해도를 결정하였다. 이를 통해 철도부지의 중금속 오염토양의 인체 위해성 평가 결과를 제시하였다. 노출농도 산정결과 토양내 중금속 함량은 621.3 Cu mg/kg, 2,824.5 Pb mg/kg, 1,559.1 Zn mg/kg, 45 Ni mg/kg이고, 독성금속별 인체 노출량 결과, 노출경로별로는 토양의 실외비산 > 토양섭취 > 토양 접촉 순으로 나타났으며, 오염물질별로는 Pb > Zn > Cu > Ni 순으로 나타났다. 발암위해도 평가 결과, USEPA에서 제시한 허용발암위해도(TCR > $10^{-6}$)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독성위해도(비발암성) 평가 결과, HI 지수(HI< 1.0)도 성인 3.5, 어린이 4.85, Cu 1.94 ~ 2.16, Pb 1.37 ~ 2.90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상부지의 중금속으로 오염된 토양의 복원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대규모 철도부지를 상업부지로 개발함에 따라 과거 부지 내부에 산업 폐기물 등이 부적절하게 처리되어 중금속 폐기물로 오염된 토양의 Cu, Pb, Zn, Ni 에 대한 인체 위해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위해성 평가는 토양의 복원 및 복원과정에서 필요한 고려요소를 도출하는데 주요한 과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해성 평가를 위해 환경부 위해성평가지침을 준용하여 노출농도 결정, 노출량 산정, 발암 및 비발암 위해도를 결정하였다. 이를 통해 철도부지의 중금속 오염토양의 인체 위해성 평가 결과를 제시하였다. 노출농도 산정결과 토양내 중금속 함량은 621.3 Cu mg/kg, 2,824.5 Pb mg/kg, 1,559.1 Zn mg/kg, 45 Ni mg/kg이고, 독성금속별 인체 노출량 결과, 노출경로별로는 토양의 실외비산 > 토양섭취 > 토양 접촉 순으로 나타났으며, 오염물질별로는 Pb > Zn > Cu > Ni 순으로 나타났다. 발암위해도 평가 결과, USEPA에서 제시한 허용발암위해도(TCR > $10^{-6}$)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독성위해도(비발암성) 평가 결과, HI 지수(HI< 1.0)도 성인 3.5, 어린이 4.85, Cu 1.94 ~ 2.16, Pb 1.37 ~ 2.90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상부지의 중금속으로 오염된 토양의 복원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This study carried out a human risk assessment of Cu, Pb, Zn and Ni contained in soil contaminated by improperly buried heavy metal wastes in railway sites. The purpose of the human risk assessment is to derive the need for soil remediation and factors that should be considered during soil remediati...
This study carried out a human risk assessment of Cu, Pb, Zn and Ni contained in soil contaminated by improperly buried heavy metal wastes in railway sites. The purpose of the human risk assessment is to derive the need for soil remediation and factors that should be considered during soil remediation. Risk assessment was performed in accordance with the Environment Ministry's Risk Assessment Guidelines. The results of the human risk assessment of contaminated heavy metal soil contaminated by improperly buried waste in the railway site were presented after the process of determining exposure concentration, calculating exposure, and determining carcinogenic hazards. The heavy metal content of soil is 621.3 Cu mg/kg, 2,824.5 Pb mg/kg, 1,559.1 Zn mg/kg and 45 Ni mg/kg, which is the exposure concentration of the target contaminant. The results of human exposure according to exposure pathways were high in the order of soil outdoor dust >soil ingestion >soil contact, and Pb >Zn >Cu >Ni were higher in order of contaminant. The carcinogenic and noncarcinogenic risks of soil contaminated with heavy metal waste were higher than the allowable carcinogenic risks (TCR> $10^{-6}$) and the risk index (Hi < 1.0) suggested by USEPA. Therefore, the site needs to be remediated.
