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학생의 상담수강경험과 전공에 따른 공감능력과 감성지능의 차이 연구
Study of Differences in Empathic Abil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according to College Students' Counseling Course-taking Experience and Majo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9, 2019년, pp.103 - 110  

임애련 (신한대학교 지식복지대학원 예술심리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상담 관련 강의 수강 경험과 전공에 따라 공감능력과 감성지능이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대학의 대학생 313명이며, 가설 검증을 위해 통계적 분석 방법으로 독립표본 t검정일원배치 분산분석 및 Duncan의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생의 공감능력은 성별, 전공, 상담관련 강의 수강 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의 감성지능은 성별, 상담 관련 강의 수강 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공감능력은 여자가 남자보다, 사회과학대학이 과학기술융합대학보다, 상담교육을 받은 학생이 받지 않은 학생보다 높게 나타났고, 감성지능은 여자가 남자보다, 상담교육을 받은 학생이 받지 않은 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연구결과, 현재의 상담교육의 효과성은 확인할 수 있었으나, 전공에 따른 감성지능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론적 교육의 한계를 확인할 수 있었고, 교육을 통해 향상시킬 수 있는 공감능력이 현재의 커리큘럼으로 향상되지 못했다는 결과를 통해 실습 혹은 예술 매체 활용 등 상담 관련 교육 커리큘럼을 수정 혹은 보완해야 할 필요성을 부각시켰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whether there are differences in the empathic abil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by college students' counseling course-taking experience and major. The research subjects were 313 college students, and an independent sample t-test, one-way ANOVA, and Duncan post-hoc test were con...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공감능력과 감성지능의 차이가 일반적 특성과 상담수강경험여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밝히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주요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인관계 지능과 개인 내 지능은 따로 셜명할 수 있으나 정상적인 환경에서는 따로 발달할 수 없기 때문에 분리할 수 없는데, 이 두 요소를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개념으로 무엇이 있는가? 상담자가 가져야 할 또 다른 전문적 특성인 감성지능은 Thorndike[14]가 사회적 지능을 말하면서 대두되었는데, 사회적 지능의 구성요소인 대인관계 지능과 개인 내 지능은 따로 설명할 수는 있으나 정상적인 환경에서는 따로 발달할 수 없기 때문에 분리할 수 없다. 이 두요소를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개념으로 감성지능이 있다[15]. 감성지능이란 “타인을 이해하고 대인관계에서 행동을 지혜롭게 하는 지능”으로 보는데[16], 즉,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과 타인의 감성을 이해하고 수용하여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감성을 조절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인 것이다[17].
상담자가 가져야할 전문적 특성으로 무엇이 있는가? 상담자가 가져야 할 전문적 특성에는 공감능력과 감성지능이 있다. 공감이란 ‘집단 구성원 사이에서 빠르게 공유된 정서적 경험과 그에 따라 적절하다고 예측되는 대응 양식’[2]으로 사회적 관념의 통찰부터 자신의 감정 상태를 인지하고 타인의 감정을 인지, 이해하며 다른 사람과 유사한 정서적 감정 경험을 하는 것을 말한다[3].
상담이란 무엇인가? 상담이란 도움이 필요한 내담자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의 관계를 통해 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 및 생각과 행동, 감정 등을 조절, 성장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과정으로 정의된다[1]. 상담교육을 통해 자기성찰의 기회를 제공받게 되므로 상담교육의 보편화는 좋은 현상이라 보겠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Jang-Ho Lee, Introduction to Counseling Psychology, Seoul, PAKYOUNGSA, 1995 

  2. David Howe, Power of the empathy, Seoul, FOREST OF KNOWLEDGE, 2013 

  3. Sung-Hee Park, Sympathy, yesterday and today, Seoul, hakjisa, 2004 

  4. Davis, M. H.,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10, 2-19, 1980 

  5. Rogers, C. R., A theory of therapy, persona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s developed in the client-centered framework, Vol. 3, pp.184-256, New York: McGraw-Hill, 1959 

  6. In-Kee Kim, Woo-Suk Oh, Myong-Hee Lee, Mi-Lee Kim, Sun-Mi Hamm, Personality Education, Paju, yswpub, 2017 

  7. Kurtz, R. R., & Grummon, D. L., "Different approaches to the measurement of therapist empathy and their relationship to therapy outcome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39(1), 106, 1972 DOI: http://dx.doi.org/10.1037/h0033190 

  8. Sachse, R., "Concrete interventions are crucial: The influence of the therapist's processing proposals on the client's intrapersonal exploration in client-centered therapy", Client-centered and experiential psychotherapy in the nineties, 295-308, 1990 

  9. Sung-Il Kim, "A Comparison of Empathy for Korean and Canadian University Students : A Preliminary Study",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Vol.6 No.2, 58-95, 1993 

  10. Jee-Young Lee, "The Effect of Ego States and Life Positions on Empathy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20 No.2, 113-122, 2012 

  11. Ga-Hee. Han, In-Hye Yi,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ic Ability and Interpersonal Problems Among University Students : The Moderation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21 No.4, 683-697, 2016 

  12. Eun-A Lee, "A Study on Empathy Education for the Improvement of University Students' Empathy Ability : With the Focus on the Ewha Womans University Course ",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23 No.5, 149-168, 2017 

  13. Shankar, P. R. & Piryan, R. M., "Changes in empathy among first year medical students before and after a medical humanities module", Education in Medicine Journal, 5(1), 35-42, 2013 DOI: http://dx.doi.org/10.5959/eimj.v5i1.36 

