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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승무교번 배치를 위한 유전알고리즘 적용방안
Application of Genetic Algorithm for Railway Crew Roster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9, 2019년, pp.133 - 141  

박상미 (경상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현승 ((주)서영엔지니어링) ,  강인석 (경상대학교 건축도시토목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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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승무원 교번표 작성은 보통 한 달을 주기로 승무원에게 기 작성된 승무다이아를 근무 기준에 맞게 배치하는 작업으로 균등한 사업 시간을 갖도록 작성해야 한다. 본 연구는 기존 철도 운영시에 승무 교번작성과 관련된 문제점을 파악하고, 승무 운영의 합리적 계획 시에 적용할 수 있는 최적화된 승무 교번표 작성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실제 철도운영기관의 근무 기준을 파악하였으며, 실제 근무패턴을 고려한 교번표 작성 및 유전알고리즘을 통한 최적화 과정을 통해 균등한 사업 시간을 갖는 교번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교번표 최적화 과정은 입력데이터 분석, 근무패턴생성, 해생성, 최적화 단계로 구성하였으며, 최적화 단계에서는 유전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교번표를 도출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연구에서 제시한 과정을 통해 도출한 교번표와 수작업으로 작성된 교번표의 차이를 비교하여 연구에서 제시한 방안을 검증하고 있다. 연구에서 제시한 승무교번 배치 방안은 사업시간의 표준편차 최소화를 목적함수로 하였으므로 교번 작성시 사업시간 편차를 감소시키는 방법론으로 활용성이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ew rostering in railway operations is usually done by arranging a crew diagram in accordance with working standards every month.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problems related to the creation of crew rosters in railway operations and to suggest an optimum crew rostering method that can be ap...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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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전알고리즘은 해의 탐색성능이 우수하여 다양한 분야에 적용가능하며 특히 변수와 제약이 많은 대형 수리문제를 푸는데 적합한 기법이다.[8] 따라서 다양한 제약조건이 존재하는 승무교번표 최적화에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유전알고리즘을 적용하고자 한다. 주요 분석 과정은 Table 1과 같다.
  • 또한 교번표 작성 시 근무 패턴을 적용하여 승무원의 규칙적인 근무환경 조성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국내 철도운영기관 근무기준에 포함되어 있는 6일주기의 근무패턴을 적용하여 교번표를 작성하고 이에 유전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최적화된 교번표를 도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승무계획 단계 중 승무교번 작성 단계에서 다양한 제약조건을 만족하고 승무원 근무시간의 평준화를 고려한 교번표 작성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존 교번표 작성 관련 문헌을 조사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실제 철도운영기관의 근무기준 및 제약조건 요소를 분석한다.
  • 유전알고리즘을 적용한 최적화의 목적은 근무시간의 평준화, 운전시간의 평준화 등이 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승무원의 근로시간의 평준화를 위해 근무시간의 표준편차의 최소화를 목적함수로 설정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한 철도 승무교번표 작성방안 및 최적화 과정을 통해 도출한 교번표의 값과 수작업으로 작성하였던 기존 교번표를 비교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2019년도 데이터를 기준으로 교번표를 작성하였으나 수작업으로 작성한 교번표는 2018년도에 작성된 것으로 정확하게 두 교번표를 비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또한 법적 근로기준의 개정 및 노사 간 협의사항이 추가되거나 변경될 가능성이 있어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알고리즘을 철도운영기관에서 지속적으로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철도 운영기관의 근무기준관련 자료를 분석하여 기존 연구에서 고려하지 않은 근무패턴주기를 추가하였으며 근무시간 평준화를 목적으로 유전알고리즘을 활용한 최적해의 도출방안을 제시하였다
  • 수작업으로 작성된 교번표에서 미할당 다이아가 발생하며 이러한 경우 승무원의 근무시간 표준편차가 커지게 되므로 근무시간을 평준화하는데 적합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운행다이아에 맞게 근무패턴을 조정하여 교번표를 작성하여 미할당 다이아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기존 수작업으로 작성된 교번표와 비교하여 근무시간의 표준편차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최적화 과정은 방법론의 검증을 위해 해집단과 세대수 크기를 제한하여 해를 도출하였으므로, 전산화 모듈을 이용하여 해집단의 크기를 크게 하고 많은 세대수를 거쳐 해를 도출해 내는 과정이 추가되면 보다 현실적인 최적해의 도출이 가능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 승무교번 배치를 위해 기존에 수행된 연구를 조사하고 실제 철도운영기관 근로기준 및 노사협의 사항관련 자료를 분석하여 제약조건을 도출하였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은 실제 근무기준에 포함되어 있는 6일주기의 근무패턴을 적용하여 규칙성을 부여하고 있다.
  • 이를 위해 기존 교번표 작성 관련 문헌을 조사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실제 철도운영기관의 근무기준 및 제약조건 요소를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유전알고리즘 기법을 이용하는 최적화된 승무 교번표의 도출 방안을 제시하며, 근무시간 표준편차의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함수로 하여 근무시간 평준화를 고려한다. 또한 연구에서 제시한 과정을 통해 도출한 교번표와 기 작성된 교번표와의 차이를 비교하여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론을 검증하고 있다.
  • 제시한 방안에 따라 실제 철도운영기관의 자료를 활용하여 유전알고리즘을 적용하였으며 승무원의 근무시간 평준화를 위해 근무시간 표준편차를 목적함수로 하여 이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유전알고리즘 적용 시 교배확률을 0.
  • 철도 교번표 작성과 관련된 기 논문에서는 다양한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교번표를 작성하고자 하였다. 또한 근무기준 등 다양한 제약조건이 존재하는 교번표 작성의 특징에 맞게 제약조건을 목록화 한 후, 가중치를 두어 최적 해를 도출하는 연구 등이 진행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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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무교번 배치에서 유전알고리즘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 또한 승무센터별 운영다이아와 승무인원에 맞게 패턴을 변형하여 운행다이아에 적합한 근무 패턴을 생성하였다. 도출된 제약조건과 근무패턴을 만족하는 철도 승무 교번표를 작성한 후 근무시간의 평준화를 목적함수로 한 유전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교번표의 최적해 도출방안을 제시한다. 이러한 과정을 OO 철도운영사의 열차 정보를 바탕으로 유전알고리즘을 적용하였으며, 적용 시 조사된 정보를 바탕으로 강한 제약조건에 해당하는 항목만을 한정하여 반영하는 방법론을 도입하고 있다.
현재 승무 교번표 작성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와 같이 철도운영에서 승무 교번표의 작성은 매우 다양한 변수요인과 승무원간 평준화된 근로조건을 고려하여 작성되어야 하나, 현재 철도운영기관의 승무 교번표 작성은 관련 경험을 갖고 있는 전문가의 경험적 지식에 의해 수작업으로 작성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수작업으로 제약조건 및 사업시간 평준화 조건을 만족하는 철도 교번표를 작성 하는 것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작성된 교번표가 최적화된 결과인지 판별할 수 없다.
유전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최적단계에서는 유전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최적화된 해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유전알고리즘은 해의 탐색성능이 우수하여 다양한 분야에 적용가능하며 특히 변수와 제약이 많은 대형 수리문제를 푸는데 적합한 기법이다.[8] 따라서 다양한 제약조건이 존재하는 승무교번표 최적화에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유전알고리즘을 적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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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N. I. Heo, "A Crew Scheduling Using Set Partitioning",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2001 