This study carried out a human risk assessment of Cu, Pb, Zn and Ni contained in soil contaminated by improperly buried heavy metal wastes in railway sites. The purpose of the human risk assessment is to derive the need for soil remediation and factors that should be considered during soil remediation. Risk assessment was performed in accordance with the Environment Ministry's Risk Assessment Guidelines. The results of the human risk assessment of contaminated heavy metal soil contaminated by improperly buried waste in the railway site were presented after the process of determining exposure concentration, calculating exposure, and determining carcinogenic hazards. The heavy metal content of soil is 621.3 Cu mg/kg, 2,824.5 Pb mg/kg, 1,559.1 Zn mg/kg and 45 Ni mg/kg, which is the exposure concentration of the target contaminant. The results of human exposure according to exposure pathways were high in the order of soil outdoor dust >soil ingestion >soil contact, and Pb >Zn >Cu >Ni were higher in order of contaminant. The carcinogenic and noncarcinogenic risks of soil contaminated with heavy metal waste were higher than the allowable carcinogenic risks (TCR> $10^{-6}$) and the risk index (Hi < 1.0) suggested by USEPA. Therefore, the site needs to be remedia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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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규모 철도 부지를 상업부지로 개발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부지 내부 오염 토양을 대상으로 환경부 위해성평가지침을 준용한 인체 위해성평가를 수행하였다. 오염된 토양의 인체 위해성평가를 위해서는 대상지역의 환경 및 여건을 고려한 노출경로 설정과 적합한 노출인자들이 사용되어져야 한다.
폐기물과 오염토양이 혼재할 때에는 폐기물을 최대한 분리⋅선별하여 성상별로 분리하고 오염토양은 정화처리 하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상부지 내 인체위해성 평가를 위한 시료는 오염조사도 조사 과정 중 다양한 오염형태가 존재하지만 폐기물과 혼재된 오염토양에 한정하여 평가하였다. 시료의 채취는 등간격으로 구분하여 지점(81개 지점)을 선정하고 부지 특성상 조사가 불가능한 지역을 제외한 68개 지점에 대해 시료를 채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금속, 유류, 폐기물에 의해 오염된 부지 중 폐기물과 혼재된 오염토양의 복원을 위해 토양의 굴착과 정화 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오염원으로부터의 인체 위해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폐기물과 오염토양이 혼재할 때에는 폐기물을 최대한 분리⋅선별하여 성상별로 분리하고 오염토양은 정화처리 하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오염된 토양의 인체 위해성평가를 위해서는 대상지역의 환경 및 여건을 고려한 노출경로 설정과 적합한 노출인자들이 사용되어져야 한다. 이에 과거 오랜 기간 산업시설로 이용되어져 오던 부지의 중금속 오염토양 복원에 오염 매체, 노출경로 등의 노출시나리오를 설정하고 복원과정 중 발생될 수 있는 노출인자를 추출하여 대상 부지에 적합한 인체위해성 평가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위해성 평가를 통해 폐기물 매립으로 인한 중금속 오염토양의 인체 위해성을 정량적으로 산출하고, 노출경로별, 오염물질별, 수용체별로 비교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따라서 대표적인 최종 노출농도를 산정할 수 있도록 일반적 정규분포 형태를 가정하였다. t-분포를 이용한 상위 95% 신뢰 구간 값은 데이터의 분포가 정규분포(normal distribution)를 따른다는 가정 하에 산정하였다.
데이터의 정규분포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normality test 등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폐기물이 매립된 현장조건과 대표적인 최종 노출농도의 산정과정에서 충분하지 않은 시료채취 개수 등의 여러 가지 제한사항이 발생한다. 따라서 대표적인 최종 노출농도를 산정할 수 있도록 일반적 정규분포 형태를 가정하였다. t-분포를 이용한 상위 95% 신뢰 구간 값은 데이터의 분포가 정규분포(normal distribution)를 따른다는 가정 하에 산정하였다.