  14. Thorndike, E. L., "Intelligence and its uses", Harper's magazine, 1920 

  15. Seung-Hee. Lee, "(The)Effects of Multiple Intelligence Program Utilizing Play on Social Intelligence and Pro-social Behavior Development", Myungji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2 

  16. Eun-Joo Bae, "The Effect of Emotional Labor and Emotional Intelligence of Hotel Employees on Job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2 

  17. Eun-jung Oh, Myung-Ha Lee, Sung-Hee Ko, "Influ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pathy on the Facilitative Communication Ability of Psychiatric Nurse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5(4), 284, 2016 

  18. Wong, C. S., & Law, K. S. (2002).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3), 243-274, 2002 DOI: http://dx.doi.org/10.4324/9781315250601-10 

  19. Goleman, D., Working with emotional intelligence, Bantam, 1998 

  20. Eun-Soo Oh, Jung Ha, "The Effects of social worker's Emotional Intelligence and Personality on Psychological Burn out", the journal of social science studies, Vol.29 No.1, 213-229, 2013 

  21. Mayer, J. D. and Salovey, P.,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al Implications edited by Salovey and Sluyter, New York: BasicBooks, 3-31, 1997 

  22. Salovey, P., & Mayer, J. D.,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3), 185-211, 1990 DOI: http://dx.doi.org/10.2190/DUGG-P24E-52WK-6CDG 

  23. Hyun-Won Jung, K. Nah, "A study on the meaning of sensibility and vocabulary system of sensibility evaluation". J Ergon Soc Korea, 26(3),17-25, 2007 

  24. A. Kaukiainen., et al., "The relationships between social intelligence, empathy, and three types of aggression", Aggressive Behavior, 25(2), 81-89, 1999 DOI: http://dx.doi.org/10.1002/(SICI)1098-2337(1999)25:2% 3C81::AID-AB1%3E3.0.CO;2-M 

  25. Sung-Hee Park, Empathy, Empathic understanding, Seoul, Wonmisa, 1994 

  26. You-Jung Jeon, Soo-Beom Lee, "The Effects of Employees' Personality Traitors on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in the Deluxe Hotel",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Management, Vol.26 No.3 , 2011 

  27. Rogers, C. R., "The necessary and sufficient conditions for therapeutic personality chan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1, 95-103, 1957 DOI: http://dx.doi.org/10.1037/h0045357 

  28. Asakawa, K., & Schwalb, D. W., "Empathy and intimacy: An investigation of rural japanese children", In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Toronto, 1985 

  29. Davis, M. H., "Measur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Evidence for a multidimensional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4(1), 113, 1983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44.1.113 

  30. Goldstein, A. P., & Michaels, G. Y., Empathy: Development, training, and consequences. Lawrence Erlbaum, 1985 

  31. Wise, P. H., & Cramer, S. H., "Correlates of empathy and cognitive style in early adolescence", Psychological Reports, 63, 179-192, 1988 DOI: http://dx.doi.org/10.2466/pr0.1988.63.1.179 

  32. Sung-Hee Park,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Seoul, Moonumsa, 1997 

  33. Jung-Joo Hong, "The study of empathy and aggression in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1988 

  34. Eun-Soo Lee, "The Effect of Hotel Salespersons' Emotional Intelligence on Sales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Using Gender Difference", Journal of Hotel & Resort, Vol.14 NO.2, 143-160, 2015 

  35. Baron-Cohen, S., & Wheelwright, S., "The empathy quotient: an investigation of adults with Asperger syndrome or high functioning autism, and normal sex difference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34(2), 163-175, 2004 DOI: http://dx.doi.org/10.1023/B:JADD.0000022607.19833.00 

  36. Focquaert, F., Steven, M. S., Wolford, G. L., Colden, A., & Gazzaniga, M. S., "Empathizing and systemizing cognitive traits in the sciences and humanitie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3(3), 619-625, 2007 DOI: http://dx.doi.org/10.1016/j.paid.2007.01.004 

  37. Eun-Kyung Shin, "A Relationship between Brain type of the Empathizing and Systemizing and Motivation to Learn Science of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the Grq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2 

  38. Yong-Lin Moon. Professor Mun-Yong Lin's lecture on emotional intelligence, Seoul, Booksnut, 2011 

  39. Roman Krznaric. Empathy Handbook of Revolution, Paperback, 2014 

  40. Eun-Ha Kim, "Research on empathy in Counseling: A review of studies published in counseling journal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14 No.5, 2851-2867, 2013 

  41. Ja-Gyoung Koo, "The Effects of an Empathy Education Program Using a Liberal-Arts Course on Communication, Interpersonal and Perceived Therapeutic Factor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7 No.1, 11-26, 2006 

  42. Cherniss, C., & Adler, M., Promoting emotional intelligence in organizations: Make training in emotional intelligence effective.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and Development, 2000 

  43. Se-Kyung Oh,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Job Satisfaction : Focused on mediate effect of Self effica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Gach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017 

  44. Ga-Ram Kim, "The Effects of Group Counseling Program using Wall Painting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School Adaptation of Maladjusted Adolescents in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7 

  45. Da-Hae Kang, "(The)effect of group couseling for school adaptive ability improvement using cinema on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 and school adaption of hight school students with school mal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2 

  46. Hee-Sook Lee,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program using 'Eum parent education on parents' emotional empathetic capacity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2 

  47. Ju-Young Lim, "Music Program development for the improvement of empathy in 5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4 

  48. Bo-Kyeong Ko, "Development of Service Education Program for Empathy Ability Improvement Using Educational Theatre - Focused on the Case Study of Corporate-Education -",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