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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용 레이다를 위한 효율적인 클러터 모의 방법
The Efficient Clutter Simulation Method for Airborne Radar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3 no.9, 2019년, pp.1123 - 1130  

이종길 (Department of Information and Telecommunication Engineeri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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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용 레이다 시스템의 효율적인 개발 및 성능 시험을 위해서는 탑재된 레이다 시스템의 특성 때문에 발생하는 강력한 클러터들의 모의 구현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클러터들의 모의 구현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면 실험실내에서의 알고리즘 검증, 분석 및 성능 평가 등이 가능하다. 따라서 매우 경제적이면서도 효과적인 시스템 설계 및 구현이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클러터들은 항공기의 비행경로 또는 안테나 빔의 조향 각도, 지표면 반사정도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게 되고 따라서 클러터의 모의 구현이 매우 까다롭고 번거롭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용 레이다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형태의 클러터들을 효율적으로 모의구현할 수 있는 범용 도플러 전력 스펙트럼 모델을 제안하였다. 또한 이러한 범용 스펙트럼 모델에서의 파라미터 값들의 변경 및 조정을 통하여 실제로 시스템에서 필요로 하는 시간영역에서의 다양한 클러터들을 가변적으로 용이하게 발생시킬 수 있음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mulation of the strong clutter occurring from the airborne radar is essential in the efficient development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aircraft radar system. If the efficient simulation of the clutter can be successful, algorithms can be proved and analyzed and also the performance evaluatio...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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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항공기용 레이다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클러터들을 효율적으로 모의구현하기 위하여 범용 도플러 전력 스펙트럼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을 적용하면 후)도플러클러터">도플러 클러터 맵 (rangeDoppler clutter map) 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클러터 맵은 거리에 따른 시간 영역 모의 신호로 구현되어 질 수 있고 목표물 탐지 및 클러터 제거 등의 성능 검증을 위한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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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이다 시스템의 응용분야는? 레이다 시스템은 군용 및 민간용으로 널리 활용되어왔다. 이러한 다양한 시스템들은 목적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미약한 반사 신호를 탐지하여 요구되는 정확한 정보들을 추출할 수 있어야한다.
시스템의 성능을 결정 하는 요소는? 그러나 대부분의 시스템 운용환경에서 목표물로부터 반사되는 신호, 즉 원하는 정보를 갖고 있는 신호는 주변 환경이나 인공 구조물 등에 의하여 반사되는 강력한 클러터들에 비하여 매우 미약한 신호 전력을 나타낸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전력을 갖는 신호전력을 효율적으로 탐지하고 정확한 정보를 추출하는 것이 시스템의 성능을 결정하게 된다. 그러나 레이다 시스템에 수신되는 이러한 다양한 클러터들에 대한 실질적인 운용 시험을 통한 성능 검증을 위해서는 매우 오랜 시간과 비용이 든다는 것이 시스템 개발에서의 가장 큰 문제점중의 하나이다.
모의 클러터 구현이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전력을 갖는 신호전력을 효율적으로 탐지하고 정확한 정보를 추출하는 것이 시스템의 성능을 결정하게 된다. 그러나 레이다 시스템에 수신되는 이러한 다양한 클러터들에 대한 실질적인 운용 시험을 통한 성능 검증을 위해서는 매우 오랜 시간과 비용이 든다는 것이 시스템 개발에서의 가장 큰 문제점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실험실내에서의 시스템 알고리즘 검증 및 성능 분석 등을 위한 모의 클러터 구현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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