제안 방법
각 노출단계별 노출량 산정식과 제시된 노출인자를 이용하여 노출량을 산정하였다. 산정된 노출량과 위해도 자료를 이용하여 발암과 비발암 위해도를 산정하고 최종적인 위해 여부를 판단하였다.
1에 요약하였다. 노출시나리오 설정을 위해 주요 오염원은 토양 내 중금속을 고려하였으며, 오염원들로부터 농작물, 지하수, 실외 공기, 실내공기 등의 매체를 통해 오염물질이 주변으로 확산될 가능성을 확인하고, 확산 매체 중 실외공기에 의한 전이되는 것으로 노출시나리오를 설정하였다. 인체로 오염물질이 유입되는 주요 노출경로는 토양섭취, 토양 접촉, 비산먼지 흡입 등 3가지를 고려하였다.
실외 비산먼지 흡입과 관련된 노출인자의 계수는 네덜란드 CSOIL의 산정식을 적용하여 환경부 지침에서 그 인자값들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기내 먼지량(TSP)는 대상부지 오염조사 과정에서 주변 환경질 측정을 통해 측정된 총 부유분진의 평균값을 적용하였다. 또한 실외 비산먼지 내 토양비율(frs)은 실외에 적용하고 있는 0.
이에 과거 오랜 기간 산업시설로 이용되어져 오던 부지의 중금속 오염토양 복원에 오염 매체, 노출경로 등의 노출시나리오를 설정하고 복원과정 중 발생될 수 있는 노출인자를 추출하여 대상 부지에 적합한 인체위해성 평가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위해성 평가를 통해 폐기물 매립으로 인한 중금속 오염토양의 인체 위해성을 정량적으로 산출하고, 노출경로별, 오염물질별, 수용체별로 비교 평가하였다.
지침에 따른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시료채취 개수는 Cu 188개, Pb 255개, Zn 355개, Ni 18개로 Ni을 제외하고 Cu, Pb, Zn의 통계처리를 위한 시료개수가 미달된다. 또한 평균값과 통계적 노출농도 계산식과의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미달된 시료개수로 인한 노출농도와 위해도의 과잉 계산될 수 있는 한계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분석된 시료 24개의 평균 중금속 함량인 Cu 621.3mg/kg, Pb 2,824.5mg/kg, Zn 1,559.1mg/kg, Ni 36.9mg/kg 을 적용하여 위해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평균시간(average time, AT)은 사람의 평생 동안의 노출을 고려하는 발암위해도 평가에서 중요한 인자로 노출량 산정식들에서 보는 바와 같이 평균시간이 짧으면 노출량이 증가하여 잠재적 발암위해도가 커지고, 평균시간이 길어지면 잠재적 발암 위해도는 작아진다. 미국, 호주, 영국 등에서는 위해성 평가시 실제 평균 수명보다 적은 70년을 권장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환경부 지침에서 권고하고 있는 성인 남성 기대수명인 78.6년을 평균시간으로 적용하여 일수로 환산한 28,689일을 적용하였다. 토양피부접촉체표면적(SAe)은 식 (2)에 대입하여 계산하였다16).
산정된 노출량과 위해도 자료를 이용하여 발암과 비발암 위해도를 산정하고 최종적인 위해 여부를 판단하였다. 발암물질의 위해도는 용량-반응 평가를 통해 각 수학적 모델에서 산출된 단위위해도 추정값 중 가장 보수적인 모델에서 산출된 값을 이용하여 현재 노출수준에서의 발암 위해도를 산정하였다. 발암위해도는 식(3)과 같이 계산하여 노출경로별 값을 구했으며, 식(4)를 이용하여 대상지역의 발암 위해성을 결정할 수 있는 총 발암위해도를 계산하였다.
발암물질의 용량-반응평가는 단위위해도(unit risk) 혹은 발암력(slope factor)으로 평가한다. 본 연구에서는 오염원으로 선정한 4종의 중금속에 대한 독성자료를 확보하여 용량-반응평가를 수행하였다. 평가는 각 사안마다 독립적인 실험을 통하여 생산된, 현장의 특수성을 가장 잘 반영하는 자료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현실적인 이유로 기존의 객관적으로 검증되고 표준화된 독성자료를 이용하였다.