  2. J. P. Kim, D. H. Kim, T.-O. Ha, "A Study on the Duty Hour Structure for Railway Crew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7, No.4, pp. 350-355, 2004 

  3. Y. H. Kim, J. P. Kim, "A study on the crew roster scheduling",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Conference, pp.86-92, Nov. 2000 

  4. M. M. Kang, "A Study on Cabin Crews' satisfaction with their Schedules" Master's thesis, Korea Aerospace University, 2013 

  5. J. W. Jeong, "Cabin Crew Pairing Model for Schedule Satisfaction Fairness", Master's thesis, Korea Aerospace University, 2012 

  6. D. H. Lee, T. Y. Yang, Y. H. Kim, "A Study on Korean Railroad Crew Rostering Probl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9, No.2, pp.206-211, 2006 

  7. Z. Tian, H. Niu, "Modeling and Algorithms of the Crew Rostering Problem with Given Cycle on High-Speed Railway Lines", Mathematical Problems in Engineering, Vol.2012, Article ID 214607, pp.1-15, 2012. DOI: https://dx.doi.org/10.1155/2012/214607 

  8. A. Ernst., H. Jiang., M. Krishnamoorthy., H. Nott., D. Sier., "Rail Crew Scheduling and Rostering Optimization Algorithms", Computer-Aided Scheduling of Public Transport, pp.53,71, 2001 DOI: https://doi.org/10.1007/978-3-642-56423-9_4 

  9. No Woo Hyeob., "A study of workload balancing for nurse schedule using genetic algorithm : based on military hospital",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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