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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화재 시 열부력을 고려한 제연용 제트팬 용량산정에 관한 기초 연구
A fundamental study on the jet fan capacity for smoke control considering thermal buoyancy force in tunnel fire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0 no.2, 2018년, pp.501 - 511  

이호형 ((주)주성지앤비) ,  최판규 ((주)주성지앤비) ,  조종복 ((주)삼보기술단) ,  이승철 (강원대학교) ,  이창우 (동아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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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의 개정으로 인해 터널 내 제연용 제트팬의 용량 산정 시에는 열부력을 고려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열부력을 고려하는 세부방법론에 대한 규정이 없어, 이에 대한 세부적인 추가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 내 화재 시 열부력을 고려하기 위하여 3차원 수치해석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터널 내열부력을 계산하고, 화재차량의 진행방향에 따라 열부력과 차량항력의 관계, 즉, 화재차량의 위치에 따른 터널 내 제연용 제트팬 용량 산정방법에 대하여 검토를 수행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하향경사 터널의 경우에는 열부력이 터널 내 저항력으로 작용하며, 터널 내 화재연기를 제연하기 위해 필요한 제연팬의 승압력은 단순히 터널 입구부의 열부력 값과 출구부의 차량항력값에 의해 단순히 결정되지 않으며, 터널 내 화재차량의 위치에 따라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result of the recent revision of the 'Guideline for Installation and Management of Fire Prevention Facility in Road Tunnels', the thermal buoyancy has to be taken into account when calculating the capacity of jet fans for smoke control in tunnel fires. However, there is no detailed methodolog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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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선행연구의 연장선상에서 터널 내 화재 시 열부력을 고려한 제연용 제트팬 용량 산 정에 대하여 3차원 수치해석을 통하여 열부력을 계산하고, 이를 고려한 제연용 제트팬 용량 산정방법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연장과 경사도에 따라 3차원 수치해석을 통해 열부력을 산출하고, 화재차량의 위치에 따른 열부력과 차량항력의 관계를 고찰하여 터널 내 화재시 열부력을 고려한 제연용 제트팬 용량 산정에 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상의 연구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75일 때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는 화재 차량의 위치에 따라 열부력과 차량항력이 다르게 작용하기 때문으로써 다음 절에서 보다 자세하게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적용된 상대길이는 터널의 연장을 1.00로 가정하여 터널 입구는 0.00, 중앙부는 0.50, 출구는 1.00을 의미하는 것으로 적용된 상대길이에 따른 화재차량의 위치에 대한 개요도를 Fig. 8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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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에서 제연용 제트팬의 목적은? 최근 개정된 국토교통부의 “도로터널 방재시설 및 설치관리지침 (2016.8)”에서는 터널 내 화재 시 설계화재강도에 따른 임계풍속을 유지하기 위한 제연용 제트팬을 설치하도록하고 있으며, 제연용 제트팬의 용량은 터널 제원, 터널 내 정체차량에 의한 환기저항, 자연풍에 의한 환기저항, 열 부력에의한 환기저항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게 된다(MOLIT, 2016).
터널 화재 시 화재 차량의 위치에따라 열부력에의한 환기저항과 차량에 의한 환기저항이 달라지는 이유는? 터널 화재 시 화재 차량의 위치에 따라서 열부력에 의한 환기저항(열부력)과 차량에 의한 환기저항(차량항력) 이 달라진다. 즉, 차량에 의한 환기저항은 화재위치가 터널출구부로 갈수록 터널 내 정체차량의 증가로 증가하며, 열부력에 의한 환기저항은 화재위치가 터널 출구부로 갈수록 열기류가 터널출구로 유출되기 때문에 감소하게 된 다. 앞에서 분석된 열부력을 바탕으로 열부력 효과에 따른 승압력 저하량을 살펴보기 위해, 차량항력이 최대로 나타날 수 있는 시속 10 km/hr에 대하여 필요한 제연용 제트팬 대수를 산출하였다.
제연용 제트팬의 용량의 결정할때 고려할점은 무엇인가? 최근 개정된 국토교통부의 “도로터널 방재시설 및 설치관리지침 (2016.8)”에서는 터널 내 화재 시 설계화재강도에 따른 임계풍속을 유지하기 위한 제연용 제트팬을 설치하도록하고 있으며, 제연용 제트팬의 용량은 터널 제원, 터널 내 정체차량에 의한 환기저항, 자연풍에 의한 환기저항, 열 부력에의한 환기저항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게 된다(MOLIT,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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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ustrian Research Association for Roads, Rail and Transport (FSV) (2008), Guidelines and regulations for road construction (RVS 09.02.21). 

  2. Federal Department of Environment, Transport, Energy and Communications (2008), "Luftung der Strassentunnel Systemwahl; Dimensionierung und Ausstattung", ASTRA 13001. 

  3.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2),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calculation criteria for the jet fan in road tunnels, pp. 120-141. 

  4. MOLI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1), Road design manual (617. Ventilation), pp. 617-28-617-35. 

  5. MOLI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Guidelines for fire prevention equipment's installation and management in road tunnels, pp. 56-57. 

  6. The Norwegian Road and Transport Department (2010), Road Tunnels (Handbooks). 

  7. Yoo, J.O., Shin, H.J. (2013), "A numerical study on effects of thermal buoyance force on number of jet fans for smoke control",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No. 15, Vol. 3, pp. 3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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