비발암물질의 노출에 따른 위해도 결정은 용량반응 평가를 통해 산출된 기준노출량 또는 평생 건강 권고치와의 비교를 통해 위험지수를 산출하였다. 식 (5)을 이용하여 위험비율(HQ)를 산출하고, 식 (6) 과 같이 모든 위험 비율을 합산하여 위험지수(HI)를 계산하였다.
각 노출단계별 노출량 산정식과 제시된 노출인자를 이용하여 노출량을 산정하였다. 산정된 노출량과 위해도 자료를 이용하여 발암과 비발암 위해도를 산정하고 최종적인 위해 여부를 판단하였다. 발암물질의 위해도는 용량-반응 평가를 통해 각 수학적 모델에서 산출된 단위위해도 추정값 중 가장 보수적인 모델에서 산출된 값을 이용하여 현재 노출수준에서의 발암 위해도를 산정하였다.
휘발물질에 의한 공기호흡 경로는 대상 중금속 오염물질이 휘발성이 없는 오염물질이므로 노출경로에서 고려하지 않았다. 오염물질에 노출되는 수용체는 어린이와 성인으로 구분하여 적용하였다. 평가의 공간적 범위가 현재 상업,공업 용지로 활용되고 미래에는 상업용지로 활용될 계획이며, 대도시에 위치하기 때문에 농작물에 의한 섭취는 시나리오에서 제외하였다.
위해성 평가시 기 시행한 정밀조사 결과를 충분히 활용하는 방안이 가장 효율적인 위해성평가 방법이며, 기 시행한 정밀조사 결과를 충분히 활용하는 방안이 가장 효율적인 위해성평가 방법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토양정밀조사 지침 내용과 연계하여 토양조사계획을 수립하였으며, 폐기물 트렌치 조사를 통해 오염된 토양의 중금속 오염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위해성평가를 수행하였다. 조사는 전체 부지 중 부적정 매립된 폐기물에 의해 토양의 중금속 오염을 대상으로 하고, 대상 중금속은 법적 우려기준을 초과하는 Cu, Pb, Zn, Ni이며, 그 함량과 오염원인, 노출농도를 Table 6에 나타내었다.
토양-피부간 흡착계수(AF)는 US EPA 자료17)를 참고로 하는 환경부 지침(2015) 자료18)를 활용하였다. 일일토양섭취량(CRs)은 오염된 토양의 섭취에 의한 경로 고려시 중요한 인자로서 본 연구에서는 US EPA에서 제시한 값19)과 동일하게 50 mg/day를 이용하였으나, 어린이의 경우 한국 노출계수 핸드북20)에 분변 내 알루미늄 분석을 통해 추정된 값인 118 mg/day을 적용하도록 하는 위해성 평가지침의 값을 적용하였다
철도시설로 이용되어지던 부지의 개발로 인해 철도 시설을 철거하고 비위생적으로 부적정 매립된 폐기물에 의해 오염된 토양의 Cu, Pb, Zn, Ni 등 중금속 함량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인체위해성을 평가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시료의 오염 농도 분석은 매립된 폐기물의 중금속 오염을 확인하고 트렌치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폐기물이 매립된 68개 지점에서 토양시료를 채취하였다. 하지만 채취된 시료 중 법적 우려기준을 초과한 시료 24개에 대해 중금속 함량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Table 3에 제시한 체내흡수계수(ABSGI), 피부흡수계수(ABSD), 호흡흡수계수(ABSihh)는 미국 EPA의 매뉴얼과 가이던스를 참고로 한 환경부 지침21)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활용하였다. Table 4는 실외 비산먼지 흡입과 관련된 노출인자이다.
