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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정비부지 내 매립된 폐기물에 의해 중금속으로 오염된 토양의 인체위해성 평가
Human Risk Assessment of Soil Contaminated with Heavy Metal by Waste Reclaimed in Railway Maintenance Site 원문보기

유기물자원화 = Journal of the Korea Organic Resources Recycling Association, v.27 no.3, 2019년, pp.63 - 74  

(주식회사 테라썸 아시아) ,  정민정 (안양대학교 교양학부) ,  문세흠 (환경부 기후변화정책관 국제협력과) ,  박진규 ((주)에코윌플러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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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규모 철도부지를 상업부지로 개발함에 따라 과거 부지 내부에 산업 폐기물 등이 부적절하게 처리되어 중금속 폐기물로 오염된 토양의 Cu, Pb, Zn, Ni 에 대한 인체 위해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위해성 평가는 토양의 복원 및 복원과정에서 필요한 고려요소를 도출하는데 주요한 과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해성 평가를 위해 환경부 위해성평가지침을 준용하여 노출농도 결정, 노출량 산정, 발암 및 비발암 위해도를 결정하였다. 이를 통해 철도부지의 중금속 오염토양의 인체 위해성 평가 결과를 제시하였다. 노출농도 산정결과 토양내 중금속 함량은 621.3 Cu mg/kg, 2,824.5 Pb mg/kg, 1,559.1 Zn mg/kg, 45 Ni mg/kg이고, 독성금속별 인체 노출량 결과, 노출경로별로는 토양의 실외비산 > 토양섭취 > 토양 접촉 순으로 나타났으며, 오염물질별로는 Pb > Zn > Cu > Ni 순으로 나타났다. 발암위해도 평가 결과, USEPA에서 제시한 허용발암위해도(TCR > $10^{-6}$)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독성위해도(비발암성) 평가 결과, HI 지수(HI< 1.0)도 성인 3.5, 어린이 4.85, Cu 1.94 ~ 2.16, Pb 1.37 ~ 2.90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상부지의 중금속으로 오염된 토양의 복원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arried out a human risk assessment of Cu, Pb, Zn and Ni contained in soil contaminated by improperly buried heavy metal wastes in railway sites. The purpose of the human risk assessment is to derive the need for soil remediation and factors that should be considered during soil remedia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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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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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규모 철도 부지를 상업부지로 개발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부지 내부 오염 토양을 대상으로 환경부 위해성평가지침을 준용한 인체 위해성평가를 수행하였다. 오염된 토양의 인체 위해성평가를 위해서는 대상지역의 환경 및 여건을 고려한 노출경로 설정과 적합한 노출인자들이 사용되어져야 한다.
  • 폐기물과 오염토양이 혼재할 때에는 폐기물을 최대한 분리⋅선별하여 성상별로 분리하고 오염토양은 정화처리 하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상부지 내 인체위해성 평가를 위한 시료는 오염조사도 조사 과정 중 다양한 오염형태가 존재하지만 폐기물과 혼재된 오염토양에 한정하여 평가하였다. 시료의 채취는 등간격으로 구분하여 지점(81개 지점)을 선정하고 부지 특성상 조사가 불가능한 지역을 제외한 68개 지점에 대해 시료를 채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금속, 유류, 폐기물에 의해 오염된 부지 중 폐기물과 혼재된 오염토양의 복원을 위해 토양의 굴착과 정화 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오염원으로부터의 인체 위해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폐기물과 오염토양이 혼재할 때에는 폐기물을 최대한 분리⋅선별하여 성상별로 분리하고 오염토양은 정화처리 하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 오염된 토양의 인체 위해성평가를 위해서는 대상지역의 환경 및 여건을 고려한 노출경로 설정과 적합한 노출인자들이 사용되어져야 한다. 이에 과거 오랜 기간 산업시설로 이용되어져 오던 부지의 중금속 오염토양 복원에 오염 매체, 노출경로 등의 노출시나리오를 설정하고 복원과정 중 발생될 수 있는 노출인자를 추출하여 대상 부지에 적합한 인체위해성 평가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위해성 평가를 통해 폐기물 매립으로 인한 중금속 오염토양의 인체 위해성을 정량적으로 산출하고, 노출경로별, 오염물질별, 수용체별로 비교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대표적인 최종 노출농도를 산정할 수 있도록 일반적 정규분포 형태를 가정하였다. t-분포를 이용한 상위 95% 신뢰 구간 값은 데이터의 분포가 정규분포(normal distribution)를 따른다는 가정 하에 산정하였다.
  • 데이터의 정규분포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normality test 등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폐기물이 매립된 현장조건과 대표적인 최종 노출농도의 산정과정에서 충분하지 않은 시료채취 개수 등의 여러 가지 제한사항이 발생한다. 따라서 대표적인 최종 노출농도를 산정할 수 있도록 일반적 정규분포 형태를 가정하였다. t-분포를 이용한 상위 95% 신뢰 구간 값은 데이터의 분포가 정규분포(normal distribution)를 따른다는 가정 하에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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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 철도차량의 정비 및 시설운영과정에서 발생하는 산업공정 폐기물의 주요 원인은? 과거 철도차량의 정비 및 시설운영과정에서 발생되는 산업공정 폐기물이 부지 내에 매립되거나 여러 오염물질이 흩어져 비산되고 부지 곳곳에 오염물이 쌓이고 적치 되어져 왔다. 특히, 선로 하부의 오염보다는 철도차량 기지의 정비과정에서 발생되는 오염과 폐기물의 부적절한 관리에 의한 오염이 대부분이다. 최근 대규모의 철도 부지를 상업 부지로 개발하는 사업들이 진행되면서 철도부지에 대한 오염의 심각성과 개발과정에서 폐기물의 굴착과 오염토양의 정화에 대한 대책이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토양에서 95% 신뢰구간 또는 신뢰 값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신뢰구간(confidence intervals or confidence limits)은 일부 시료로부터 얻어지는 표본평균(sample mean)과 표본표준편차(sample standard deviation)로부터 전체 토양 모평균(population mean)이 얻어질 수 있는 범위를 규정한 것이다. 따라서 95% 신뢰구간 또는 신뢰 값이란 전체토양의 모평균은 확률분포면적 95%에 해당하는 이 값 이내에 존재한다는 의미이다. t-분포를 이용한 상위 95% 신뢰 구간 값 산정의 가정은 데이터의 분포가 정규분포(normal distribution)를 따른다는 가정 하에 산정된다.
유해성 확인 단계에서 어떤 가정하에 t-분포를 이용한 구간 값을 산정했는가? 따라서 대표적인 최종 노출농도를 산정할 수 있도록 일반적 정규분포 형태를 가정하였다. t-분포를 이용한 상위 95% 신뢰 구간 값은 데이터의 분포가 정규분포(normal distribution)를 따른다는 가정 하에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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