우리나라 토양 내 중금속 토양오염 우려기준(Cu 150mg/kg, Pb 200mg/kg, Zn 300mg/kg, Ni 40mg/kg)과 비교할 때, Ni를 제외하고 Cu, Pb, Zn은 법적 우려기준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부지 내 법적기준을 초과한 시료는 Cu와 Pb 14개(전체 분석 시료의 58.3%), Zn 13개(전체 분석시료의 54.2%), Ni 7개(전체 분석시료의 29.2%)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대상지역의 지역구분(상업/공업지역)을 고려하여 성인은 25년, 어린이는 6년을 적용하였다. 평균시간(average time, AT)은 사람의 평생 동안의 노출을 고려하는 발암위해도 평가에서 중요한 인자로 노출량 산정식들에서 보는 바와 같이 평균시간이 짧으면 노출량이 증가하여 잠재적 발암위해도가 커지고, 평균시간이 길어지면 잠재적 발암 위해도는 작아진다.
중금속으로 오염된 토양은 피부접촉 및 토양입자의 섭취 등 인체에 직접 노출되거나 주변 지표수 및 지하수, 농작물을 오염시켜 간접적으로 인체에 위해를 끼칠 수 있다1),2).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에 해당하는 철도정비 기지는 철도차량의 정비와 정차 교통시설을 이용하는 부지이다. 과거 철도차량의 정비 및 시설운영과정에서 발생되는 산업공정 폐기물이 부지 내에 매립되거나 여러 오염물질이 흩어져 비산되고 부지 곳곳에 오염물이 쌓이고 적치 되어져 왔다.
. 본 연구의 위해성평가는 오염조사 과정에서 매립폐기물이 발견된 지역과 지점에서 폐기물의 굴착 선별을 통해 토양환경보전법이 정한 우려기준을 초과한 빈도가 높은 중금속 항목 Cu, P b, Zn, Ni을 평가대상으로 하였다.
대상부지의 중금속 오염형태는 매립폐기물, 유류 등 다양하지만 중금속 오염의 주요 원인은 매립된 폐기물이다. 시료의 오염 농도 분석은 매립된 폐기물의 중금속 오염을 확인하고 트렌치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폐기물이 매립된 68개 지점에서 토양시료를 채취하였다. 하지만 채취된 시료 중 법적 우려기준을 초과한 시료 24개에 대해 중금속 함량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상부지 내 인체위해성 평가를 위한 시료는 오염조사도 조사 과정 중 다양한 오염형태가 존재하지만 폐기물과 혼재된 오염토양에 한정하여 평가하였다. 시료의 채취는 등간격으로 구분하여 지점(81개 지점)을 선정하고 부지 특성상 조사가 불가능한 지역을 제외한 68개 지점에 대해 시료를 채취하였다. 채취된 시료 중 오염의 징후가 있는 시료를 선별하여 24개 시료를 분석하였다.
노출시나리오 설정을 위해 주요 오염원은 토양 내 중금속을 고려하였으며, 오염원들로부터 농작물, 지하수, 실외 공기, 실내공기 등의 매체를 통해 오염물질이 주변으로 확산될 가능성을 확인하고, 확산 매체 중 실외공기에 의한 전이되는 것으로 노출시나리오를 설정하였다. 인체로 오염물질이 유입되는 주요 노출경로는 토양섭취, 토양 접촉, 비산먼지 흡입 등 3가지를 고려하였다. 휘발물질에 의한 공기호흡 경로는 대상 중금속 오염물질이 휘발성이 없는 오염물질이므로 노출경로에서 고려하지 않았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토양정밀조사 지침 내용과 연계하여 토양조사계획을 수립하였으며, 폐기물 트렌치 조사를 통해 오염된 토양의 중금속 오염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위해성평가를 수행하였다. 조사는 전체 부지 중 부적정 매립된 폐기물에 의해 토양의 중금속 오염을 대상으로 하고, 대상 중금속은 법적 우려기준을 초과하는 Cu, Pb, Zn, Ni이며, 그 함량과 오염원인, 노출농도를 Table 6에 나타내었다.
시료의 채취는 등간격으로 구분하여 지점(81개 지점)을 선정하고 부지 특성상 조사가 불가능한 지역을 제외한 68개 지점에 대해 시료를 채취하였다. 채취된 시료 중 오염의 징후가 있는 시료를 선별하여 24개 시료를 분석하였다. 채취한 시료는 풍건 후 파쇄하고, 눈금 간격 0.
본 연구에서는 오염원으로 선정한 4종의 중금속에 대한 독성자료를 확보하여 용량-반응평가를 수행하였다. 평가는 각 사안마다 독립적인 실험을 통하여 생산된, 현장의 특수성을 가장 잘 반영하는 자료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현실적인 이유로 기존의 객관적으로 검증되고 표준화된 독성자료를 이용하였다. 각 오염물질들의 발암성 여부는 미국 환경보호청(EPA)의 통합위해정보시스템(integrated risk information system, IRIS)과 국제암연구소(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 IARC)의 자료를 바탕으로 정리한 환경부 토양위해성지침(2015)18)을 근거로 발암성 및 비발암성을 오염물질별로 그 수치를 Table 5에 제시하였다.
평가대상 공간적 범위는 철도 기지이며, 주변에 철도역이 위치하고, 대형 상가시설과 병원, 빗물 펌프장 등이 위치한다. 인근에 위치한 철도역은 고속철도의 시발역이며, 교통의 중심지로서 향후 주변지역을 물류 중심의 핵심지역으로 개발 예정이다.
데이터처리
Table 6에 제시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토양오염 위해성 평가지침이 제시하고 있는 통계처리 방법을 적용하여 상위 95% 신뢰값을 노출농도를 계산하였다. 또한 지침에 따라 산정된 자유도는 24, 95% t-통계값은 1.
이론/모형
15mm로 체거름하여 사용하였다. 중금속 매립폐기물에 의해 오염된 토양의 인체위해성 평가를 위하여 대상오염물질인 중금속의 분석은 왕수추출에 의한 전함량 분석법에 기초한 토양오염공정시험기준(2009)8)의 ICPS 분석법을 사용하였다.
)로 제시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환경부지침(2007)에 성인과 어린이 토양접촉 체표면적을 적용하여 노출량을 산정하는데 적용하였다. 토양-피부간 흡착계수(AF)는 US EPA 자료17)를 참고로 하는 환경부 지침(2015) 자료18)를 활용하였다. 일일토양섭취량(CRs)은 오염된 토양의 섭취에 의한 경로 고려시 중요한 인자로서 본 연구에서는 US EPA에서 제시한 값19)과 동일하게 50 mg/day를 이용하였으나, 어린이의 경우 한국 노출계수 핸드북20)에 분변 내 알루미늄 분석을 통해 추정된 값인 118 mg/day을 적용하도록 하는 위해성 평가지침의 값을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사업 개발 계획에 따라 사업개발 부지 내 철도시설을 철거하고 비위생적으로 부적정 매립된 폐기물 및 오염된 토양이 존재한다. 기존 정밀조사(2009년, 농어촌 공사)를 바탕으로 중금속 및 유류오염의 개연성이 의심되는 지역에 대하여 조사를 실시하였고,그 결과 중금속 및 유류오염과 더불어 다량의 폐기물이 매립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사업부지에는 매립폐기물과 오염토양이 혼재되어 존재하며, 매립폐기물은 철도시설 운영중 건설폐기물, 생활폐기물, 산업폐기물(폐주물사, 폐석탄, 폐카바이트 등)이 부지 내 과거 시설물(건물이나 도로 등) 조성시 성토 및 기충재 등으로 재활용되었다7)고 보고하고 있다.
95x10-5)으로 높게 나타났고, 성인은 십만 명 중에 2명으로 나타났다. 또한 Pb과 Ni에 의한 발암성 확률이 크며, Ni은 비산먼지의 흡입에 의한 발암성 확률이 높고, Pb은 토양섭취 및 비산먼지 흡입 두가지 경로에 의한 발암성 확률이 크다고 판단된다. HI(위해지수, Hazard Index)는 1로 설정된다.
또한 독성금속별 인체 노출량 결과, 노출경로별의 경우 토양의 실외비산 > 토양섭취 > 토양 접촉 순으로 나타났으며, 오염물질별로는 Pb > Zn > Cu > Ni 순으로 나타났고, 중금속별 노출량은 노출농도(평균농도)의 분포양상과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또한 독성금속별 인체 노출량 결과, 노출경로별의 경우 토양의 실외비산 > 토양섭취 > 토양 접촉 순으로 나타났으며, 오염물질별로는 Pb > Zn > Cu > Ni 순으로 나타났고, 중금속별 노출량은 노출농도(평균농도)의 분포양상과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발암위해도 평가 결과, 총 초과발암 위해도 값은 모든 수용체에서 허용가능 발암위해도 1 x 10-6의 값보다 크기 때문에 발암위해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총 초과발암 위해도(TCR)는 어린이 1.
TCR(총 초과발암위해도, total excess cancer risk)값이 초과발암위해도 값보다 크면 발암위해성이 우려되어 복원할 필요가 있다고 결정된다. 본 대상 부지의 총 초과발암 위해도 값은 모든 수용체에서 허용가능 발암위해도 1 x 10-6의 값보다 크게 조사되어 발암위해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총 초과발암 위해도는 어린이의 경우, 십만명 중에 5명(4.
수용체별 노출량을 비교하면, 토양섭취와 토양접촉에 따른 노출경로에서는 어린이 > 성인, 토양 실외 비산은 성인 > 어린이 순으로 조사되었다.
9mg/kg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토양 내 중금속 토양오염 우려기준(Cu 150mg/kg, Pb 200mg/kg, Zn 300mg/kg, Ni 40mg/kg)과 비교할 때, Ni를 제외하고 Cu, Pb, Zn은 법적 우려기준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부지 내 법적기준을 초과한 시료는 Cu와 Pb 14개(전체 분석 시료의 58.
우리나라의 위해성평가 지침은 토양환경보전법의 규정에 따라 토양오염우려기준을 초과하는 지역에 대해 토양정밀조사를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위해성 평가시 기 시행한 정밀조사 결과를 충분히 활용하는 방안이 가장 효율적인 위해성평가 방법이며, 기 시행한 정밀조사 결과를 충분히 활용하는 방안이 가장 효율적인 위해성평가 방법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토양정밀조사 지침 내용과 연계하여 토양조사계획을 수립하였으며, 폐기물 트렌치 조사를 통해 오염된 토양의 중금속 오염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위해성평가를 수행하였다.
61x10-4으로 나타났다. 이는 US EPA에서 제시한 허용발암위해도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Pb과 Ni에 의한 발암성 확률이 크며, Ni은 비산먼지의 흡입에 의한 발암성 확률이 높고, Pb는 토양섭취 및 비산먼지 흡입 두가지 경로에 의한 발암성 확률이 크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부지 사업 개발시(폐기물의 굴착 선별, 처리과정) 비산먼지와 토양 섭취에 대한 수용체의 노출 차단과 관련된 저감 방안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85로 나타났으며, 1 이상이다. 중금속별 위해 지수를 산정한 결과 Cu는 어린이 1.94, 성인 2.16으로 나타났고, Pb는 어린이 2.90, 성인 1.37로 Cu와 Pb에 대해 독성 위해도가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되며, 비산먼지 흡입에 의한 독성위해도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시사한다. 총 초과발암도와 위해지수에 대한 노출경로별 기여도를 분석한 결과,토양 섭취와 토양 실외비산에 의한 발암위해도는 각각 3.
37로 Cu와 Pb에 대해 독성 위해도가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되며, 비산먼지 흡입에 의한 독성위해도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시사한다. 총 초과발암도와 위해지수에 대한 노출경로별 기여도를 분석한 결과,토양 섭취와 토양 실외비산에 의한 발암위해도는 각각 3.6~8.1%, 96.3 ~ 91.4%로 높게 나타났으며, 위해지수는 성인의 경우 토양섭취 38.8%, 토양의 실외비산이 61.2%, 어린이는 토양섭취가 60%, 토양의 실외비산이 40%로 나타났다.
토양내 중금속 평균함량은 중금속별 법적 우려기준을 초과하고 있으며, 토양내 중금속 함량은 621.3 Cu mg/kg, 2,824.5 Pb mg/kg, 1,559.1 Zn mg/kg, 45 Ni mg/kg 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성금속별 인체 노출량 결과, 노출경로별의 경우 토양의 실외비산 > 토양섭취 > 토양 접촉 순으로 나타났으며, 오염물질별로는 Pb > Zn > Cu > Ni 순으로 나타났고, 중금속별 노출량은 노출농도(평균농도)의 분포양상과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후속연구
이는 US EPA에서 제시한 허용발암위해도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Pb과 Ni에 의한 발암성 확률이 크며, Ni은 비산먼지의 흡입에 의한 발암성 확률이 높고, Pb는 토양섭취 및 비산먼지 흡입 두가지 경로에 의한 발암성 확률이 크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부지 사업 개발시(폐기물의 굴착 선별, 처리과정) 비산먼지와 토양 섭취에 대한 수용체의 노출 차단과 관련된 저감 방안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독성위해도(비발암성) 평가 결과, HI 지수가 성인 3.
평가대상 공간적 범위는 철도 기지이며, 주변에 철도역이 위치하고, 대형 상가시설과 병원, 빗물 펌프장 등이 위치한다. 인근에 위치한 철도역은 고속철도의 시발역이며, 교통의 중심지로서 향후 주변지역을 물류 중심의 핵심지역으로 개발 예정이다. 사업 개발 계획에 따라 사업개발 부지 내 철도시설을 철거하고 비위생적으로 부적정 매립된 폐기물 및 오염된 토양이 존재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 철도차량의 정비 및 시설운영과정에서 발생하는 산업공정 폐기물의 주요 원인은?
과거 철도차량의 정비 및 시설운영과정에서 발생되는 산업공정 폐기물이 부지 내에 매립되거나 여러 오염물질이 흩어져 비산되고 부지 곳곳에 오염물이 쌓이고 적치 되어져 왔다. 특히, 선로 하부의 오염보다는 철도차량 기지의 정비과정에서 발생되는 오염과 폐기물의 부적절한 관리에 의한 오염이 대부분이다. 최근 대규모의 철도 부지를 상업 부지로 개발하는 사업들이 진행되면서 철도부지에 대한 오염의 심각성과 개발과정에서 폐기물의 굴착과 오염토양의 정화에 대한 대책이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토양에서 95% 신뢰구간 또는 신뢰 값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신뢰구간(confidence intervals or confidence limits)은 일부 시료로부터 얻어지는 표본평균(sample mean)과 표본표준편차(sample standard deviation)로부터 전체 토양 모평균(population mean)이 얻어질 수 있는 범위를 규정한 것이다. 따라서 95% 신뢰구간 또는 신뢰 값이란 전체토양의 모평균은 확률분포면적 95%에 해당하는 이 값 이내에 존재한다는 의미이다. t-분포를 이용한 상위 95% 신뢰 구간 값 산정의 가정은 데이터의 분포가 정규분포(normal distribution)를 따른다는 가정 하에 산정된다.
유해성 확인 단계에서 어떤 가정하에 t-분포를 이용한 구간 값을 산정했는가?
따라서 대표적인 최종 노출농도를 산정할 수 있도록 일반적 정규분포 형태를 가정하였다. t-분포를 이용한 상위 95% 신뢰 구간 값은 데이터의 분포가 정규분포(normal distribution)를 따른다는 가정 하에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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